풍부한 개발호재 갖춰 미래가치 기대… '익산 부송 아이파크' 주목
풍부한 개발호재 갖춰 미래가치 기대… '익산 부송 아이파크' 주목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4.03.29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팔봉근린공원(예정)·코스트코(예정)·국가식품클러스터 2단계 계획 등 호재
익산 부송 아이파크 투시도.
익산 부송 아이파크 투시도.

부동산시장에서 개발호재는 미래가치를 평가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힌다. 개발이 진행됨에 따라 가격이 상승할 수 있고 개발이 완료되면 그 혜택까지 고스란히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수요자 유입을 늘릴 수 있는 대형 개발호재라면 더욱 관심을 가져볼 만하다. 이러한 개발호재에 대한 영향력을 수요자들이 학습하면서, 청약통장도 개발호재가 있는 단지로 집중되는 모습이다.

실제로 지난해 5월 충북 청주시 흥덕구에서 분양한 '신영지웰 푸르지오 테크노폴리스 센트럴'은 총 3만4,886건의 1순위 청약통장이 접수되며 73.75대 1의 높은 경쟁률로 1순위 마감됐다.

단지 인근에는 SK하이닉스가 청주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약 6만㎡ 부지에 반도체 생산 공장(M15X 팹)이 조성되고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사업으로 북청주역 신설이 예정돼 있어 인기가 높았다.

이 일대에 입주한 단지의 프리미엄 또한 높게 나타나고 있다. 지난 22년 입주한 '청주테크노폴리스지웰푸르지오' 전용면적 84㎡는 이달 5억5,000만원에 거래됐는데 이것은 분양가 3억200만원 대비 2억4,800만원 오른 가격이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개발호재는 지역의 가치를 높이는 것은 물론 인접한 단지의 집값을 올리는 결정적 역할을 한다. 초기 단계에서는 영향력이 미미해 보일 수 있지만 계획 발표 이후 착공, 준공, 이용이 가능한 시점에 이르기까지 단계적으로 집값 상승을 일으키는 역할을 하는 만큼 주거, 투자가치를 함께 잡으려는 수요자들이라면 개발호재의 유무부터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 눈에 띄는 개발호재 수혜 단지 '익산 부송 아이파크'

HDC현대산업개발이 오는 4월, 전북 익산시에서 분양 예정인 '익산 부송 아이파크'가 수요자들의 관심을 한몸에 받고 있는 것 역시 풍부한 개발호재를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익산 부송 아이파크' 주변에는 생활 편의성을 향상시킬 개발호재가 많다. 먼저, 단지 동쪽으로는 약 89만㎡ 규모의 팔봉근린공원 개발이 예정돼 있어 주거 여건이 한층 개선될 전망이다.

공원 내에는 다양한 조경시설, 휴양시설, 유희시설(놀이터), 운동시설, 교양시설 등이 들어설 계획이기 때문에 멀리 나가지 않고도 단지 가까이에서 각종 취미나 여가활동을 즐길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코스트코(예정)' 입점 추진에 따른 호재도 기대해볼 수 있다. 익산시청 보도자료에 따르면 현재 익산시와 코스트코는 입점 부지에 대해 협의 중인 상황이다.

정부가 추진 중인 국가식품클러스터 2단계 개발 역시 '익산 부송 아이파크'에는 호재가 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의 '국가첨단산업벨트 조성계획' 자료에 따르면 전북 익산시 왕궁면 일대 207만㎡는 첨단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국가산단 후보지로 지정됐다.

이곳을 '식품(푸드테크)'을 중점육성산업으로 지정하고 ICT(Information Technology) 농식품 가공 등을 접목한 푸드테크 기술 기반 조성, 농식품부 12개 식품기업지원 R&D 시설과 연계한 생태계 조성 등을 이룬다는 계획이다.

국가식품클러스터 2단계는 현재 사업타당성조사를 추진 중이며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앞두고 있다. 이 계획이 본격화되면 왕궁면 접근성이 우수한 '익산 부송 아이파크'는 가장 큰 개발 수혜 단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익산 부송 아이파크'는 익산시 내에서도 내로라하는 주거 여건을 지닌 곳에 들어서게 돼 주거, 미래가치를 동시에 지녔다는 평가를 받는다. 단지는 익산시에서 주거 선호도가 높은 영등생활권에 위치해 대형마트와 병원 등 편리한 생활 인프라를 누릴 수 있다. 단지 인근에 홈플러스(익산점), 롯데마트(익산점), CGV 익산, 익산종합병원, 익산예술의전당 등이 위치해 있다.

도보 거리에는 궁동초, 어양중과 부송도서관이 위치해 있어 어린 자녀들의 안심 통학이 가능하다. 그리고 영등학원가를 가깝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학교와 학원을 아우르는 최적의 교육환경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는다.

'익산 부송 아이파크' 가까이에는 지역 내외로 이동이 가능한 다양한 교통망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무왕로, 선화로 등을 비롯해 KTX익산역, 익산IC 등을 이용하면 익산 시내뿐만 아니라 인근 지역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익산시에서 처음 선보이는 '아이파크' 브랜드라는 점도 관심사다. 지역 내 '첫 분양' 단지는 앞으로 지역 내에 미칠 영향을 고려해 평면, 조경, 커뮤니티에 공을 들여 설계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익산 부송 아이파크'는 지금껏 익산에서 경험할 수 없었던 새로운 주거가치를 제시하는 최고 수준의 단지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한편 '익산 부송 아이파크'는 전라북도 익산시 부송동 279번지(부송4지구 C블록) 일원에 들어서며, 지하 2층~지상 20층 5개동, 전용면적 84~123㎡ 총 511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면적별 세대수는 △84㎡A 194세대 △84㎡B 119세대 △104㎡ 158세대 △123㎡ 40세대다.

'익산 부송 아이파크'는 오는 4월 본격 분양될 예정이다. 견본주택은 전북 익산시 부송동 일원에 마련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