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통안전공단, ‘자율주행 기술개발 사업 운영성과’ 발표
한국교통안전공단, ‘자율주행 기술개발 사업 운영성과’ 발표
  • 신용승 기자
  • 승인 2024.03.28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간기업 K-City 무상개방·임시운행 허가 등 레벨4 구축 만전
자율주행차 테스트 베드 K-City 조감도.
자율주행차 테스트 베드 K-City 조감도.

[국토일보 신용승 기자]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권용복)은 28일 자율주행차 상용화 촉진을 위한 자율주행 기술개발 지원 관련 2023년 사업 운영성과를 발표했다.

앞서 국토교통부와 공단은 자율주행 산업 성장 및 상용화를 위해 자율주행데이터 공유, K-City(자율차 테스트베드) 운영, 자율차 임시운행 허가, 자율차 시범운행 지구 지정 등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자율주행 데이터 공유 12.2% 확대, K-City 약 1,000회 무상개방을 통한 35억원의 경제적 지원 달성, 자율주행 임시운행 150대 허가, 자율주행 시범운행 지구 34개소 지정 등의 성과를 달성했다.

‘자율주행데이터 공유사업’은 국내 도로상황의 다양한 교통환경 변화 현황데이터 수집을 위한 데이터 수집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으며, 중소·벤처기업 및 학계 등 협의체 기관을 대상으로 플랫폼을 무상 지원하고 있다.

자율주행 학습용 데이터의 활용성을 증가시키기 위해 4가지 환경변수(도로, 날씨, 시간대, 수집차량)를 적용한 데이터 세분화를 추진했으며, 학습용 데이터의 다양성 확보를 위해 악천후 상황 데이터 및 도로 장애물, 교통경찰 수신호 등 55개 유형의 특수한 주행환경의 데이터가 구축됐다. 이를 통해 협의체 대상 자율주행 데이터 공유량은 전년 대비 12.2% 증가하는 성과를 달성했다.

‘K-City’는 2018년 12월 개통한 자율주행 실험도시로, 이듬해부터 레벨4 상용화를 목표로 2027년까지 무상개방을 시행해 자율주행 기술개발 지원 및 안전성 검증을 실시하고 있다.

인프라 고도화(2단계) 사업을 통해 악천후 환경 등 다양한 가혹환경 재현시설을 마련했으며, 미래혁신센터에는 10여개 새싹기업이 입주해 테스트시설과 연구공간을 무상으로 제공받았다.

인프라 및 장비 지원(1,061회)을 통해 약 35억원의 경제적 지원성과를 달성했고, 올해는 3단계 고도화를 통해 시뮬레이션 툴체인, 로봇 평가 시스템, 정밀주행환경 등 보다 수준 높은 기술개발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공단은 2023년 ‘자율차 시범운행지구’ 확대를 위해 자율차 시범운행지구 지정을 신청한 신규 지자체를 대상으로 운영계획서 검토 및 현장실사를 통한 맞춤형 컨설팅을 시행했다.

지난해 18개의 신규 시범운행지구가 지정돼 전년 대비 112.5% 증가(16→34개) 했고, 운영성과평가 결과의 지구내 자율차 운영률이 전년 대비 18.3% 향상되는 등 양적, 질적으로 자율주행 서비스가 개선되는 성과를 보였다.

올해는 시범운행지구 직권지정제를 도입(1월 개정)해 기존에 단일 시·도만 지정 가능했던 제도의 한계를 벗어나 다수의 지자체 연계 지정을 통해 광역형 자율주행 서비스가 마련되고 다양한 사업화 모델이 개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권용복 이사장은 “공단은 세계 최고 수준의 자율차 기술 개발을 위해 기업 및 연구기관들이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지원방안을 지속적으로 마련하겠다며 “많은 국민들이 안전하게 자율차를 이용할 수 있도록 공단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