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A노선 수혜단지 'GTX운정역 서희스타힐스(가칭)' 눈길
GTX-A노선 수혜단지 'GTX운정역 서희스타힐스(가칭)' 눈길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4.03.26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변단지 청약경쟁률 371.64대 1 기록… 교통호재에 열기 고조

경기 파주시 분양시장의 청약 열기가 뜨겁다. GTX-A노선 개통이 올해로 다가오면서 최고 371.64대 1의 1순위 경쟁률을 기록하는 등 분양시장에서 선전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GTX-A노선은 파주 운정~고양 일산, 서울 연신내 삼성을 거쳐 화성 동탄까지 이어지는 총 83.1km 길이의 노선이다. 오는 30일 서울 강남 수서~화성 동탄 구간의 개통이 예정됐으며 파주 운정~서울역 구간은 하반기 개통을 앞두고 있다.

GTX-A노선은 속도와 합리적인 가격을 동시에 잡은 노선이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해당 노선의 수서~동탄 요금을 성인 4,450원으로 결정했다고 밝힌바 있다. 해당 구간의 기본 요금은 3,200원이며, 5km마다 거리 요금이 250원(10km 초과부터)씩 추가되는 구조다. 이는 현재 고속철도(SRT) 수서~동탄 구간 이용 요금 7,400원과 비교하면 훨씬 저렴한 금액이다. 또, GTX는 환승 할인까지 적용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가격은 더욱 합리적이다.

이에 따라, 하반기 GTX-A노선 개통이 예정된 파주 운정역이 가까운 입지는 분양시장에서도 인기를 입증하는 모습이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공급한 '운정3 제일풍경채(A46BL) (본청약)'는 1순위 평균 청약 경쟁률 371.64대 1을 기록했으며, 앞서 분양한 '파주 운정신도시 우미 린 더 센텀'의 경우도 1순위 평균 108.79대 1로 성황리에 청약을 마감했다. 모두 GTX-A노선이 지나는 운정역 인근의 운정3지구 공급됐다.

이렇다 보니, GTX운정역 개통 수혜를 한 몸에 받을 단지가 있어 수요자들의 관심이 몰리고 있다. 그 주인공은 서희건설이 추진 중인 'GTX운정역 서희스타힐스(가칭, 이하 GTX운정역 서희스타힐스)'다. 경기 파주시 동패동 117번지 일원에 건립되며, 지하 3층~지상 25층, 서울·수도권 수요자 선호도가 높은 전용 59~84㎡ 총 1,499가구 규모의 아파트로 지어질 계획이다. 강남 삼성역까지 20분대 도착이 가능한 GTX-A노선(예정) '운정역'이 가깝고, 2025년 3호선 연장선 착공까지 계획돼 있어 강남 접근성이 비약적으로 향상될 전망이다.

GTX운정역 서희스타힐스 투시도.
GTX운정역 서희스타힐스(가칭) 투시도.

'GTX운정역 서희스타힐스'가 위치한 운정신도시는 GTX노선 외에도 풍부한 개발이 계획돼 미래가 더욱 기대되는 입지를 갖췄다.

파주시에 따르면, 파주메디컬클러스터는 서패동 일대 약 45만㎡ 규모의 부지에 총 사업비 약 1조5,000억원을 들여 종합의료시설·혁신의료단지·바이오융복합단지·공동주택 등을 조성하기 위해 추진됐다. 해당 사업이 추진되면 파주시 내에서 종합병원 부재에 따른 응급 상황 대응력이 향상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주민의 건강, 대규모 일자리 유입 등이 이뤄질 전망이다.

운정테크노밸리 일반산업단지 조성도 이뤄지고 있다. 운정테크노밸리 일반산업단지는 파주시 연다산동 일대 47만2600㎡ 규모의 첨단·지식, 복합, 비공해 업종 중심의 친환경 산업 단지로 조성 중이다. 사업이 완공되면 90여개 업체 입주와 약 4,600명의 직간접 고용, 연간 9,108억원의 경제 파급효과가 기대된다.

운정신도시 남쪽 인근에 조성될 계획으로 파주시는 물론 인접한 고양시 주거 환경까지 고스란히 누릴 수 있다. 이마트 운정점·롯데백화점·킨텍스·파주 프리미엄 아울렛·스타필드(예정) 등 다양한 쇼핑·편의시설 인프라 이용이 가능하다.

교육여건 역시 우수하다. 운광초, 동패초·중·고, 운정고, 고양예고 등 각급 학교가 풍부하게 포진해 있고 운정신도시에 학원가가 형성돼 자녀교육과 진학지도가 수월할 것으로 기대된다.

쾌적한 주거환경을 제공하는 친환경 녹지공간도 풍성하게 마련돼 있다. 동양 최대 규모의 인공호수공원인 '일산호수공원'에 버금가는 초대형 규모의 운정호수공원과 운정건강공원, 새암공원 등 휴식 명소가 풍부하게 조성돼 있으며, 한울 어린이공원과 메아리공원 등 소규모 녹지공간도 가깝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