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 실리는 강남 ‘집값 바닥론’… 전문가들 ‘오를 일만 남았다’
힘 실리는 강남 ‘집값 바닥론’… 전문가들 ‘오를 일만 남았다’
  • 하종숙 기자
  • 승인 2024.03.27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닥 찍었다’ 지난해 4월 이후 강남 아파트 가격 상승세 지속
입지·브랜드 등 검증된 가치 찾는 수요자들, 매수 타이밍 ‘저울질’

‘잠실 더샵 루벤’ 조감도.
‘잠실 더샵 루벤’ 조감도.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부동산 시장 리트머스지로 불리는 강남 부동산시장이 주목도를 높이고 있다. 계속된 상승 흐름에 지난해부터 뜨거운 감자였던 소위 ‘강남 집값 바닥론’이 더욱 힘을 얻는 모양새다. 이에, 강남지역을 중심으로 관망세를 보이던 수요들의 발걸음 역시 재차 활발해질 전망이다.

실제 강남 아파트값은 상승 기조가 완연하다. 부동산R114에 따르면 강남 3구(강남∙서초∙송파)의 3.3㎡당 아파트 가격은 지난해 3월 6,400만원으로 최저점을 형성한 뒤, 줄곧 우상향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올 1월(6,613만원)까지 3.3%가 뛴 것으로, 이 기간 전국 아파트 가격이 0.3%(2,096만원 → 2,089만원) 하락한 것과 대비된다.

신고가 랠리도 계속되고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강남구 대치동 소재 ‘대치삼성1차’ 전용 59㎡ 타입은 올해 2월, 18억9,000만원에 손바뀜 됐다. 불과 4개월 전 실거래가인 17억 대비 1억9,000만원(11.18%) 뛴 신고가다. 아울러, 송파구 잠실동에 위치한 ‘리센츠’ 전용 98㎡타입 역시 27억5,000만원에 신고가를 새로 썼다. 종전 최고 거래가인 25억9,700만원 대비 1억5,300만원(5.8%)이 상승했다.

특히 주목할 점은 이 같은 강남 집값 상승세가 앞으로도 더욱 확대될 전망이라는 점이다. 예고된 공급부족이 강남 집값 상승을 부채질할 대표적인 요인으로 꼽힌다. 부동산R114에 따르면 최근 3년 간 강남3구의 아파트 분양물량은 불과 6,418가구에 그쳤다. 2000년 이후 연간 강남권 아파트 분양물량이 통상 8,275가구 수준이었던 것을 감안하면 턱없이 부족한 수치로, 특히 지난해에는 강남 3구의 분양물량이 1,318가구로 더욱 급감한 상황이다.

부동산 전문가는 “올해까지 계속된 전국 부동산 시장 침체에도 강남 집값은 지난해 저점 이후 상승기조를 이어나감에 따라,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갑론을박 대상이었던 ‘강남 집값 바닥론’이 확실한 정답으로 굳어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에 가격 경쟁력을 갖췄거나 입지가 우수한 리딩단지 등을 중심으로 관망세를 보이던 수요들의 움직임이 대거 가시화되는 등 달라진 시장 분위기도 감지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러한 가운데, 강남에서 주변 시세 대비 경쟁력 있는 분양가에 공급되는 분양단지가 화제다. 포스코이앤씨가 짓는 ‘잠실 더샵 루벤’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포스코이앤씨는 서울 송파구 송파동 일원에 공급하는 ‘잠실 더샵 루벤’을 이달 중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3층~지상 최고 18층, 2개동, 총 327가구 규모로 이 중 최상층 2개 층에 위치한 전용 106㎡ 23가구가 일반분양 된다.

‘잠실 더샵 루벤’은 강남에서도 손꼽히는 원스톱 입지가 강점이다. 도보 5분 거리에 송파역(8호선)이 위치해 있고, 단지 바로 앞에 있는 양재대로를 필두로, 송파대로 등 도로망이 잘 갖춰져 있어 강남 전역으로의 이동이 쉽다.

여기에 중대초를 비롯해 가락중, 일신여중, 가락고, 잠실여고 등 각급 명문학교가 대거 몰려 있고, 잠실학원가도 인근에 조성돼 있는 등 자녀 교육환경이 우수하다는 평가다.

또한 롯데백화점 잠실점, 롯데월드타워, 가락시장, 롯데마트 송파점, 가든파이브 등이 지근거리에 있어 수준 높은 생활 인프라를 가까이 누릴 수 있고, 송이공원, 올림픽공원 등 녹지공간도 풍부하다.

차별화된 상품성에 대한 기대감도 크다. ‘잠실 더샵 루벤’에는 먼저 더샵이 자랑하는 스마트 기술인 아이큐텍(AiQ TECH)이 대거 적용된다. 차량번호 인식 주차관제 시스템, 주차 위치 확인 시스템, 공동 현관 자동 출입 시스템, 엘레베이터 자동 호출 시스템, 공용 홀 시큐리티 시스템(단지 내 주요 지역), 승강기 내부 모니터링 시스템(동 출입구), 동체 감지기 등의 시스템 등 다수다.

한편, ‘잠실 더샵 루벤’은 강남에서 보기 드물게 청약조건 및 전매제한, 실거주 의무 등 규제 없이 청약이 가능한 단지로 만 19세 이상이면 누구나 청약할 수 있고, 전매 및 실거주 의무가 없다. 또한 주변 시세 대비 합리적인 분양가로 공급되는 만큼, 강남 입성을 꿈꾸는 수요자들 사이에서 ‘내 집 마련’의 기회로 주목받고 있다.

분양홍보관은 송파구 가락동 일원에 들어설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