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이 한결 편해지는 집… 최첨단 시스템 갖춘 스마트홈 ‘눈길’
삶이 한결 편해지는 집… 최첨단 시스템 갖춘 스마트홈 ‘눈길’
  • 하종숙 기자
  • 승인 2024.03.26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택시장 큰손 3040세대, IT트렌드 민감…첨단 시스템 갖춘 단지 선호
이달 입주 앞둔 ‘시티오씨엘 1단지’, 손가락 하나로 ‘스마트홈’ 제어 ‘주목’

‘시티오씨엘 1단지’ 야경 전경.
‘시티오씨엘 1단지’ 야경 전경.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주택시장에서 다양한 최첨단 시스템이 적용된 ‘스마트홈’이 인기를 끌고 있다. 최근 건설사들도 4차 산업혁명시대에 발맞춰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 스마트 관련 기술을 적극 도입하면서 이러한 기술들이 입주민 주거편의성과 삶의 질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선보이는 최첨단 시스템은 사물인터넷을 접목시킨 스마트홈 시스템이다. 스마트홈 시스템은 인터넷 네트워크를 통해 집 내부는 물론 외부에서도 휴대폰을 통해 집 안의 조명과 가스, 난방, 방범, 엘리베이터 호출 등 폭넓게 제어 및 확인이 가능하다. 최근에는 음성인식이 가능한 인공지능(AI) 기술과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홈 시스템도 대중화가 되고 있다.

이렇게 스마트홈 기술이 도입된 단지는 입주민들의 편의성을 높이면 청약시장에서도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다. 지난해 12월 분양해 20.54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한 ‘서산 센트럴아이파크’의 경우 세대 내의 난방, 공조, 환기, 지문인식 도어락 등 각종 연동 기기의 상태까지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홈 시스템이 적용됐다. 또 같은달 분양해 44.19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한 ‘파주 운정신도시 우미린 파크힐스’는 음성인식 스피커를 통한 홈 IoT 제어로 편리한 스마트 생활이 가능하도록 했다.

업계 관계자는 “오래된 아파트에 돈을 들여 인테리어 공사를 해도 시스템만큼은 적용이 불가능하고, 최근 주택시장의 큰 손인 3040세대가 IT 트렌드에 민감하다는 것을 고려했을 때 최첨단 기술력은 내집마련에 있어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을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이달 입주를 앞두고 있는 최첨단 시스템이 적용된 단지가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인천시 미추홀구 용현·학익 1블록 도시개발사업 시티오씨엘 내 첫 입주 예정 단지인 ‘시티오씨엘 1단지’(총 1,131가구)에는 입주민의 안전하고 편리한 생활을 위한 최첨단 시스템이 적용된다.

우선 다양한 스마트 모드 기능이 연동된 IoT 시스템이 적용돼 스마트폰이나 음성인식 기기를 통해 알람, 조명, 가스, 난방, 환기 등을 단지 내∙외부에서 제어할 수 있다. 여기에 등록된 스마트폰 소지만으로 공동현관 통과, 엘리베이터 호출, 차량위치 확인 등을 할 수 있으며, 무인택배시스템, 전기자동차 충전시스템, 주차유도 시스템 등도 적용돼 입주민들의 생활 편의성도 높였다.

이와함께 세대 내 HEPA필터 환기시스템이 적용돼 신선한 공기를 내부에 공급하고, 오염된 공기를 배출하여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유지할 있으며, 태양광발전시스템, 에너지절감시스템, 주차장 LED시스템 등도 적용돼 에너지 절감에도 신경을 썼다.

‘시티오씨엘 1단지’는 다채로운 조경 및 커뮤니티시설도 갖췄다. 단지 중앙에는 오픈스페이스에 조형물과 배경식재 등이 어우러지는 ‘시그니처갤러리’를 비롯해 파티, 플리마켓, 공연 등 다채로운 입주민 행사 등을 개최할 수 있는 ‘파티가든’도 조성된다. 이밖에 사계절 놀이 활동 공간인 ‘워터플레이그라운드’, 애완견 놀이 활동 공간 ‘펫 플레이 그라운드’, 아웃도어 라이프를 즐길 수 있는 ‘캠핑장’ 등이 단지 곳곳에 마련된다.

지하 1층 커뮤니티센터에는 피트니스, GX룸, 골프연습장(GDR+), 스크린골프연습장, 퍼팅존, 키즈룸, 락커룸 등의 시설들이 배치된다. 지하 2층에는 농구, 배드민턴 등 다양한 운동을 즐길 수 있는 다목적코트와 암벽등반시설을 갖춘 실내체육관이 조성돼 계절과 날씨에 상관 없이 다양한 운동을 즐길 수 있다.

커뮤니티센터는 지하 주차장과 연결돼 있으며, 지상1층~지하2층까지 운영하는 전용엘리베이터도 있어 누구나 쉽게 이용이 가능하다.

한편, 시티오씨엘에서는 신규 분양 물량도 나올 예정이다. 시티오씨엘 2단계 사업인 6단지(1,734가구)와 7단지(1,453가구)는 연내 분양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