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개발공약에 부산지역 부동산시장 회복 기대감 상승
총선 개발공약에 부산지역 부동산시장 회복 기대감 상승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4.03.25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역교통망 신설, 관광·의료인프라 확충 등 관심
유림E&C, 일광 노르웨이숲 오션포레 투시도.
유림E&C, 일광 노르웨이숲 오션포레 투시도.

4월 총선 이후 부산 부동산 시장이 회복될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정치적 불확실성이 해소되고 공약으로 인한 개발 호재들이 시장의 기대심리를 부추겨 부동산 가격 상승세가 되살아날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더해 금리인하에 대한 기대감으로 시중 유동성이 커지면 관망세에 있던 수요자들이 움직일 것이란 전망이다.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를 3주 정도 앞두고 여야가 부울경 광역철도 건설 및 KTX 정차역 신설 등 부산 부동산 시장에 영향이 큰 교통 정책을 앞세워 표심 잡기에 나서고 있다. 이 외에도 관광 인프라 구축, 방사선 의·과학 산업단지 완성 및 첨단기업 유치, 도시철도 정관선 유치 외에 기장선(안평~기장~일광) 조기 유치 등 다양한 부동산 관련 공약을 내세우고 있다.

전문가들은 총선이 더 가까워지면 부산 주택 시장에 직접 영향을 줄 규제 완화를 포함한 추가 부동산 공약이 이뤄질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지방선거의 부동산 관련 공약은 내 지역의 개발 축을 바꾸고 부동산가격에 미치는 영향력이 상당하다"면서 "총선 이후 정책적 불확실성이 사라지면 공약으로 인한 개발 호재들이 시장의 기대심리를 부추길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런 흐름 속, 동부산 주거의 중심축으로 꼽히는 일광신도시 일대가 주목을 받고 있다. 대규모 아파트 조성과 더불어 오시리아관광단지 개발, 광역 교통망 신설 등 지역민들의 정주여건을 개선시키고, 인구를 끌어들일 수 있는 다양한 개발 사업들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우선, 총 1,294세대 규모의 랜드마크 리조트형 아파트인 '일광 노르웨이숲 오션포레'가 분양을 앞두고 있다. 또 오시리아 관광단지는 숙박, 레저, 쇼핑, 테마파크 시설 등이 포함된 사계절 체류형 명품 복합 해양레저도시로 개발 중이다.

현재 오시리아 관광단지에는 축구장 22개 면적에 달하는 롯데월드 어드벤처 부산이 자리하고 있으며, 국립부산과학관, 롯데프리미엄아울렛, 이케아 등 다양한 쇼핑, 문화시설이 조성돼 있다. 여기에 시니어 복합단지 메디타운과 수중호텔과 콘도, 초대형 아쿠아리움, 워터파크 등을 갖춘 아쿠아월드 등도 들어설 예정이어서 일광신도시 일대에서 이용할 수 있는 인프라는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게다가 철도망 호재도 예정돼 있어 교통망 확충에 따른 주거가치 상승도 예상된다. 안평역에서 끝나는 부산도시철도 4호선을 일광역까지 연장하는 기장선이 추진되고 있으며, 장산부터 동부산관광단지까지 연결하는 오시리아선이 계획돼 있다.

이처럼 우수한 정주여건과 더불어 굵직한 개발호재에 따른 미래가치가 더해지면서, 일광신도시 일대가 新 주거 중심축으로 주목받고 있다.

'일광 노르웨이숲 오션포레'는 부산광역시 기장군 일광읍 이천리 720-2번지 일원에 지하 3층~지상 최고 29층, 11개동, 전용면적 84~112㎡ 총 1,294가구 규모의 대단지로 조성된다.

특히, '일광 노르웨이숲 오션포레'는 일광신도시 최초의 리조트형 하이엔드급 아파트로, 단지 내 약 1만여평의 조경면적과 약 1,300여평의 커뮤니티 시설을 조성해 입주민들에게 휴가 같은 일상을 선사한다는 계획이다.

아파트 조경은 삼성물산 조경사업팀이 설계 및 시공을 맡았다. 에버랜드 테마를 적용한 캐리비안베이 Water Ground, 사파리월드 Play Ground를 비롯해 스포츠게임클럽, 미니골프클럽 등 다양한 특화 공간이 배치될 예정이다.

유림 노르웨이숲만의 커뮤니티 시설인 '노르딕하우스'도 눈길을 끈다. 노르딕하우스에는 사계절 푸른 온실 컨셉의 대형 아뜨리움, 북유럽 감성의 카페라운지 & 티하우스, 멀티클럽, 포레스트 키즈카페(대형 키즈카페), 게스트하우스, 피트니스클럽, 골프라운지, 북카페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일광 노르웨이숲 오션포레'는 입지여건도 탁월하다. 동해선 일광역 역세권 단지이며, 이 노선을 이용하면 오시리아역, 센텀역, 해운대역 등으로 이동이 편리해 출퇴근 여건이 뛰어나다. 단지 가까이에 부산도시철도 4호선 연장선인 기장선도 추진되고 있어 향후 더블 역세권을 누릴 수 있을 전망이다.

일광해수욕장이 인접해 바다 조망이 가능하며, 단지 주변으로 일광산, 일광이천생태공원, 삼성숲공원 등 녹지가 풍부해 주거환경이 쾌적하다. 또한, 일광초, 일광중을 도보로 통학할 수 있고, 일광신도시 내 장안고(2027년 예정)가 이전 예정이어서 초·중·고 12년 원스톱 학군을 갖췄다.

'일광 노르웨이숲 오션포레'의 모델하우스는 부산광역시 수영구 수영동에 조성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