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사이트솔루션, 건설장비 특화역량 발휘… 전사적 사회공헌활동 펼쳐
HD현대사이트솔루션, 건설장비 특화역량 발휘… 전사적 사회공헌활동 펼쳐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4.03.25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외 재해·재난지역 복구현장에 굴착기·지게차 등 건설기계 대거 지원

사람·사회·생태계 아우르는 다양한 공익활동 전개

안전 지킴이·장애인 고용촉진 등 공익사업 앞장

‘글로벌 봉사의 날’ 지정해 임직원 참여확대 유도

대한민국 건설기계산업을 주도하는 HD현대사이트솔루션(HD현대 건설기계부문 중간지주사)이 계열사인 HD현대건설기계, HD현대인프라코어와 함께 사회공헌활동에 앞장서고 있다. 강력한 힘을 발휘하는 건설장비의 강점을 살려 국내외 재해·재난 현장에서 유감없는 역량을 발휘하고 있는 것이다.

그중에서도 전쟁피해를 입은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과 국내 산불·지진 복구사업에 발 벗고 나서며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이미지를 부각시키고 있다.

자연을 가꾸는 일에도 힘을 쏟고 있다. 임직원들이 동참하는 생태복원사업 등에 참여하고 있으며, 국가유공자 주거환경 개선사업을 펼치고 장애인 일자리 창출 프로그램 등을 이행하며 보다나은 사회 만들기에 동참하고 있다.

HD현대사이트솔루션 등 건설기계부문 3사가 우크라이나 전쟁피해 복구를 위해 기증한 장비들이 출항을 앞두고 있다.
HD현대사이트솔루션 등 건설기계부문 3사가 우크라이나 전쟁피해 복구를 위해 기증한 장비들이 출항을 앞두고 있다.

■ 우크라이나 복구사업 참여

HD현대사이트솔루션은 글로벌 재해·재난 복구사업에 동참하고 있다. 지난해 강진으로 큰 피해를 입은 튀르키예와 우크라이나 등의 복구 작업을 위해 건설기계를 지원했다.

특히, HD현대사이트솔루션이 우크라이나에 기증한 건설장비는 전쟁 피해지역 긴급 복구를 위해 투입됐다. 이 장비들은 지난해 10월 부산신항을 출발했으며, 폴란드를 거쳐 연말 우크라이나에 도착했다.

이번에 기증한 건설장비는 HD현대건설기계 30톤급 크롤러 굴착기 2대와 HD현대인프라코어 21톤급 휠 굴착기 2대, HD현대사이트솔루션 2.5톤급 지게차 1대 등 총 5대다. 이 장비들은 전쟁의 주요 피해지역 중 하나인 미콜라이우 주(州)의 구조작업과 도로복구, 파쇄물 제거 등에 활용된다.

HD현대사이트솔루션은 현지 조사를 거쳐 피해지역에서 전천후로 사용 가능한 장비를 제작했다. 30톤급 크롤러 굴착기는 고강도 강판으로 제작돼 낙하물 등 강한 외부충격으로부터 안전하고 고부하 작업이 가능하다. 20톤급 휠 굴착기는 바퀴로 자체 이동이 가능하고, 휠형 굴착기 중 가장 큰 모델이기 때문에 도로 복구 및 건물 파쇄물 제거가 용이하다. 2.5톤급 지게차는 구호물자를 피해지역에 신속히 지원하는데 사용된다.

HD현대사이트솔루션은 우크라이나 딜러 네트워크를 활용해 이번에 기증한 장비에 대한 유지보수 서비스를 전적으로 지원한다. 나아가 향후 우크라이나 재건에 필요한 건설장비를 원활히 공급하는데 협력하고, 현지 건설장비 전문가 양성도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HD현대사이트솔루션은 2008년 중국 쓰촨성 대지진과 2010년 아이티 대지진을 비롯해, 브라질 홍수, 일본 대지진, 필리핀 태풍, 네팔 대지진, 인도 홍수와 인니 지진 등 대규모 자연재해 피해지역에 장비 및 인력지원, 성금 전달 등 구호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다.

 

■ 시민·지역사회 안전 지킴이

HD현대사이트솔루션은 국내 재해현장 구호에 앞장서고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다.

지난해 집중호우로 발생한 수해지역 복구를 지원하기 위해 전국재해구호협회에 성금 5억원을 기탁했으며, 심각한 피해를 입은 경상북도 봉화군에는 인력과 장비를 긴급 지원했다. 인력 20명과 굴착기 20대(6톤급)가 현장에 투입돼 폭우로 훼손된 도로, 하천, 산사태 현장 복구에 참여했다.

이외에도 HD현대사이트솔루션은 2023년 4월 강릉 산불과 2022년 동해안 산불, 2020년 경남 합천, 전남 구례 지역의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지역에 성금과 장비를 지원하는 등 구호 활동에 앞장서고 있다.

HD현대사이트솔루션은 안전한 지역사회 만들기에도 참여하고 있다. 최근 울산시 동구 월봉시장에서 소화전을 교체하며 화재 예방활동에 힘을 보탰다.

장비 교체에 그치지 않고 울산 동부소방서와 비상용 소화전을 활용한 화재진압 시연회를 진행했다. 상인 2명이 화재진압 시연회에 직접 참여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호스릴 방식의 새 소화전 성능을 확인했다.

전통시장은 구조상 소방차 진입이 어려워 조기진화를 위한 소화전이 필수적이지만, 기존 시설함은 눈에 잘 띄지 않고 무거워 고령층 상인들이 사용하기 어려웠다.

이에 HD현대사이트솔루션은 동부소방서, 대한적십자사, 울산시 등 관계기관과 뜻을 모아 지난해 말 지역 화재 예방 사회공헌사업을 착수했고 지난 2월 월봉시장, 남목마성시장 등 2곳의 소화전을 호스릴 방식으로 교체했다.

HD현대사이트솔루션 관계자는 “사용이 편리한 새 소화전이 전통시장을 오가는 시민의 안전과 상인들의 소중한 재산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지역 내 안전을 지키는 등 사회공헌사업에 적극 동참하겠다.”고 말했다.

HD현대사이트솔루션이 경북 예천군 수해 현장에 투입한 굴착기들이 복구작업에 나서고 있다.
HD현대사이트솔루션이 경북 예천군 수해 현장에 투입한 굴착기들이 복구작업에 나서고 있다.

■ 1기 대학생 봉사단 출범

HD현대사이트솔루션은 지난해 11월 경기도 판교 HD현대 글로벌R&D센터에서 환경 및 생태계 보전에 앞장설 대학생 봉사단을 ‘지구용 봉사단’ 1기를 발족했다.

봉사단은 환경·생태계 보전의 중요성을 세상에 알릴 목적으로 HD현대 건설기계부문 3사와 국립공원공단이 협력해 신설했다. 봉사단 명칭은 HD현대 건설기계부문 ESG 슬로건인 ‘#지구를 위해 용기내’에서 따왔다.

1기 단원들은 올해 6월까지 국립공원공단과 함께하는 생태계 보전활동을 펼치고, HD현대사이트솔루션 임직원과 함께하는 지역사회 봉사활동 등에 참여한다.

HD현대사이트솔루션은 단원들이 조별 봉사활동 프로젝트를 기획 및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임직원 멘토 선배를 통한 진로·직업 멘토링을 진행한다. 우수 단원에게는 HD현대 건설기계부문 신입공채 전형 지원 시 가산점 등 우대 혜택도 제공한다.

 

■ 국립공원 생태보전사업 앞장

HD현대사이트솔루션은 국립공원공단과 ‘북한산국립공원 우이령길 생태 보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지원에 나서고 있다. 5년간 총 5억원을 지원하며 우이령길 보전 및 복원작업을 도울 계획이다. 또, 임직원들이 직접 나서 생태계를 교란시키는 외래종을 제거하고, 환경정화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이에 더해 매년 5월 중 하루를 ‘글로벌 봉사의 날’로 지정해 생태계 복원 활동을 이어갈 계획이다. 지난해 5월에는 HD현대사이트솔루션 임직원들이 충북 음성군 소이면 일원, 자매결연 마을을 찾아 자사 장비를 활용해 땅을 파고 도로변에 유해 매연가스를 상쇄하기 위한 이팝나무 300주를 심었다.

HD현대사이트솔루션은 지난 2021년부터 국가유공자 하우스 리모델링 사업을 진행, 국가유공자 및 보훈가족을 예우하기 위해 이들의 노후화된 주거환경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 2월에는 국가보훈부와 ‘국가유공자 하우스 리모델링 사업’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총 4가구를 지원, 보훈문화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

 

■ 장애인에 안정적 일자리 지원

HD현대사이트솔루션은 장애인들에게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하는 고용연계 사업을 추진한다. 지난해 밀알복지재단과 장애인 일자리 창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HD현대사이트솔루션은 장애인 복지 전문기관인 밀알복지재단과 장애인 연계고용 사업을 추진해 장애인에게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한다. 또한 연계고용 사업장으로 선정된 밀알복지재단의 운영시설인 ‘밀알그린보호작업장’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도 약속했다.

연계고용 사업장으로 선정된 밀알그린보호작업장은 중증발달장애인 20명이 천연 비누를 만들어 납품하는 장애인 직업재활시설이다. 이번 협약으로 밀알그린보호작업장에서 일하는 중증발달장애인 근로자 전원은 HD현대 건설기계 3사의 지원으로 최저임금 이상의 급여를 받으며 안정적인 근로를 이어갈 수 있게 됐다.

HD현대사이트솔루션 관계자는 “장애인들에게 일자리 제공을 위한 장애인 연계고용에 함께 할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 실현과 장애인 자립을 위해 일회성 지원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장애인들에게 안정적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