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산 써밋 포레’ 분양전환 우선권에 확정분양가 적용
'무등산 써밋 포레’ 분양전환 우선권에 확정분양가 적용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4.03.20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약자에게 우선 분양권 부여… 확정된 분양가로 10년 후 분양전환

뛰어난 조건에 수요자 부담 확 줄어… 계약 문의 잇따라
무등산 써밋 포레 투시도.
무등산 써밋 포레 투시도.

광주광역시 동구 산수동 일대에 들어서는 10년 민간임대 아파트인 '무등산 써밋 포레'가 확정분양가를 책정하고, 계약자에게 우선 분양권을 부여하기로 하면서 관심을 높이고 있다. 분양가 상승세 등으로 갈수록 커지고 있는 주거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수요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무등산 써밋 포레는 협동조합형 민간임대주택 상품으로 주광역시 동구 산수동 21-5번지 일원에 지하 2층~지상 20층, 8개동, 총 415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전 가구가 수요자들의 선호도 높은 전용면적 84㎡ 단일면적으로 구성되는 것이 특징이다.

실제 단지의 계약자는 10년 간 거주한 뒤 자유롭게 분양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또 거주 후에 분양을 받기 원하면 우선 분양전환권을 통해 초기에 확정된 분양가로 분양을 받을 수 있다. 이에 따라 계약자는 최대 10년 간 저렴한 임대료로 안정적인 거주가 가능한 것은 물론, 합리적인 가격에 내 집 마련과 시세차익까지 노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무등산 포레 써밋 관계자는 "10년 동안 적은 부담이 안정적인 거주가 가능하고, 직접 살아보고 원하면 먼저 분양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에 수요자들의 만족도가 높다"며 "또한 다양한 혜택으로 주거비용의 부담도 적다는 점에서도 관심이 커 연일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 단지는 계속되고 있는 주거비용 상승세의 부담도 덜어낼 수 있다. 특히 최대 10년간의 거주기간 동안 보증금은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100% 안심 보장해 안전하게 보존돼 최근 전세 사기 등의 우려를 벗어날 수 있다. 또한 취득세, 종합부동산세, 재산세 등 각종 부동산 세금 납부 부담이 없다. 여기에 입주 전 전매가 가능하고, 입주 후에는 양도 또는 전대도 가능하다.

한편 무등산 써밋 포레는 이와 같은 장점에 더해 주거생활이 필요한 인프라를 두루 겸비한 뛰어난 입지여건도 갖춰 수요자들의 관심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는 후문이다.

단지는 먼저 무등산 국립공원이 가까워 에코 힐링 라이프가 가능한 우수한 숲세권 자연환경을 누릴 수 있으며, 인근에는 홈플러스 계림점을 비롯해 동명동, 아시아문화전당, 동리단길 카페거리 등과 마주하고 있어 생활편의 역시 우수하다.

또 사업지 기준 도보 300m에는 장원초등학교가 있으며, 도보 600m에는 율곡초등학교를 비롯해 반경 1km 이내에 충장중학교, 살레시오여고가 위치해 교육환경도 좋다. 이외에도 반경 2km 이내에는 조선대학교, 동강대 등이 있어 아이들의 면학분위기 형성에는 더욱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교통환경도 편리하다. 인접한 제2순환고속도로를 통해서는 광주광역시 어디든 20분대로 이동할 수 있다. 또 인근에는 광주도시철도 2호선(예정)이 지나갈 예정으로, 특히 단지는 두암역(예정), 지산역(예정)이 인접해 역세권 프리미엄을 누릴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더불어 무등산 써밋 포레는 주변으로 다양한 개발호재가 진행되고 있어 미래가치도 높다는 평가다.

광주시 동구 K부동산 관계자는 "단지 인근의 계림, 산수 풍향동에서는 다양한 정비사업이 진행 중으로 이들 사업이 모두 완료되면 일대는 약 1만4천 여 세대가 거주하는 신흥 주거 중심지로 탈바꿈될 전망"이라며 "이에 따라 일대는 주거환경 개선과 그에 따른 인프라 확장, 지역 가치 상승이 예상되고 있어 이러한 수혜도 한몸에 누릴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그런 가운데 무등산 써밋 포레는 일반 분양 아파트 못지않은 차별화된 설계도 돋보여 눈길을 끈다.

단지는 먼저 남향 위주의 배치와 전 가구 4베이 4룸, 판상형 맞통풍 설계를 통해 개방감과 통풍, 채광을 높였으며, 내부에는 현관과 주방에 대형 팬트리, 넉넉한 드레스룸 등을 도입해 수납공간과 공간활용성을 확대했다. 또 최상층에는 다락방이 설치되고 외부테라스 공간이 제공되는 테라스 팬트하우스 특화설계도 선보인다.

여기에 단지 곳곳에는 중앙광장, 수공간 미니광장, 휴게공간, 유아놀이터, 어린이 놀이터 등 다양한 조경을 도입해 쾌적함을 더할 예정이며, 단지 내에는 맘스스테이션이 마련돼 아이들의 안전한 통학환경도 책임질 예정이다.

무등산 써밋 포레는 현재 주택홍보관에서 추가모집 진행 중으로, 주택홍보관은 광주광역시 동구 서석로 일대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