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올 역점시책 사회적자본 확충·원도심 활성화 총력
대전시, 올 역점시책 사회적자본 확충·원도심 활성화 총력
  • 대전=김환일 기자
  • 승인 2013.01.11 0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염홍철 시장 “서민중심의 섬세한 시정 운영에 만전”

옛 충남도청사 대회의실에서 가진 확대간부회의 모습.

염홍철 대전시장이 올해 중점추진과제로 충남도청사 활용대책을 포함한 소프트웨어 중심의 원도심 활성화와 함께 대전형 사회적 자본 확충을 강조해 주목되고 있다.

염 시장은 최근 옛 충남도청사 대회의실에서 가진 올해 첫 확대간부회의에서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 공공투자를 집중하고 있지만 당장의 성과를 얻기는 어렵고 특히 이곳 도청사 주변 영세 상인들은 3~6개월을 버티기가 힘들다”며 “공공기관 입주 및 리모델링 이전에 원도심지역의 식당과 쇼핑시설 이용하기가 범 공공기관 참여운동으로 더욱 확산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염 시장은 이어 “중구지역 경제 활성화와 직결되는 사업은 320개 강좌에 연인원 50만명이 수강하는 시민대학 개설”이라며 “이 같은 1단계 계획들이 현실화되면 도청 공무원들이 근무할 때 이상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염 시장은 또 “도청사에 아트&사이언스센터 등 국책사업과 민자 유치를 본격 추진해 이곳이 원도심 활성화의 진원지가 될 수 있도록 하자”며 “대전역에 있는 성심당의 빵 한 가지가 지역경제에 보탬이 되는 관광 상품 역할을 하듯, 중앙시장·목척교·중교로·으능정이·선화동 음식거리·대덕 로하스 길 등 전통과 문화역사가 살아 숨 쉬는 소프트웨어 중심의 원도심 활성화 상품을 적극 개발해 나가자”고 역설했다.

이와 함께 염 시장은 시민중심의 섬세한 시정과 대전형 사회적 자본 확충에 대한 추진의지도 거듭 강조했다.

그는 “어제 대통령직 인수위 첫 회의에서 박근혜 당선인이 밝힌 요지는 큰 정책도 중요하지만 손톱안의 가시를 빼주는 섬세한 정책과 사회적 자본 확충이 절실하다는 것”이라며 “이 두 가지는 작지만 잘못된 관행을 바로잡고, 신뢰와 배려의 공동체를 지향하는 민선5기 시정방향과 일치한다는 점에서 큰 위로와 격려가 된다”고 진단했다.

염 시장은 특히 “우리는 그동안 사회적 자본 확충을 위한 많은 노력을 선도적으로 기울여왔다”며 “올해는 사회적 자본담당, 시민참여담당 등 시민중심의 조직개편을 이루고 시민단체와 학계의 의견을 들어 관련 조례를 제정토록 하는 등 사회적 자본 확충 선도도시로 키워나가자”고 주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