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시스템온칩반도체 회로설계 아카데미’ 교육생 모집···교육비 ‘전액무료’
파주시, ‘시스템온칩반도체 회로설계 아카데미’ 교육생 모집···교육비 ‘전액무료’
  • 김경현 기자
  • 승인 2024.03.18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주관 ‘2024년 미래기술학교 운영 지원사업’ 공모 선정···1억8400만 원 확보
김경일 시장 “유망업종 취업 경쟁력 강화 적극 지원···파주시민들, 많은 참여 바래”
경기 파주시청 입구. (사진=김경현 기자)
경기 파주시청 입구. (사진=김경현 기자)

[국토일보 김경현 기자] 파주시가 경기도 주관 ‘2024년 미래기술학교 운영 지원사업’ 공모에 선정돼 도비 1억8400만 원을 확보했다. 이 사업은 4차 산업혁명 등 산업체계 전환에 적합한 인공지능, 빅데이터, 반도체 등 미래기술 분야 교육훈련을 지원해 기업 맞춤형 인력을 양성하고, 지역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현재 반도체 및 아이티(IT) 분야 인력 수요는 증가하는 추세지만, 파주시를 포함한 경기북부 지역은 현장 교육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시는 반도체 수요에 맞는 전문인력 양성 교육과정인 ‘시스템온칩(SoC)반도체 회로설계 아카데미’를 운영해 우수 실무인력을 양성하고 관내 및 도내 반도체 분야 취업 연계 서비스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교육은 대한상공회의소 경기인력개발원과 협력해 운영되며, 집중적인 소프트웨어 교육은 물론 실전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실습 위주로 진행된다. 특히 채용설명, 초청 강연(현장 전문가, 기업체, 수료생 등), 상담 등이 함께 진행돼 취업준비생들의 실질적인 역량 강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교육은 4월 말부터 10월까지 총 6개월 과정이며 교육비용은 전액 무료로, 80% 이상 출석한 교육생에게는 훈련 수당이 지급된다. 모집 인원은 25명이고 1차 서류접수 후 2차 면접을 통해 선발하며, 참여 대상은 반도체 분야 교육 및 취업을 희망하는 미취업 경기도민(파주시민 우대)이다. 신청은 대한상공회의소 경기인력개발원 누리집을 통해 하면 된다.

김경일 파주시장은 “미래 발전 가능성이 높은 일자리를 창출하고 유망업종 취업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미래기술학교 운영 지원사업을 적극 추진하겠다”면서 “반도체 산업 취업 희망자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