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MTOS 2024 ‘디지털 제조&뿌리산업 컨퍼런스’ 4월 4~5일 개최
SIMTOS 2024 ‘디지털 제조&뿌리산업 컨퍼런스’ 4월 4~5일 개최
  • 이경옥 기자
  • 승인 2024.03.15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 제조 혁신과 디지털 트윈·뿌리산업 대전환·DX와 스마트팩토리 주제
현대차 HMGICS·LG전자·현대미포조선·DN솔루션즈·포스코DX·네이버 등 혁신사례 발표
simtos2022 전경.
simtos2022 전경.

[국토일보 이경옥 기자] 한국공작기계산업협회가 주최하고 엔지니어링 솔루션 전문지 캐드앤그래픽스가 주관하는 ‘디지털 제조&뿌리산업 컨퍼런스’가 4월 4~5일 양일간 일산 킨텍스 제 2전시장 7/8홀 내 컨퍼런스룸A에서 개최된다.

국내 최대 생산제조기술 전문 전시회인 SIMTOS는 4월 1~5일까지 일산 킨텍스 1, 2전시장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부대행사로 ‘SIMTOS 2024 글로벌 디지털 제조혁신 컨퍼런스’가 개최된다.

디지털 제조&뿌리산업 컨퍼런스는 SIMTOS 대표 컨퍼런스로, 각 분야 최고의 전문가를 초빙, 양일 각 5개의 기조강연이 진행될 예정이다.

4월 4일 진행되는 디지털 제조 컨퍼런스는 ‘AI 제조 혁신과 디지털 트윈’을 주제로 진행된다.

KAIST 장영재 교수는 ‘AI 자율제조의 미래와 공작셀 소개’를 주제로 발표할 예정이다.

최근 공작기계 및 설비장비 산업은 단독 장비 제공에서 장비와 로봇 자동화 시스템 및 운영시스템이 통합된 솔루션 제공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AI자율제조의 개념을 설명하고 물류 자동화로봇, 운영시스템을 통합한 AI자율제조 유연공작셀을 소개한다.

네이버 클라우드 하정우 센터장은 ‘ChatGPT 1년, 초거대 AI가 불러온 변화와 우리의 전략’을 주제로, ChatGPT가 공개된 지 1년이 훌쩍 넘는 동안 전 세계적으로 생성형 AI가 큰 패러다임 변화를 가져오고 있는 가운데, 글로벌 초거대 AI 기술 트렌드와 우리나라 경쟁력에 대해 소개한다.

현대미포조선 김희원 상무는 ‘조선산업의 설계-생산 일관화된 디지털 생산 플랫폼 구축 전략과 현황’을 주제로 미래 조선산업의 핵심경쟁력 확보를 위해 HD현대에서 추진하고 있는 선박의 설계부터 생산까지 모든 데이터를 하나의 플랫폼으로 관리하는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기반 통합 디지털 생산 플랫폼(Digital Manufacturing Platform) 구축에 대한 전략과 진행 현황을 설명한다.

DN솔루션즈 이병곤 부사장은 ‘절삭 가공 산업의 AI 기반 자율제조’를 주제로, 반도체 산업과 자율주행과 비교해 자율제조의 정의와 요구 사항들을 정리하고, 절삭 가공 산업에서 자율 제조를 구현하기 위한 기술적 요소, Architecture 및 AI 역할을 설명하며, 구현 방식 및 방향성을 제시한다.

포스코DX 김미영 상무는 ‘제조 혁신의 미래, 디지털 트윈 추진 사례’라는 제목으로, 제조업의 당면 이슈 해결을 위한 솔루션으로서의 디지털 트윈의 개념과 구현 기술을 설명하고, 국내 1호 등대공장 포스코의 디지털 트윈 추진 사례에 대해 소개한다.

4월 5일 뿌리산업 컨퍼런스는 ‘뿌리산업 대전환, DX와 스마트팩토리’를 주제로 진행된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최태훈 연구소장은 ‘미래 산업환경 대응 지능화 뿌리기술’을 주제로, 뿌리산업이 미래 산업과 시장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과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의 중점 연구 개발 분야에 대해 소개한다.

LG전자 송시용 상무는 ‘스마트 팩토리 구축 여정과 사례’를 주제로, LG의 스마트팩토리 구축 여정과 사례를 소개하고, 올바른 접근방향에 대한 의견을 제시한다.

현대자동차 최영태 상무는 ‘현대자동차 HMGICS 스마트팩토리 구축 사례 소개’를 주제로, 현대차그룹 최초의 스마트팩토리인 HMGICS(현대차그룹 싱가포르 혁신센터)에 대한 주요 현황과 향후 추진 방향성에 대해 소개한다.

다양한 저서와 방송 활동으로 널리 알려진 에스엔에이치 민태기 연구소장(작가)은 ‘공작기계의 역사와 제조업의 과거와 미래’를 주제로, 인류 문명의 혁신을 이끈 ‘마더머신’이라 불리는 ‘공작기계’를 통해 제조업의 미래를 조망한다.

산업통상자원부 임영목 MD는 ‘산업 R&D 정책 방향’을 주제로, 세계 최고 수준의 도전적 연구개발, 대형과제 중심 사업체계로 개편, 수요자 중심의 연구개발 프로세스, 미래세대 연구자 성장지원 등 혁신방안의 주요 골자를 소개한다.

최경화 캐드앤그래픽스 국장은 “올해 SIMTOS에서 진행되는 ‘디지털 제조&뿌리산업 컨퍼런스 2024’에서는 제조산업의 AI 제조 혁신과 디지털 트윈, 뿌리산업의 DX와 스마트 팩토리를 주제로, 각 분야 최고의 연사를 초빙해 제조산업과 뿌리산업의 디지털 전환과 혁신의 미래에 대해 소개할 예정”이라면서 “평소 정보를 접하기 어려운 국내 최고 기업들의 사례 발표가 이어지는 만큼 현장에 참석하시어 인사이트를 얻기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캐드앤그래픽스 지식방송 CNG TV에서는 18일 오후 4시~5시까지 ‘SIMTOS 2024와 디지털 제조 혁신 트렌드’라는 제목으로 SIMTOS 2024 프리뷰 무료 웨비나를 개최한다. 이번 방송에는 한국공작기계산업협회 김경동 상무, 인터엑스 박정윤 대표, 지멘스DI 김태호 이사가 출연, 제조 AI 및 디지털 트윈 기반 자율공장, 자율머신에 대한 설명 및 사례 소개 등 디지털 제조를 위한 트렌드를 소개하고 관련 업계의 현재와 미래 등을 짚어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