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분양가 상승세 가속 ‘빨리 분양받는 게 이득’… ‘운암자이포레나 퍼스티체’ 3월 분양 ‘주목’
아파트 분양가 상승세 가속 ‘빨리 분양받는 게 이득’… ‘운암자이포레나 퍼스티체’ 3월 분양 ‘주목’
  • 하종숙 기자
  • 승인 2024.03.15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하 3층~지상 최고 29층 37개동 전용 59~109㎡ 총 3천214가구 조성
이 중 조합원 물량을 제외한 전용 59~84㎡ 총 1천192가구 일반분양

‘운암자이포레나 퍼스티체’ 투시도.
‘운암자이포레나 퍼스티체’ 투시도.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최근 부동산 분양 시장에서는 ‘지금이 분양가가 가장 저렴하다’라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주택건설시장에서 공사비 등 사업비 부담이 가중되면서 신규 아파트 분양가 상승이 불가피해졌기 때문이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전국 아파트 3.3㎡당 평균 분양가는 2022년 12월 대비 12.29% 상승한 1,736만원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수도권은 2,434만원으로 1년 사이 314만원이 올랐다. 전용 84㎡ 기준으로 약 1억원 가량 늘어난 것이다.

여기에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3월 초, 건설자재와 노무비 등의 가격 변동을 종합 반영한 기본형건축비가 고시됐다. 기본형건축비는 공사비 증감 요인을 반영해 매년 3월과 9월 정기적으로 조정된다. 그 외에도 인상 요인이 있다면 비정기 고시를 통해 적용된다.

최근에는 기본형건축비 조정에 영향을 미치는 자잿값이 연이어 상승하면서 이번 정기고시에서 인상돼 고시됐다. 지난 1월 수도권의 레미콘 납품단가 인상폭이 5.6%로 결정되면서 1루베(㎥)당 5,000원이 올랐다. 지난해 8만8,700원에서 9만3,700원으로 올랐다.

뿐만 아니라 지난해와 비교하면 시멘트는 가격이 12%, 골재는 7~8% 가량 올랐다. 시멘트 가격은 지난해 11월부터 7% 가까이 올라 단기간에 큰 오름폭을 보였다. 여기에 인건비 상승과 고금리까지 겹치면서 향후 분양가 인상 추이가 계속될 가능성이 높다고 업계는 전망하고 있다.

업계 전문가는 “글로벌 경제 위기로 물가상승률이 높아지면서 원자재 가격도 자연스럽게 높아지고 있다”며 “원자재값 상승세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분양가 역시 상승세는 꺾이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분양을 원하는 수요자라면 최대한 빨리 분양 받는 것이 합리적인 주택구매 패턴”이라고 설명했다.

이처럼 분양가 상승이 지속적으로 이어진다는 전망이 나오자 시장에서는 “지금이 가장 싸다”라는 인식이 퍼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GS건설은 3월, 광주광역시 북구 운암3단지 주택재건축정비사업을 통해 ‘운암자이포레나 퍼스티체’를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3층 지상~최고 29층 37개동 전용 59~109㎡ 총 3,214가구 규모로 조성되며, 이 중 조합원 물량을 제외한 전용면적 59~84㎡ 총 1,192가구가 일반분양된다.

‘운암자이포레나 퍼스티체’는 다양한 생활 인프라를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우선 단지 가까이에 호남고속도로로 직결되는 서광주IC를 비롯해 국도1호선(북문대로) 등과 인접해 광역 이동이 용이하며, 제2순환로, 하서로, 서강로 등을 통한 광주 전 지역으로의 이동도 수월하다.

또한 단지 바로 앞에 경양초와 운암중이 있으며 금호중앙중, 금호고, 금호중앙여고 등의 학교시설이 가까이에 위치해 있고, 단지와 연접한 운암도서관을 비롯하여 운암동 학원가 등 우수한 교육환경도 갖췄다.

여기에 단지 전면으로 이미 활성화된 생활 상권이 조성되어 입주 즉시 편리한 인프라를 누릴 수 있다. 게다가 이마트 광주점, 신세계백화점, 광주종합버스터미널, 운암한국병원, 광주현대병원 등 다양한 생활편의시설도 편리하게 이용 가능하다.

쾌적한 주거환경도 돋보인다. 단지 동측으로는 광주 북구를 대표하는 중외공원이, 서측으로는 운암산과 영산강이, 북측으로는 매곡산, 운암제 등 자연환경이 대거 위치해 있어 쾌적한 주거 환경 속에서 여가생활을 할 수 있다. 특히 중외공원 내 아시아예술정원이 조성 예정(2024년 7월 준공 예정)으로, 광주 예술의 전당, 광주시립미술관, 국립광주박물관, 광주비엔날레전시관 등과 더불어 광주 문화벨트를 형성, 각종 문화예술시설을 가까이 누릴 수 있다.

아울러, 인근으로 광주첨단2지구, 본촌일반산업단지, 기아자동차 광주공장 등 산업단지와 대규모 공장들이 가까이 위치해 있어 직주근접 여건도 뛰어나다.

대규모 브랜드 단지에 걸맞는 특화 설계와 다양한 입주민 편의시설 또한 주목된다. 단지 일부에는 랜드마크형 옥상 조형물과 측벽 디자인이 조명형으로 특화 적용되며, 단지의 상징이 될 대형 게이트와 열주가 설치될 예정이다. 세대 내에는 채광과 조망을 극대화하기 위해 세대 내 모든 창호를 전창으로 설계하고 조망형 유리난간을 적용한다.

우수한 조경도 갖출 것으로 보인다. 단지는 공원형 단지로 조성돼 안전하고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으며, 약 5.2만㎡ 면적의 조경에는 어린이놀이터, 수변공간 등 다양한 시설이 설치될 예정이다.

커뮤니티시설에는 전 타석 GDR이 적용된 골프연습장 및 스크린골프, 피트니스센터, GX룸 등 입주민 편의를 위한 다채로운 시설이 계획되어 있으며, 각 동 지하층에는 부피가 큰 짐이나 계절용품을 편리하게 보관할 수 있는 세대 전용 창고(세대당 1개소)가 제공될 예정이다.

한편, ‘운암자이포레나 퍼스티체’ 견본주택은 광주광역시 북구 경열로(중흥동)에 3월 중 개관 예정이며, 입주는 2026년 4월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