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공연대, 고양시의회 파행···“고양페이·업무추진비 살려내라”
고공연대, 고양시의회 파행···“고양페이·업무추진비 살려내라”
  • 김경현 기자
  • 승인 2024.03.14 2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양시공공기관노동조합연대 “총선에 상당한 영향 갈 수 있도록 고양시민사회와 연대해 강력 대응할 것”
경기 고양시공공기관노동조합연대는 고양특례시의회 여야 대표의원들을 만나 간담회를 진행, 조속한 임시회 속개와 고양페이 등 민생예산 처리를 촉구했다. (사진=고공연대)
경기 고양시공공기관노동조합연대는 14일, 고양특례시의회 여야 대표의원들을 만나 간담회를 진행, 조속한 임시회 속개와 고양페이, 업무추진비 등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처리를 촉구했다. (사진=고공연대)

[국토일보 김경현 기자] 고양시공공기관노동조합연대(의장 일산병원 노조위원장 백영범, 고공연대)가 14일, 파행중인 경기 고양특례시의회 정상화를 촉구했다. 이날 고공연대는 고양페이와 고양특례시청 업무추진비 등을 포함한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추경안) 통과를 위해 임시회를 조속히 재개할 것을 요구하며, 응하지 않을 경우 시민사회와 강력 대응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고공연대는 “민생경제가 파탄지경”이라면서 “고양시의회가 시민들 염원인 고양페이 예산에 대해 논의는커녕 임시회를 개회조차 하지 않는 상황에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며 “원활한 시정을 위해 더 이상의 불필요한 정쟁과 파행을 멈추고, 양당이 조속히 합의해 18일까지 예정돼 있는 이번 회기를 속행하라”고 요구했다.

이날 고공연대는 국민의힘 박현우 대표의원과 민주당 최규진 대표의원이 각각 보내온 당 입장문도 공개했다. 고공연대에 따르면 민주당은 이번에 제출된 추경안에 대해 “고양페이, 대한노인회 고양시지회 운영비 지원 등 단 두 건의 민생예산안만 ‘끼워팔기’하듯 넣었고, 업무추진비와 국외여비, 연구용역비 등 고양시민의 복리후생과는 거리가 먼 예산”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고양페이, 대한노인회 고양시지회 운영비 지원은 수용하고, 업무추진비와 국외여비, 연구용역비 등은 일부만 수용, 나머지 48건에 대해서는 ‘수용불가’ 입장을 완강하게 밝힌 반면, 국민의힘은 소속 시의원이 발의한 ‘고양시 서울편입 촉구 결의안’은 상임위에서 부결하면 되는데도 민주당이 특정 안건과 민생 안건, 추경안을 볼모로 자진 철회를 요구하고 있어 협상이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경기 고양특례시의회 청사 전경. (사진=김경현 기자)
경기 고양특례시의회 청사 전경. (사진=김경현 기자)

이에 고공연대에서는 “민생예산 외 추경안은 상임위에서 협의할 사안”이라며 “고양페이와 같은 생계형 민생예산에 대한 중요성을 팽개치고 이를 볼모로 각자 당 이익 싸움만 지속적으로 할 경우, 다음 수순을 밟아 고양시민사회와 연대해 그 책임에 대해 강력 대응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고양시공공기관노동조합연대는 고양시청, 고양시도시관리공사, 고양문화재단, 고양시립합창단, 국민건강보험공단 일산병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한국수자원기술조사원, EBS교육방송, MBC플러스 노동조합을 포함 총 9개 공공기관 노동조합이 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