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가 올해도 오른다… 합리적 가격 '봉산공원 첨단 제일풍경채' 실수요 관심집중
분양가 올해도 오른다… 합리적 가격 '봉산공원 첨단 제일풍경채' 실수요 관심집중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4.03.14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봉산공원 첨단 제일풍경채 조감도.
봉산공원 첨단 제일풍경채 조감도.

지난해 전국 분양가가 역대 최고 수준을 기록한 가운데 올해 역시 상승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이미 가파른 상승세를 학습한 수요자들 사이에서는 새 옥석 아파트를 선점하고자 발걸음을 재촉하는 모습이다.

부동산R114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전국 아파트 평균 분양가는 3.3㎡당 1,800만원으로 관련 통계 집계가 시작된 2000년 이후 처음으로 1800만원대를 넘어섰다. 2022년 1,519만원과 비교해 보면 무려 18%나 상승했다.

이는 분양가를 구성하는 모든 구성요소가 일제히 상승한 탓으로, 실제 분양가 산정에 활용되는 기본형 건축비도 꾸준히 오르고 있다. 2022년에 총 6.7% 오른 기본형 건축비는 고시 시작 이후 연간 기준 최대치를 기록, 이후 지난해 총 3.74%(2·3·9월) 올랐으며 이달 예정된 정기고시에서 또다시 오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여기에 올해부터 공동주택 층간소음 대책 기준이 강화되고, 내년에는 제로(0)에너지 건축물 인증 의무화를 앞두고 있어 분양가는 갈수록 더 오를 전망이다.

이에 수요자들 사이에서는 "분양가는 오늘이 가장 싸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분양가가 더 오르기 전에 내 집 마련을 해야 한다는 심리가 짙어지면서 수요자들은 서둘러 자금 부담을 덜 수 있는 곳을 찾아 나서고 있다.

대표적으로 제일건설㈜과 ㈜호반건설이 광주광역시에서 공급 중인 '봉산공원 첨단 제일풍경채'가 인기 단지로 손꼽히고 있다. 분양가가 전용 84㎡ 기준 4억 4,400만원~5억 4,900만원의 합리적인 수준에 책정됐기 때문이다.

지난해 광주지역 민간 아파트 평균 분양가와 비교하면 가격경쟁력은 더욱 돋보인다. 이 단지의 평균 분양가는 3.3㎡당 1,600만원대로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발표한 지난해 광주 지역 민간 아파트 평균 분양가인 3.3㎡당 1,811만원보다 저렴한 것이다.

여기에 1차 계약금 1천만원 정액제로 수요자들의 초기 자금 부담을 줄였다. 여기에 발코니 확장 시 주방 아일랜드장, 드레스룸 시스템 가구, 포세린 타일 거실 아트월, 광폭 강마루 등 10여개의 옵션을 무상으로 제공하는 만큼 체감 분양가는 더 낮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봉산공원 첨단 제일풍경채는 봉산공원의 쾌적한 자연환경과 첨단지구 생활권을 모두 누릴 수 있는 단지로서 주거가치가 높다는 평가다.

이 아파트는 약 18만여㎡에 달하는 봉산공원 민간공원 특례사업을 통해 공급되는 아파트로서 쾌적한 주거환경을 갖췄다. 공원과 함께 다양한 시설이 함께 들어설 것으로 예상될 뿐 아니라 일부 세대에서는 봉산공원의 녹지도 조망할 수 있다.

첨단지구와 바로 인접해 있어 다양한 생활 인프라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단지 반경 1km내 월봉초, 봉산초, 월봉중, 봉산중, 첨단중·고 등 다수의 학교가 위치하고 월계동과 수완동의 학원가도 가깝다. 또한 산월IC도 바로 앞에 있어 호남고속도로를 통한 이동이 편리하며 상무지구와 첨단지구를 잇는 신설도로도 2026년 개통 예정이다. 롯데마트, CGV, 광주보훈병원 등 쇼핑·문화시설과 병원, 첨단과학국가산업단지 등의 이용도 수월하다.

단지는 전 세대가 남향 위주로 배치되며, 전 타입에 기본적으로 알파룸이 적용되는 가운데 타입에 따라 4Bay, 파우더룸, 팬트리, 드레스룸 등의 특화 설계를 더해 공간활용도를 높인 것도 특징이다.

발코니 확장 선택 시 다수의 옵션이 무상으로 제공되며, 입주민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공간을 구성할 수 있도록 욕실특화(전용 115㎡ 타입) 등 추가 유상옵션 선택 품목도 다양하게 구비했다.

또 전기차 충전소를 포함해 가구당 약 1.6대의 넉넉한 주차 공간을 제공하고, 스카이 라운지, 다목적 실내체육관, 피트니스 등 커뮤니티 시설과 물향기광장, 만남의 숲 등 조경시설도 다채롭게 조성될 예정이다.

3월 25일(월)부터 27일(수)까지 3일간 정당계약이 진행된다. 견본주택은 광주광역시 서구 마륵동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