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신통기획 수혜 기대한다… ‘상도 푸르지오 클라베뉴’ 미래가치 눈길
서울시 신통기획 수혜 기대한다… ‘상도 푸르지오 클라베뉴’ 미래가치 눈길
  • 하종숙 기자
  • 승인 2024.03.14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하 5층~지상 18층 10개동, 전용 59~84㎡ 총 771세대 규모 공급
이달 입주예정 현재 선착순 분양 중… 1차 계약금 1천만원 정액제 등 혜택

‘상도 푸르지오 클라베뉴’ 투시도.
‘상도 푸르지오 클라베뉴’ 투시도.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정부의 1.10 부동산 대책으로 서울 신속통합기획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대책에 재건축·재개발과 관련된 규제를 완화해 수요자 선호도 높은 도심권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내용이 담겼기 때문이다.

1.10 부동산 대책에서 가장 큰 관심을 받는 방안은 재개발·재건축 규제 완화다. 서울의 경우 재건축·재개발 등 정비사업을 제외하면 신규 공급이 가능한 부지가 부족한 만큼 정비사업 관련 규제 완화 소식을 크게 반기는 분위기다.

실제 이번 대책으로 준공한 지 30년이 넘은 아파트는 안전진단 없이 재건축을 시작할 수 있도록 절차를 간소화했다. 이를 통해 조합설립 시기를 조기화하며 사업기간이 최대 3년 단축된다.

이에 업계는 안전진단 면제 등을 골자로 한 ‘재건축 패스트트랙’도입으로 신통기획을 추진 중인 아파트는 사업기간을 최대 5~6년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통상 재건축이 안전진단 1년과 추진위 구성 후 조합설립까지 2년을 포함해 총 10~13년이 걸리는 것을 고려하면 기간이 절반 수준으로 줄어드는 것이다.

재개발 사업은 노후도 요건을 완화한다. 현행 30년 넘은 건물이 전체의 3분의 2(66.7%) 이상에서 60%이하로 완화되며, 재정비촉진지구는 30년 넘은 건물이 50%만 돼도 재개발 절차를 시작할 수 있다.

업계 전문가는 “상도동 등 신통기획을 추진 중인 지역 아파트들이 가장 큰 수혜를 볼 것으로 전망된다”라며 “주거 환경 개선으로 인한 미래가치를 누릴 수 있는 만큼 이들 지역을 주목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서울 동작구 상도동 일원에 이달 입주를 앞둔 ‘상도 푸르지오 클라베뉴’가 수혜를 받을 것으로 기대돼 주목받고 있다. 단지는 지하 5층~지상 18층, 10개 동, 전용면적 59~84㎡ 총 771세대 규모로 공급된다.

상도동 일대는 다수의 정비사업개발이 활발히 추진되고 있어 주거환경은 더욱 좋아질 전망이다. 지난 4일 서울시는 ‘상도 푸르지오 클라베뉴’ 바로 옆에 있는 상도15구역의 신속통합기획을 확정했다. 이를 통해 약 3,200세대 규모의 대단지가 조성된다. 또한 서울시는 최근 저층 주거지인 상도동 일원을 모아타운 대상지에 선정됐다고 밝혀 향후 일대는 쾌적한 환경으로 재탄생할 전망이다. 이밖에 상도14구역(1,191세대)와 지난해 선정된 상도동 모아타운이 모여 있어 사업이 완료되면 이 일대는 6,000세대 이상의 新주거타운으로 거듭날 예정이다.

‘상도 푸르지오 클라베뉴’는 현재 선착순 분양 중으로 지역 제한이 없고 청약통장도 필요 없으며, 동·호수를 지정해 분양받을 수 있다. 여기에 의무거주 기간이 없어, 2024년 3월 소유권 이전 등기 후 전매도 바로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계약자의 자금 부담을 덜어주는 1차 계약금 1,000만원 정액제, 중도금 30% 무이자 등 금융혜택을 제공한다.

‘상도 푸르지오 클라베뉴’는 후분양 단지로 이달 입주가 가능해 단지 배치와 상품 등을 꼼꼼하게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신축 아파트의 각종 옵션이 유상으로 제공되는 점과 달리 전 세대 발코니 확장을 비롯해 시스템 에어컨, 식기세척기, 침실2 붙박이장, 하이브리드쿡탑, 전기오븐 등 다양한 옵션들을 기본으로 제공한다.

반경 700m 내에 지하철 7호선 장승배기역이 위치해 강남구청역까지 환승 없이 20분대 이동이 가능하며, 서울 전역을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다. 단지 인근에 서부선 경전철 신상도역(가칭)이 지날 예정으로 교통이 더욱 편리해질 전망이다.

우수한 교육 환경도 갖췄다. 단지 내 어린이집을 비롯해 반경 200m 내에 상도초등학교가 위치해 있어 안전한 통학이 가능하다. 또한 신상도초, 국사봉중, 당곡중, 장승중, 당곡고 등 다수의 초∙중∙고교가 밀집돼 있다. 서울특별시교육청 동작도서관, 약수도서관 등의 교육시설 이용도 편리하다.

단지 주변으로 대형 공원이 위치해 주거 쾌적성도 뛰어나다. 상도근린공원, 용마산공원, 보라매공원 등이 가깝고 상도근린공원에 마련된 유아숲 체험장, 국사봉체육관 등에서 여가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상도 푸르지오 클라베뉴’ 홍보관은 서울 동작구 상도동 산 일원에 위치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