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난 확산, 빠른 입주 가능한 선시공 아파트에 수요자 이목 쏠린다
전세난 확산, 빠른 입주 가능한 선시공 아파트에 수요자 이목 쏠린다
  • 하종숙 기자
  • 승인 2024.03.08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봄 이사철 맞아 전세수요 급증… 매물 품귀현상 심화

오는 6월 입주 예정 선시공 아파트 ‘사송 롯데캐슬’ 관심
전용 65~84㎡ 총 903가구 규모… 새아파트 빠르게 이용 ‘장점’

‘사송 롯데캐슬’ 투시도.
‘사송 롯데캐슬’ 투시도.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전국적으로 전세난이 확산되고 있다. 봄 이사철과 새 학기를 맞아 전세수요가 급증한 반면, 신축 아파트 입주물량은 줄어들면서 전세 매물이 품귀현상을 빚고 있는 것이다. 이에, 전세가격도 연일 상승세를 기록하는 등 임차인들의 주거비 부담도 가중되고 있는 실정이다.

KB부동산 통계에 따르면 올 2월 전국의 전세수급지수는 109를 기록, 지난해 8월(107.1) 이후 7개월 연속 기준치(100)를 웃돌고 있다. 이 지수가 기준치를 초과할수록 ‘공급부족’ 비중이 높음을 뜻한다.

이와 함께 전세매물도 급감했다. 부동산 빅데이터 플랫폼 아실을 살펴본 결과 올 3월(5일) 기준 전국 아파트 전세매물은 총 13만1,162건으로, 전년 동월(18만9,153건) 대비 30.66% 줄어든 것으로 확인됐다.

수요 대비 공급이 뒷받침되지 못하자 전세가격도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부동산 R114 자료를 보면 전국 아파트 전세가격은 지난해 7월 넷째 주(7/28) 상승전환한 이후 올 2월 첫째 주(2/2)까지 26주 연속 상승세 및 강보합세를 이어오고 있다. 늘어난 전세수요로 인해 매물부족이 심각해지면서 가격 상승에도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이처럼 전세수요가 크게 늘어난 배경에는 고금리와 물가상승, 경기침체 등 여러 요인이 맞물려 있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주택시장이 위축되자 집값 하락을 우려한 관망수요가 전세시장으로 대거 유입됐기 때문이라는 것.

여기에 아파트 입주물량도 전세난을 부추기는 요인으로 거론된다. 올해 전국 아파트 입주물량은 총 33만8,496가구로, 전년(36만1,793가구) 대비 6.44% 감소했다.

특히 오는 4월부터 입주물량이 급감하는 만큼 전세난은 더욱 심화될 전망이다. 4월 아파트 입주물량은 총 1만9,319가구로 이달(3만8,522가구)의 절반 수준에 불과하다. 이어, 오는 11월까지 8개월 연속 3만 가구를 밑도는 입주가 예정돼 있어 전세난을 우려하는 시각이 많다.

부동산 전문가는 “봄 이사철이라는 시기적 특성에 더해 아파트 관망수요의 전세시장 유입, 전세사기로 인한 아파트 대체재의 인기 하락 등이 복합적으로 맞물려 최근 아파트 전세수요가 급증하고 있다”며 “여기에 신축 아파트 입주물량 감소로 전세가격도 끌어올리는 등 임차인들의 주거 불안도 커지고 있는 만큼, 빠른 입주가 가능한 선시공 단지가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러한 가운데 신규 공급되는 선시공 아파트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롯데건설은 이달 경남 양산시 사송신도시 B-8블록에 ‘사송 롯데캐슬’을 공급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지하 7층~지상 최고 19층 11개동, 전용 65~84㎡ 총 903가구 규모로 이뤄졌다. 오는 6월 입주 예정으로 새아파트를 빠르게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여기에 공공지원 민간임대 아파트로 최대 10년간 이사 걱정 없이 안정적으로 거주가 가능하고, 주변 시세대비 경쟁력 갖춘 임대료는 물론 임대료 상승률도 5% 이하로 제한돼 임차인들의 부담을 덜어줄 것으로 보인다.

상품성도 우수하다. 단지는 남향 중심 배치와 대부분의 세대가 4Bay 판상형 구조로 설계돼 채광성과 통풍성이 우수하다. 또한 실내에는 드레스룸, 펜트리, 현관 워크인장, 알파룸(일부타입) 등이 제공돼 수납공간이 풍부하고, 전세대 발코니 확장형으로 넓은 공간 활용이 가능하다.

단지 내에는 경로당, 어린이집, 작은도서관, 피트니스클럽(GX룸 포함), 실내골프클럽(스크린골프 포함), 맘스키즈카페, 게스트하우스, 다이닝키친, 다목적홀(오픈갤러리), 공유주방 등 다채로운 커뮤니티시설들이 조성될 예정이다. 이와함께 세대창고(일부세대)도 제공돼 계절용품이나 부피가 큰 생활용품 등을 보관할 수 있도록 했다.

여기에 100% 지하주차를 통해 지상에 차 없는 단지로 조성했으며, 조경면적도 약 38%로 단지 내에서 쾌적한 생활이 가능하다. 또한 롯데건설만의 고품격 주거서비스인 ‘엘리스(Elyes)’ 서비스도 제공된다.

청약자격은 만 19세 이상 무주택구성원이라면 누구나 청약이 가능하고, 청약통장이 필요 없는 만큼 청약규제에서 자유롭다. 거주지에 대한 제한도 없고 재당첨 제한 또한 적용되지 않는다.

마케팅 관계자는 “10년 동안 이사 걱정 없이 임대료 상승도 제한돼 있는 롯데캐슬 브랜드인데다 빠른 입주도 가능하다 보니 부산 금정구, 양산 물금 및 도심 등에 거주하는 새입자들의 문의가 많다”며 “주변 시세보다 낮은 임대료로 경쟁력을 갖춘 가격이 책정될 예정인 만큼 수요자들의 관심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사송 롯데캐슬’ 주택홍보관은 경남 양산시 물금읍 증산역로 일대에 3월 개관할 예정이며, 입주는 2024년 6월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