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의 불청객 미세먼지가 온다… ‘실내체육관’ 갖춘 아파트 인기
3월의 불청객 미세먼지가 온다… ‘실내체육관’ 갖춘 아파트 인기
  • 하종숙 기자
  • 승인 2024.03.06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세먼지 심각성 높아… 날씨 상관없이 운동 즐길 수 있어 만족도↑
‘시티오씨엘 1단지’ 3월 입주 예정… 실내체육관·암벽등반시설까지 조성

‘시티오씨엘 1단지’ 실내체육관.
‘시티오씨엘 1단지’ 실내체육관.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봄철이면 어김없이 기승을 부리는 미세먼지 계절을 앞두고 실내체육관을 갖춘 아파트가 주목받고 있다. 미세먼지를 비롯해 계절이나 날씨의 영향을 받지 않고 365일 쾌적한 환경에서 운동 및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어 수요자들에게 인기다.

‘2023 미세먼지계절관리제 국민인식조사’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 중 86.9%가 미세먼지 문제가 심각하다고 인식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거주지역의 미세먼지 문제 심각성에 대해서는 4명 중 3명(76.8%)이 응답했고, 계절별로는 봄철(3~4월) 미세먼지가 가장 심각하다고 응답했다.

이러한 미세먼지는 실내활동 증가를 비롯해 마스크 착용, 일기예보확인, 가전기기 구입 등의 일상생활에 변화도 미치고 있다.

특히 올 봄에도 미세먼지가 극성을 보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어 실내활동 이용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 기상전망(2024년 2월~4월)에 따르면 올 3월은 기온이 평년보다 높고 고기압의 영향을 주로 받아 대기 정체로 인한 고농도 초미세먼지가 자주 발생할 가능성이 있고 밝힌 바 있다.

이에 건강관리에 관심이 많은 수요자들의 경우 내집마련시 단지 내 실내체육관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 자료를 보면 지난해 12월 경기도 파주 운정3지구 A33블록에 선보인 ‘파주운정우미린파크힐스’는 1순위 청약에서 평균 44.19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 단지는 커뮤니티센터에 실내체육관(하프코트)이 조성돼 날씨와 상관없이 자유롭게 운동 및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지난해 7월 부산시 남구 대연동에서 선보인 ‘대연디아이엘’도 1순위 청약에서 평균 15.62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며 큰 인기를 끌었다. 이 단지 역시 단지 내 다목적 공간으로 활용 가능한 실내체육관이 마련된다.

업계 관계자는 “과거 실내체육관은 고급 아파트에서나 볼 수 있을 정도로 고급 커뮤니티시설로 여겨졌으며, 계절이나 날씨에 구애 없이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하다 보니 실용성이 높은 커뮤니티시설로 각광을 받고 있다”며 “특히 미세먼지나 기상이변 현상 등이 자주 발생되고 있는 만큼 실내 체육관에 대한 니즈는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달 입주를 앞둔 단지에도 실내체육관을 갖춘 단지가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인천 용현학익 1블록 도시개발사업 ‘시티오씨엘’(City Ociel) 내 첫 입주 예정 단지인 ‘시티오씨엘 1단지’다.

‘시티오씨엘 1단지’는 지하 2층~지상 최대 42층 8개동 전용면적 59~126㎡ 총 1,131가구의 대단지 규모다. 이 단지 지하 2층에는 실내체육관이 조성되는 게 특징이다. 실내체육관은 5.7m의 천정고로, 지하 1층 커뮤니티센터 천정고(3m)의 약 2배에 이르는 높은 개방감을 갖추고 있으며, 농구, 배드민턴 등 다양한 운동을 즐길 수 있는 다목적코트가 마련돼 있다. 실내체육관 한측 벽면에는 미추홀구 최초 암벽등반시설이 조성돼 입주민들이 계절과 날씨에 상관 없이 다양한 운동을 즐길 수 있다.

​​​​​​​‘시티오씨엘 1단지’ 암벽등반시설.
‘시티오씨엘 1단지’ 암벽등반시설.

또한 지하 1층 커뮤니티센터에는 피트니스, GX룸, 골프연습장 8타석(GDR+), 스크린골프연습장 1석, 퍼팅존, 키즈룸, 락커룸 등 다채로운 시설들이 들어서 있으며, 지상1층~지하2층까지 운영되는 전용엘리베이터가 있어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여기에 지상 1층의 작은도서관에는 남녀독서실(남녀 책상 각 22개), 그룹스터디 5개소, 독서토론실 1개소 등을 갖추고 있어 편안하고 안락한 스터디 환경을 제공한다.

단지 중앙에는 오픈스페이스에 조형물과 배경식재 등이 어우러지는 ‘시그니처갤러리’를 비롯해 파티, 플리마켓, 공연 등 다채로운 입주민 행사 등을 개최할 수 있는 ‘파티가든’도 조성된다. 이밖에 사계절 놀이 활동 공간인 ‘워터플레이그라운드’, 애완견 놀이 활동 공간 ‘펫 플레이 그라운드’, 아웃도어 라이프를 즐길 수 있는 ‘캠핑장’ 등이 단지 곳곳에 마련된다.

한편, ‘시티오씨엘’에서는 신규 분양 물량도 나올 예정이다. 시티오씨엘 2단계 사업인 6단지(1,734가구)와 7단지(1,453가구)는 연내 분양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