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케아 코리아, 한국해비타트와 황송노인종합복지관에 커뮤니티 공간 지원
이케아 코리아, 한국해비타트와 황송노인종합복지관에 커뮤니티 공간 지원
  • 이경옥 기자
  • 승인 2024.03.05 0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빌리티 홈을 활용한 커뮤니티 공간 조성
(왼쪽부터)법현스님 황송노인종합복지관 관장, 이광회 한국해비타트 사무총장, 이사벨 푸치 이케아 코리아 대표 겸 최고지속가능성책임자, 크리스 리 이케아 기흥점 점장.

[국토일보 이경옥 기자] 이케아 코리아가 국제 주거복지 비영리단체 한국해비타트와 함께 취약 노인의 사회적 기회 확대를 위해 조성한 커뮤니티 공간 헌정식을 진행했다.

이번 헌정식은 양사가 커뮤니티 공간을 성공적으로 완공해 경기도 성남시 소재 황송노인종합복지관에 제공하게 된 것을 기념하기 위해 개최됐다.

황송노인종합복지관은 하루 평균 1500여 명의 어르신을 위해 여가, 사회지원, 심리상담 및 건강 증진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새롭게 조성된 커뮤니티 공간은 어르신들이 이용할 수 있는 교육 및 쉼터 공간이자 카페로 활용될 예정이다.

지난해 4월 이케아 코리아는 한국해비타트와 협약을 맺고 사회적 취약 노인을 위해 이동성을 갖춘 영구 주택 ‘모듈형 컴포트 모빌리티 홈(해이홈)’을 활용한 커뮤니티 공간 지원 사업을 시작했다.

이케아 코리아 임직원과 고객 90여 명이 참여해 인테리어 디자인 서비스, 홈퍼니싱 제품, 배송, 설치를 지원했으며, 한국해비타트는 대상 기관 모집 공고 및 선정, 건축 시행 총괄, 봉사활동 수행을 맡았다.

이케아 코리아는 앞으로도 한국해비타트와 커뮤니티 공간 조성 사업을 통해 취약 노인을 위한 선한 영향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현재 두 번째 사업을 위한 지원 기관 공모와 심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케아 코리아가 한국해비타트에 전달한 누적 후원금은 1억 5백만원에 달한다.

이사벨 푸치(Isabel Puig) 이케아 코리아 대표 겸 최고지속가능성책임자(CSO)는 “이케아 코리아는 노인 인구 증가와 함께 취약 노인들의 자립과 경제적 활동을 돕기 위한 공간의 필요성을 깊이 인식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커뮤니티 공간 사업을 통해 어르신들이 더 좋은 생활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이케아 코리아는 치매와 중풍을 겪고 있는 노인을 위한 소하노인주간보호센터의 공간 조성을 지원하고, 국제아동권리NGO 세이브더칠드런과 함께 학대 피해 및 보호 대상 아동을 위한 쉼터 주거 환경 개선 사업을 진행하는 등 이케아의 홈퍼니싱 전문성을 바탕으로 지역 사회의 좋은 이웃으로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