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분양, 확실한 프리미엄 '역세권 입지' 주목
3월 분양, 확실한 프리미엄 '역세권 입지' 주목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4.03.04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세권에 따라 집값 상승폭 커… 수요자 선호도 집중
e편한세상 평촌 어반밸리 조감도.
e편한세상 평촌 어반밸리 조감도.

수요자들이 집을 선택함에 있어 교통, 교육, 자연, 브랜드 등의 여러 가지 고려 요소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교통은 가장 필수적이면서도 기본적인 요소로 자리매김해 왔다. 특히 집을 선택하는 기준에 있어 지하철역의 유무는 가장 중요시되고 있다. 단지 가까이에 지하철역이 있는가 없는가에 다라 생활의 질, 집값의 변동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역세권 단지의 경우 무엇보다도 타 지역으로의 이동이 편리하고 또 빨라 출퇴근이 수월하고, 교통 체증에서도 자유로워 정확한 시간에 움직일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게다가 역 주변으로는 유동인구가 풍부해 상권이 잘 발달되고, 이에 따른 편의시설까지 다양하게 들어서 있어 뛰어난 정주여건을 누릴 수 있는 점도 장점 중 하나로 손꼽힌다.

이렇다 보니 지하철역, 특히 역세권 단지의 경우 집값 상승률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실제 국토교통부 아파트 실거래가에 따르면, 경기도 김포시 풍무역세권 단지인 '풍무 센트럴 푸르지오' 전용면적 59㎡는 지난 2018년 9월 4억2,930만원의 매매시세를 보였지만 지난 2023년 7월에는 5억5,800만원으로 매매가격이 상승했다. 김포 골드라인 개통과 풍무역세권개발 사업 호재까지 이어진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기존 지하철 역세권의 장점에 이어 향후 개통을 앞둔 GTX 노선을 이용할 수 있다는 이점이 붙자, 가격 상승은 더욱 컸다.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평촌동 일원의 '평촌e편한세상' 전용면적 152㎡는 지난 2018년 4월 9억원이었지만, 같은 해 9월에는 9억2,000만원으로 상승했고, 지난 2013년 11월에는 16억원의 최고가로 거래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집값을 판가름하는 기준이 '역세권'으로 자리매김하자, 분양시장에서는 역세권 단지로의 쏠림 현상도 일어나고 있다. 실제 지난 2023년 한 해 분양된 단지 중 1순위 청약 경쟁률 상위 10곳은 현재 역세권 단지이거나, 지하철 개통 예정으로 역세권 단지로의 변모를 앞둔 단지였으며, 이들 단지에 몰린 1순위 청약통장만 27만4,495개에 이를 정도였다.

이에 대해 업계 관계자는 "역세권 단지는 주거 편의성이 우수해 실거주가 아니더라도 전세나 월세로 전환하여 높은 임대수익률을 거둘 수 있는 등 거주와 투자가 모두 가능한 단지다"고 전했다.

■ 3월 신규분양 예정 '역세권' 단지

3월 신규 분양 앞둔 단지 중 눈에 띄는 역세권 단지는 단연 'e편한세상 평촌 어반밸리'다.

안양시 동안구 호계동 일원에 지하 3층~지상 최고 20층, 6개동, 전용면적 59~98㎡, 총 458세대 규모로 조성되는 'e편한세상 평촌 어반밸리'는 지하철 1, 4호선과 GTX-C노선(예정) 금정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는 역세권 단지다. 여기에 인덕원~동탄 복선전철(예정) 호계역(가칭, 예정)까지 이용 가능한 이점까지 갖추고 있다.

향후 GTX-C노선(예정) 이용 시에는 금정역에서 양재역까지 빠른 시간에 오갈 수 있고 A노선(예정)과 B노선(예정) 환승역과 연계돼 강남역, 서울역, 여의도역 등으로의 출퇴근 시간도 크게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호원초등학교를 품은 초품아 입지의 단지인 데다가 호계중, 신기중, 대안여중을 비롯해 평촌고, 백영고, 평촌과학기술고 등도 주변에 위치해 있는 점이 돋보인다. 특히 경기도 학원수 1위(부동산 정보제공 애플리케이션 호갱노노 기준)를 기록하고 있는 평촌학원가를 이용할 수 있는 우수한 교육여건을 자랑한다.

단지가 들어서는 호계동은 평촌생활권에 속하는 단지인 만큼 입주와 동시에 다양한 생활 인프라를 누릴 수 있는 점도 눈에 띈다. 홈플러스, AK플라자, 롯데백화점 등을 비롯해 호계근린공원, 평촌아트홀 및 자유공원 등을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LS일렉트릭 본사 및 글로벌 R&D 캠퍼스, 안양국제유통단지, 안양IT단지가 단지와 인접해 있으며 효성 안양공장, GS파워 안양 열병합발전소, 도시첨단산업단지인 평촌스마트스퀘어 등으로 이동이 수월한 직주근접성도 눈에 띈다.

'e편한세상 평촌 어반밸리'는 2023년 9월 기준 부채비율 85% 수준의 양호한 재무 상태와 한국기업평가로부터 2022년, 2023년 2년 연속 무보증사채 신용등급 'A-(안정적)'를 취득한 DL건설이 시공하는 만큼 시공과정의 안정성과 품질 우수성을 겸비했다.

또한 이 단지는 소비자가 뽑은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 대상 총 11회 수상, 국가브랜드대상 6년 지속 수상, 대한민국 올해의 브랜드 대상 총 9회 수상으로 브랜드 가치도 인정받고 있어 높은 선호도에 따른 브랜드 프리미엄도 기대해 볼 수 있을 전망이다.

'e편한세상 평촌 어반밸리'에 대한 보다 자세한 분양 정보는 홈페이지 및 사이버 주택전시관, 카카오톡 채널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홈페이지 관심고객 등록 시에는 추첨을 통해 경품을 증정하고 있으며, 카카오톡 채널 추가 시에는 추첨으로 커피 쿠폰을 증정 받을 수 있다.

주택전시관은 서울시 서초구 코스트코 양재점 건너편에 마련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