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라오스와 메콩강 유역 협력사업 발굴 나선다
환경부, 라오스와 메콩강 유역 협력사업 발굴 나선다
  • 선병규 기자
  • 승인 2024.02.26 0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녹색산업 수주지원단 26-27일 라오스에 파견

[국토일보 선병규 기자] 환경부는 이달 26일부터 27일까지 녹색산업 수주지원단(단장 임상준 차관)을 라오스 현지에 파견해 메콩강 유역 수자원 종합개발, 매립가스 발전 등 해외 녹색산업 시장에 국내기업이 진출할 수 있도록 정부 간 협력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임 차관은 오는 27일 라오스 비엔티안시 메콩강위원회 사무국에서 아눌락 키티쿤(Anoulak Kittikhoun) 메콩강위원회(Mekong River Commission) 회장(CEO)을 만나 메콩강 유역 국가들과의 수자원 종합개발계획 수립을 제안하고, 메콩강위원회가 중심 창구로서 유역 국가들의 협조를 이끌어줄 것을 요청할 예정이다.

환경부는 메콩강 유역 국가들과 협력해 메콩강 유역 종합개발계획 수립을 지원하면서, 관련 사업에 국내 기업이 우선 참여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할 계획이다. 

메콩강위원회는 메콩강 하류 4개국(라오스, 캄보디아, 태국, 베트남)이 메콩협약에 근거해 1995년에 설립한 기구로 메콩강 유역의 수자원개발, 기후변화대응 등 메콩강 유역 전반의 개발, 관리, 보호를 담당하고 있다. 

 한편, 임 차관은 2월 26일 라오스 비엔티안시 천연자원환경부 청사에서 분캄 보라찟(Bounkham Vorachit) 라오스 천연자원환경부 장관과 만나 국내기업이 라오스 녹색산업에 진출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를 구할 예정이다.

특히, 라오스 비엔티안 매립지에서 한국기업이 추진하는 매립가스 발전 사업과 홍수 대응, 기후적응력 증진을 위한 기후변화협력사업을 주요 의제로 논의할 방침이다. 

  임상준 환경부 차관은 “환경부가 주도적으로 해외사업을 발굴해 기업이 해외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창출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