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경기·충남 등 8개 지자체와 맞손… GTX 연장 신속 추진
국토부, 경기·충남 등 8개 지자체와 맞손… GTX 연장 신속 추진
  • 김현재 기자
  • 승인 2024.02.23 1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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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이 어제(2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A·C 연장 사업 신속 추진을 위한 상생 협약 체결식’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제공 : 국토부)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이 어제(2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A·C 연장 사업 신속 추진을 위한 상생 협약 체결식’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제공 : 국토부)

[국토일보 김현재 기자] 정부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연장사업을 위해 지자체와 손을 잡았다.

국토교통부는 어제(2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GTX-A·C 연장사업과 관련해 충청남도, 경기도 등 6개 지자체와 신속한 사업추진을 위한 상생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식에는 박상우 국토부 장관을 비롯해 김태흠 충남도지사, 오후석 경기도 행정2부지사, 정명근 화성시장, 정장선 평택시장 등이 참석했다.

A 노선 연장은 동탄에서 평택지제까지 20.9km를, C 노선은 덕정에서 동두천 9.6km 구간과 수원에서 아산 59.9km 구간을 각각 연장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이번 협약은 경기도와 충남도 6개 지자체의 적극적인 참여로 성사됐다.

이날 협약식에서 박 장관은 “GTX-A·C 연장사업이 신속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긴밀히 협력하고 특히 C 연장은 많은 이해 관계자가 함께 뜻을 모아 추진하는 사업인 만큼 지자체의 적극적인 협력과 긴밀한 소통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GTX 연장이 일각에서 우려하는 수도권 집중의 가속화가 아니라 GTX 노선을 중심으로 우수한 인력과 새로운 투자수요가 모여 기업 입지 여건이 좋아지고 더 나아가 초연결 광역경제 생활권을 이루는 지역 거점이 형성될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국토부도 지자체와 함께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GTX-C 연장 노선이 지나가는 동두천시, 화성시, 오산시, 평택시, 천안시, 아산시 등 6개 지자체는 지난해 10월 자체 타당성조사 결과를 토대로 지자체 부담사업 추진을 국토부에 공동 건의한 바 있다. 이에 국토부와 국가철도공단은 이달 초 검증 용역에 착수했다.

A 평택 연장도 이달 말 타당성 검증에 착수할 예정이다. 올 3분기 중 검증이 완료되면 연내 지자체와 국가철도공단, 운영기관 등이 신설 및 운영에 관한 상호 위수탁협약을 체결하고 사업을 본격 추진하게 된다.

윤진환 국토부 철도국장은 “일반절차 추진 시 국가철도망 계획 반영, 예비타당성 조사 등의 절차가 필요하지만, 신속 절차로 추진할 경우 이런 절차가 생략돼 3~4년 정도 단축되면서 2028년 본선과 동시 개통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그는 “GTX의 혜택을 경기 남북, 충청권의 6개 지자체 주민들이 보다 빨리 누릴 수 있도록 타당성 검증 등 관련 절차를 신속하게 추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GTX-A와 C가 연장되면 기존에 일반전철이나 광역버스로 1시간 반 이상 소요되던 동두천~삼성과 평택~삼성은 30분대로, 2시간 가량 걸리던 천안~삼성 구간은 50분대로 통행시간이 크게 단축될 전망이다.

노선 연장을 통해 지역 주민들의 출·퇴근 편의 향상과 함께 수도권 북부와 남부, 충청권이 하나의 초연결 광역경제권으로 묶이게 된다.

수도권 외곽과 충청권 등 GTX 노선과 환승역을 중심으로 지역거점이 형성되면 해당 지역에는 새로운 투자 유입과 일자리, 주거 수요 창출 등 자족기능도 한층 강화될 것으로 정부는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