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거제, 기업혁신파크 선도사업 추진
경남 거제, 기업혁신파크 선도사업 추진
  • 김현재 기자
  • 승인 2024.02.23 1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제 기업혁신파크 제안 조감도.(사진제공 : 국토부)
거제 기업혁신파크 제안 조감도.(사진제공 : 국토부)

[국토일보 김현재 기자] 정부가 경남 거제시에 기업혁신파크 선도사업을 추진한다.

정부는 어제(22일) 경남 창원에서 열네 번째 민생토론회를 개최하고 거제시 기업혁신파크 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4월 국가균형발전위원회(지방시대위원회)에서 기존 기업도시 제도를 보완한 기업혁신파크 정책이 발표됨에 따라 관련 ‘기업도시개발 특별법’의 개정과 함께 기업혁신파크 선도사업 공모 절차를 진행해 왔다.

기업혁신파크 선도사업 공모는 기업과 지자체를 대상으로 지방 거점을 기업 주도의 핵심 경제 거점으로 성장시킬 모범사례를 발굴하기 위해 지난해 9월부터 진행됐다.

기업과 지자체가 공동으로 제안한 사업내용에 대해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의 전문가로 꾸려진 평가위원회를 통해 서면평가, 현장실사, 발표평가 등을 거쳐 기업과 지자체의 역량과 의지, 실현가능성, 균형발전기여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왔다.

거제 기업혁신파크는 기업과 지자체의 추진 의지가 높고 예정지의 절반 가까운 토지가 경남도의 소유부지로 토지확보가 용이하며 가덕도신공항, 거가대교, 김천~거제 남부내륙철도 등 교통인프라가 우수해 잠재적인 가능성이 있다고 평가됐다.

이날 민생토론회에서 거제 기업혁신파크의 참여기업을 대표해 (주)수산아이엔티 정은아 대표이사는 거제시 장목면 일대의 우수한 자연경관과 첨단 기술을 접목해 바이오·의료, ICT, 문화예술을 3대 핵심 사업으로 하는 문화산업도시 조성 계획을 발표했다.

한편 기업혁신파크 선도사업을 본 사업으로 개발하기 위해서는 기업과 지자체가 법적 절차에 따라 국토부에 개발구역 지정을 공동으로 제안해야 한다. 국토부는 내달부터 컨설팅을 통해 기업과 지자체가 사업 제안을 구체화하는 과정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상주 국토부 국토도시실장은 “기업혁신파크는 경제주체인 기업이 주도해 직접 필요한 공간을 찾아 일자리를 만드는 사업인 만큼 지방 거점에는 지속가능한 성장의 원동력이 뿌리내릴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