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통안전공단, GTX-A ‘수서~동탄’ 구간 최초 승인검사 실시
한국교통안전공단, GTX-A ‘수서~동탄’ 구간 최초 승인검사 실시
  • 신용승 기자
  • 승인 2024.02.23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스지레일(주) 대상 철도안전관리체계 적합성 점검
철도안전관리체계 승인검사 안내.

[국토일보 신용승 기자]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권용복)은 신규 개통 예정인 GTX-A(운정~동탄) 노선 중 우선 개통하는 GTX-A(수서~동탄)노선 안전을 확인하기 위해 철도안전관리체계 최초 승인검사를 시행한다고 23일 밝혔다.

철도안전관리체계 승인 검사란 공단이 국토교통부의 업무를 위탁받아 철도운영기관이 철도안전법에서 정한 기준에 맞게 철도안전관리체계를 갖추고 있는지 확인하는 제도다.

이 검사는 최초 승인검사와 변경 승인검사로 구분되며, 검사 절차는 제출한 서류가 안전관리기준에 적합한지 확인하는 ‘서류검사’와 안전관리체계의 이행 가능성 및 실효성을 확인하는 ‘현장검사’로 구성된다.

GTX-A(수서~동탄)의 경우 신규 노선으로 철도안전관리체계를 처음 승인 받는 최초 승인검사에 해당된다.

이번 최초 승인 대상은 시행사인 에스지레일이며 GTX-A(수서~동탄) 우선개통에 따라 수립한 철도안전관리체계가 적합한지를 검사한다.

앞서 공단은 에스지레일가 제출한 서류가 안전관리기준에 적합한지 확인하는 서류검사를 지난 1월 22일부터 26일까지 5일간 진행했다.

조직 및 인력, 차량, 시설, 각종 점검매뉴얼, 교육훈련 및 비상대응계획 등 안전관리체계의 이행 가능성 및 실효성을 확인하는 현장검사는 오는 26일부터 29일까지 실시할 예정이다.

한국교통안전공단 권용복 이사장은 “GTX-A(수서~동탄)노선이 안전을 확실하게 확보해 개통 및 운영될 수 있도록 면밀하게 검사를 시행하겠다”며 “공단은 앞으로도 철도안전관리체계 승인 검사를 통해 안전한 철도 환경을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