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공단, 궤도 지급자재 구매·관리방안 공개설명회 15일 개최
철도공단, 궤도 지급자재 구매·관리방안 공개설명회 15일 개최
  • 신용승 기자
  • 승인 2024.02.14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규업체 진입장벽 완화·중기제품 구매 활성화 도모
오는 4월 160억원 구매 계획

[국토일보 신용승 기자] 국가철도공단 시스템본부는 공단에서 발주하는 궤도 지급자재 구매 입찰에 참여를 희망하는 업체를 대상으로 본사(대전 동구)에서 15일 공개설명회를 개최한다.

궤도란 열차가 일정한 주행로를 따라 안전하게 운행하도록 하는 철도의 핵심시설로 레일·침목과 그 부속품으로 구성된 시설이다.

신규업체 진입장벽 완화와 중소기업제품 구매 활성화를 목적으로 진행하는 이번 공개설명회에서 철도공단은 사업별 발주규모, 품목별 계약방법 및 질의답변 등에 대해 참여업체와 적극 의사소통할 예정이다.

철도공단은 2024년 2월 장항선 복선전철화 사업의 지급자재(6개 품목, 167억원 규모)를 발주했고, 오는 4월부터 수원발 KTX 직결사업과 충청권 광역철도사업 등 2개 사업(5개 품목, 160억원 규모)의 지급자재를 순차적으로 구매할 계획이다.

한편, 철도공단은 지급자재 대상 품목을 순차적으로 확대(2016년 2개→ 2018년 이후 6개)하고 매년 시장 상황과 생산 관리체계를 고려한 맞춤형 구매 방식을 새롭게 마련하는 등 신규업체 참여 기회 제공과 독과점 시장구조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구욱현 국가철도공단 시스템본부장 직무대리는 “이번 공개설명회를 통해 궤도 지급자재 구매 입찰에 참여를 희망하는 업체들에게 많은 도움이 됐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철도공단은 대·중소 협력사의 공정한 경쟁 문화를 도입하고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공공기관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