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진그룹, 국내 최대 공유형 멀티스튜디오 단지 ‘STUDIO EUGENIA’ 본격 가동… K-콘텐츠 중심기지 도약한다
유진그룹, 국내 최대 공유형 멀티스튜디오 단지 ‘STUDIO EUGENIA’ 본격 가동… K-콘텐츠 중심기지 도약한다
  • 하종숙 기자
  • 승인 2024.02.13 0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수촬영·일반촬영 동시 가능 국내 최대 멀티 스튜디오 단지... 지역경제 활성화 등 사회적가치 실현 초점

콘텐츠 제작에 최적화된 공간 구성 및 편의시설 완비
파주 운정역서 도보 7분, 상암DMC서 차량 25분 소요

경기도 파주 운정에 위치한 멀티 스튜디오 단지 ‘STUDIO EUGENIA’ 전경.
유진그룹 계열 동양이 국내 최대규모의 멀티 스튜디오 단지를 오픈하고 본격 운영에 나섰다. 사진은 경기도 파주 운정에 위치한 멀티 스튜디오 단지 ‘STUDIO EUGENIA’ 전경.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국내 최대 규모의 제작 인프라가 구축된 대형 멀티 스튜디오 단지가 문을 열었다.

유진그룹(회장 유경선) 계열 동양(대표이사 정진학)의 ‘STUDIO EUGENIA(스튜디오 유지니아)’가 지난 5일 준공식을 갖고 본격 운영, K-콘텐츠 중심기지로의 도약을 선포했다.

‘STUDIO EUGENIA’는 경기도 파주시 야당동 48-1번지 일원에 위치한 대형 멀티 스튜디오 단지다. 대지면적 약 2만8,760㎡, 건축면적 약 1만433㎡, 연면적 약 1만3,343㎡에 대규모 스튜디오 4개 동과 운영동, 지원동을 갖췄다.

각 스튜디오는 2,149~3,637㎡의 넓은 면적과 높은 유효층고 15m(1개동 13m)를 갖추고 예능, 음악, 영화, 드라마, 공연, VFX(시각적 특수효과) 등 모든 형태의 촬영에 최적화된 제작시설을 제공하며, 편의시설을 함께 구비했다.

또한 파주 운정신도시의 운정역 인근에 위치해 도보, 대중교통, 자차 이용이 모두 가능한 우수한 접근성을 자랑한다. 운정역에서는 도보 7분 이내 이동이 가능하며, 방송국이 모여 있는 상암DMC에서는 차량으로 25분 가량이면 도착할 수 있다.

동양에서는 2021년 초 콘텐츠 산업의 성장과 스튜디오의 수요 증가를 예측해 스튜디오 개발을 추진, 기획 초기부터 사용자 및 인근 주민들이 나은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는 공간에 대한 고민을 많이 했다. 이를 반영해 통상적인 창고형 외관에서 탈피한 모던한 외관 디자인 요소, 중앙공원 등을 가미해 주변과의 조화를 꾀했다.

설계는 음향, 전시, 콘서트홀 설계 분야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는 종합건축사사무소 디자인캠프 문박 디엠피에서 진행했다.

오픈과 동시에 종편 및 국내 대형 제작사들의 핵심 콘텐츠가 제작될 예정이다. 넷플릭스를 비롯해 국내 유수 제작사 등과 VFX 분야에서 활발히 협업 중인 웨스트월드(대표 손승현)가 글로벌 수준의 VFX전용 스튜디오를 STUDIO EUGENIA 내에서 운영하며 다양한 VFX 대작을 촬영할 계획이다.

동양 관계자는 “‘STUDIO EUGENIA’는 ‘유진에서 만드는 새로운 세상’이라는 뜻을 담고 있다”며 “최적의 인프라와 편의시설을 통해 양질의 콘텐츠가 만들어지는 K-콘텐츠의 중심기지로 만들 계획이며, 인근 마을과의 상생방안 마련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 중으로 단순히 눈앞의 수익 보다는 사회의 가치를 높이는 것에 중점을 두고 사업을 진행해 왔다”고 말했다.

한편, 동양은 정진학 대표의 리더십과 안목을 바탕으로 기존 사업을 안정화하는 동시에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 개발 및 프로젝트 진행 등으로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며 디벨로퍼 사업 확대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동양 관계자는 “이번 ‘스튜디오 유지니아’ 개발 성과를 통해 문화, 예술, 교육, 힐링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동양은 현재 ‘STUDIO EUGENIA’ 외에 이태원 복합문화공간 프로젝트, 인천공항 미술품 수장고 프로젝트, 안산 데이터센터 개발사업 프로젝트 등에 참여하고 있다. 최근에는 삼척시 에너지ㆍ관광 복합단지 조성사업에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돼 지역관광거점 개발을 추진 중이다.

경기도 파주 운정에 위치한 멀티 스튜디오 단지 ‘STUDIO EUGENIA’ 전경.
멀티 스튜디오 단지 ‘STUDIO EUGENIA’ 전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