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 부족에 임대료 최고조… ‘사실상 서울’ 덕은지구 눈길
오피스 부족에 임대료 최고조… ‘사실상 서울’ 덕은지구 눈길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4.02.06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요 대비 공급부족… 강남·성수 등 서울 주요 업무지구 임대료 ‘급상승’

서울 한 뼘 ‘마포구 덕은동’ 덕은지구 내 지식산업센터, 높은 미래가치 ‘주목’
덕은 DMC 아이에스 비즈타워 항공조감도.
덕은 DMC 아이에스 비즈타워 항공조감도.

서울 주요 업무지구를 중심으로 오피스 부족 현상이 심화하면서 임대료가 치솟고 있다. 앞으로 수도권에서 오피스 신규 공급이 계속 줄어드는 만큼, 서울 접근성이 뛰어난 유망 지역의 신규 지식산업센터의 가치가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전국 오피스 임대가격지수는 전년 대비 1.17%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서울의 경우 중심 업무지구들을 중심으로 임대가격지수가 전년 대비 1.76% 올랐다. 서울 주요 업무지구에 사무실을 마련하려는 기업들의 수요에 비해 오피스 신규 공급이 부족한 것이 주요 원인으로 분석된다.

이러한 분위기에서 서울 주요 업무지구 오피스 임대료는 평당 20만 원을 넘어섰다. 세부적으로 보면 강남권의 오피스 3.3㎡당 임대료는 지난해 4분기 기준 24만 원으로 조사됐다. 성수동의 경우 3.3㎡당 30만 원에 육박하고 있다. 상암동 등 여의도·마포권역도 20만 원을 돌파하는 곳들이 생겨나고 있다.

서울 주요 업무지구의 임대료 상승은 계속될 전망이다. 지식산업센터의 공급이 줄어들고 있기 때문이다. 부동산R114에 따르면, 지난해 수도권 지식산업센터 공급 면적은 33만9,731㎡로 나타났다. 이는 2022년보다 무려 89.27% 감소한 수치다. 이런 추세라면 올해 공급 면적은 더욱 감소할 전망이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기업들은 높은 임대료를 부담하더라도 서울 주요 업무지구를 벗어나지 않으려는 성향이 강하다”며 “기업들의 높은 수요와 달리, 건축비 인상 등으로 인한 오피스 공급 감소는 임대료 상승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설명했다.

◆ 임대료 치솟는 서울 주요 업무지구 상암동 ‘바로 옆’ 눈길

이러한 가운데, 서울과 다름없는 입지 조건을 갖춘 덕은지구의 새 지식산업센터 ‘덕은 DMC 아이에스 비즈타워 한강’이 주목받고 있다. 서울 대표 업무지구인 상암동과 바로 맞닿아 있다는 점에서 사무실을 찾는 기업들의 높은 관심이 집중될 전망이다.

‘덕은 DMC 아이에스 비즈타워 한강’이 들어서는 덕은지구는 바로 옆에 서울 마포구 상암동이 자리하고 있다. 차를 통해 약 10분이면 이동이 가능할 정도다. 이러한 특징으로 덕은지구는 부동산 업계에서 ‘마포구 덕은동’으로 불린다. 서울 대표 업무지구로 손꼽히는 상암동과 입지 조건이 같다는 뜻에서 생긴 별명이다.

이러한 장점에도 ‘덕은 DMC 아이에스 비즈타워 한강’은 3.3㎡당 1,400만 원대라는 파격적인 분양가가 형성돼 있다. 성동구, 여의도 등 서울 주요 업무지구의 반값에 해당하는 가격대다. 여기에 덕은지구와 맞닿아 있는 서울 마곡지구의 지식산업센터 분양가도 약 2,300만 원대 수준으로 약 1,000만 원의 차이가 나타나고 있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덕은지구는 고양시에 속한다고 말하기가 어색할 정도로 서울과 가까운 우수한 입지 조건을 보유하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가진 것에 비해 너무 낮은 평가를 받아온 것이 사실”이라며 “앞으로 오피스 공급 감소로 사무실 품귀현상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상암동과 같은 입지 조건을 갖춘 덕은지구의 가치는 더욱 뛰어오를 것이 확실하다. 바로 지금이 가장 분양가가 저렴한 시기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 대규모 첨단비즈니스타운 ‘아이에스밸리’ 최중심

‘덕은 DMC 아이에스 비즈타워 한강’은 덕은지구 중에서도 독보적인 입지 조건을 자랑한다. 이 지식산업센터는 덕은지구 내 대규모 첨단비즈니스타운 ‘아이에스밸리’ 최중심에 위치한다.

‘아이에스밸리’는 덕은지구 최중심에 아이에스동서가 조성한 복합타운으로 업무와 주거, 상업이 모두 조화를 이룬 곳이다. 현재 ‘아이에스밸리’에는 대규모 지식산업센터와 주거형 오피스텔, 상업시설이 활발하게 조성되고 있다. 특히 최근 바로 옆 대규모 지식산업센터가 입주를 시작하는 등 활기찬 분위기를 이어가는 모습이다.

이와 함께 한강을 따라 조성된 만큼 ‘한강숲세권’ 수혜도 기대된다. ‘덕은 DMC 아이에스 비즈타워 한강’ 주변에는 한강을 비롯해 월드컵공원, 하늘공원 등이 자리하고 있어 문화적 요소까지 고루 갖췄다는 평가다.

한편, ‘덕은 DMC 아이에스 비즈타워 한강’은 이 ‘아이에스밸리’ 최중심 입지인 덕은지구 내 6,7블록에 위치하며 지하 4층~지상 최고 21층, 2개동, 연면적 15만8,613㎡ 규모로 조성된다. 분양홍보관은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덕은동에서 운영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