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서울시장, ‘한강 리버버스’ 구체적 운항계획 발표
오세훈 서울시장, ‘한강 리버버스’ 구체적 운항계획 발표
  • 이경옥 기자
  • 승인 2024.02.01 1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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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수상 대중교통 시대 연다
올 10월 총 8대 운항 시작
마곡, 여의도, 잠실 등 높은 수요 예상되는 7곳에 선착장 조성
요금 3천원, 6만8천원 기후동행카드 사용 시 무제한 이용 가능

[국토일보 이경옥 기자] 서울시는 오는 10월부터 한강 리버버스 운항을 시작한다.

잠실(송파구)에서 여의도(영등포구)를 단 30분 만에 주파하고 교통체증 없이 편안하게 자리에 앉아 이동할 수 있는 새로운 대중교통이 서울에 등장한다. 바야흐로 친환경 수상 대중교통 시대가 열리는 것이다. 

‘한강 리버버스’는 마곡~잠실 사이 총 7개 선착장을 출퇴근 시간 15분 간격, 평일 1일 68회 상하행 편도로 운항한다. 길이 35m, 폭 9.5m로한번에 탑승 가능한 인원은 199명이며 평균속력은 17노트(31.5km/h), 최대속력은 20노트(37km/h)다.

기후위기시대 서울을 대표하는 친환경 교통수단인만큼 디젤엔진보다이산화탄소를 약 48% 적게 배출하는 친환경 하이브리드 선박으로 우선 8대가 운항을 시작하고 이후 확대 계획이다. 편도요금은 3천원이며 기후동행카드(6만8천원)로는 무제한 탑승이 가능하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작년 4월 리버버스 사업추진 방향을 발표 이후 선착장 위치, 운항노선, 운항시간표, 이용요금 등 ‘한강 리버버스’의 구체적인 운항계획을 1일 발표했다.

서울시민의 교통 편익을 높이는 동시에 서울 곳곳의 매력적인 관광자원을 연결해 ‘3천만 관광객 시대’ 미래 서울의 핵심 수상 교통수단으로 자리매김한다는 목표다.

‘한강 리버버스’ 선착장은 마곡, 망원, 여의도, 잠원, 옥수, 뚝섬, 잠실 7곳에 조성된다. 

시는 주거·업무·상업·관광 등 배후 지역별 특성과 수요, 지하철 등 대중교통 연계, 나들목 및 주차장 접근성, 수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착장 위치를 최종 선정했다.

당초 검토했던 김포~서울 노선은 김포시와 긴밀한 협력 아래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김포아라한강갑문 인근에 설치 예정인 선착장까지의 접근성 개선사업 추진과 연계해 향후 운영 시기를 결정할 예정이다.

선착장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버스노선 신설, 진입 도로 정비, 인근 주차장설치등에 김포시 예산과 시간이 추가로 소요되는 점을 고려해 2025년 이후 선박 추가 도입 및 선착장 추가조성 등의 단계적 추진을 검토 중이다.

‘한강 리버버스’는 앞으로 7개 선착장을 상행(마곡→잠실)과 하행(잠실→마곡)으로 구분해 편도로 운항한다.

운항 시간은 평일 6시 30분~22시 30분(68회 운항), 주말과 공휴일 9시 30분~22시 30분(48회 운항)이다. 평일 출·퇴근 시간대인 6시 30분~9시와18시~20시 30분에는 15분 간격, 그 외 시간대와 주말, 공휴일은 30분 간격으로 정해진 시간표에 따라 운항해 대중교통으로서의 정시성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마곡·여의도·잠실 선착장 3곳만 정차하는 ‘급행노선’도 출퇴근 시간대에 16회 운항한다. 

마곡에서 잠실까지 일반노선이용 시에 75분이 소요된다면, 급행노선은 21분이 단축된 54분 만에 이동이 가능해 바쁜 출퇴근 시간대 효율적인 이동을 돕는다.

‘한강 리버버스’ 이용요금은 광역버스 기본요금과 동일한 3,000원으로 확정했다. 교통체증 없고, 전원 좌석제, 선내 카페테리아 등타 교통수단 대비 편의성이 우수하다는 장점과 요금 변화에 따른 이용수요 분석 결과, 최대 지불의사액 및 전체 사업의 재무적 수익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이용요금을 책정했다고 시는 설명했다.

요금은 버스, 지하철처럼 단말기에 교통카드를 태그하는 방식이며, 환승할인을 위해서는 하차시 무조건 교통카드를 단말기에 태그해야 한다.

교통카드가 없을 경우 선착장에 설치될 발권기에서 승차권을구입 후 탑승할 수 있으나, 타 대중교통과 환승할인은 적용되지 않는다.

이외에도 이용 방식과 수요별 다양한 할인이 적용되는 맞춤형 요금제도 도입 예정이다. 정기이용 승객을 위한 월간·연간등 기간제 이용권, 서울을 찾은 내·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1·3·7일권 등 ‘한강 리버버스’ 만의 특화된 전용 요금제도를 만들 계획이다.

‘한강 리버버스’ 운영에 공공성과 투명성, 운항의 전문성과 효율성을 모두 확보하기 위해 SH공사가 사업에 참여하기로 했다. SH공사가 당초 공모를 통해 선정한 ㈜이크루즈와 각각 51%, 49%의 지분으로 합작법인을 설립한 후 SH공사는 경영과 회계, ㈜이크루즈는 선박 운항을 각각 담당할 예정이다. 초기 사업비와 운영비를 양사가 지분 비율만큼 투자하며, 합작법인 설립을 위해,오는 3월 SH공사의 출자동의(안)에 대한 시의회 의결을 거쳐 4월에합작법인 설립 및 사업자 변경 등 실시협약 변경을 추진할 예정이다.

한편, 서울시는 올해 10월 정식운항을 목표로 선착장 조성, 접근성 개선, 선박 건조 등 철저한 공정관리를 통해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선착장 조성 및 접근성 개선 사업은 2월까지 설계해 9월까지 조성을 완료하고,선박은 현재 설계 마무리 단계로 2월부터 건조에 착수한다.

시는 2025년 이후에는 ‘한강 리버버스’ 활성화 추이 등을 반영해 한강 주요 지점인 ‘상암’, ‘노들섬’, ‘반포’, ‘서울숲’을 비롯해 ‘김포아라한강갑문’, ‘당산’ 등으로도 선착장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선박 수도 2026년 10대, 2027년 12대, 2029년 14대로 단계적으로 늘린다. 시는 부대사업 수익 포함, 전체 사업에 대한 이익 발생시 운영사업자와 이익을 50:50으로 공유한다. 운영사업자에게는 리버버스 운영 활성화 동기를 부여하고, 시는 민간의 과도한 이익추구 방지와 공유 이익을 선착장 등의 기반시설에 재투자해, 리버버스 사업의 선순환 구조를 통해 지속가능성을 확보한다는 목표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오는 10월 서울의 수상 대중교통 시대가 개막한다. ‘한강 리버버스’가 도입되면, 시민들이 쾌적하고 편안한 출·퇴근길을 경험하며 라이프 스타일이 바뀌고, 친환경 대중교통수단으로 기후위기에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며, “한강의 주요 거점을 연결하는 ‘한강 리버버스’를 매력적인 관광자원으로 활용해 ‘3천만 관광객’ 시대를 열고, 아울러 도시경쟁력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