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부·안전보건公, ‘10대 공공기관’ 안전보건리더회의 성료
고용부·안전보건公, ‘10대 공공기관’ 안전보건리더회의 성료
  • 신용승 기자
  • 승인 2024.01.30 0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대재해 감축 ‘공동선언문’ 채택
연간 발주공사 80%↑ 50억원 미만 현장
‘중대재해 감축을 위한 공동선언문’.

[국토일보 신용승 기자] 국가철도공단, 한국도로공사, 한국수자원공사 등 10대 공공기관이 한자리에 모여 중대재해 감축을 위한 선도적인 역할 수행을 다짐했다.

고용노동부(장관 이정식)와 안전보건공단(이사장 안종주)은 29일 중대재해 감축을 위한 ‘고용노동부-공공기관 안전보건리더회의’를 개최했다.

이 회의에서 ‘중대재해 감축을 위한 공동선언문’을 채택해 공공부문에서 발주공사·도급·직영 등 전 영역의 종사자들을 위해 중대재해처벌법의 안전·보건 확보 의무를 준수하고, 위험성평가 중심의 자기규율 예방체계 구축 및 이행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참석자들은 지난 27일 중대재해처벌법 전면 시행에 따라 50인 미만 사업장에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안전보건관리체계가 조속히 구축 및 이행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해 지원해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

한편 이번 회의에 참석한 주요 10대 공공기관은 전체 연간 발주공사 물량(2023년 1만 2,000개소)의 80% 이상이 50억원 미만으로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이렇듯 공공부문이 모범적인 발주자·도급인으로서 시공사 및 협력업체의 재해 예방 역량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어, 50인 미만 사업장의 위험성평가 및 안전보건관리체계의 현장 작동을 실질적으로 지원 및 촉진하는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정식 고용부 장관은 “50인 미만 기업에 중대재해처벌법이 적용됨에 따라 안전보건관리체계가 뿌리내리고 실질적으로 작동되도록 공공기관이 각별히 노력해달라”며 “오늘부터 시작하는 산업안전 대진단에 전국 83만 7,000개의 50인 미만 사업장이 모두 참여할 수 있도록 공공기관의 적극적인 협업과 전폭적인 활동을 당부한다”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