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주 앞둔 '의왕스마트시티 퀀텀' 수도권 남부 비즈니스 메카 중심으로 각광
입주 앞둔 '의왕스마트시티 퀀텀' 수도권 남부 비즈니스 메카 중심으로 각광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4.01.29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왕·과천·안양·군포 이어지는 비즈니스 벨트에 편리하고 쾌적한 업무환경 갖춰

경기 의왕시가 수도권 남부 대표 비즈니스 거점으로 주목 받고 있다. 의왕시는 지역 내 각종 비즈니스 인프라가 구축돼 있는 것은 물론, 업무와 산업관련 시설이 대거 조성돼 있는 안양, 과천, 군포와 바로 맞닿아 있다.

의왕~과천~안양~군포로 이어지는 비즈니스 벨트는 군포 첨단일반산업단지, 현대자동차 중앙연구소, 현대 로템, 철도박물과 철도기술연구원, 의왕테크노파크, 부곡종합화물터미널, 군포복합물류터미널 등과 다수의 유관 업체들이 이미 들어서 있는 지역이다. 비즈니스 인프라가 밀집돼 있어 업무 교류 및 네트워크 구축에 유리하고, 유관 기업들과 시너지 효과도 기대해 볼 수 있다.

의왕시에서도 주목 받는 비즈니스 거점으로는 연면적 8만여 평 규모의 지역 최대 랜드마크 지식산업센터 '의왕스마트시티 퀀텀'이 꼽힌다. 2년 전 분양 당시 단기간 완판을 기록했던 만큼 오는 6월 입주가 다가오면서 다시 한번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의왕시에 따르면 의왕스마트시티 퀀텀 지식산업센터 조성과 동시에 첨단산업기업과 유망 중소기업 등 600여 개의 기업을 유치하고 1천 명 이상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의왕스마트시티 퀀텀 조감도.
의왕스마트시티 퀀텀 조감도.

의왕스마트시티 퀀텀은 다양한 비즈니스 인프라와 인접해 있어 비즈니스에 최적화된 입지여건을 갖췄다. 군포 첨단일반산업단지, 현대자동차 중앙연구소, 현대 로템, 철도박물과 철도기술연구원, 의왕테크노파크, 부곡종합화물터미널, 군포복합물류터미널 등이 가까워 업무 간 시너지 효과도 기대해볼 수 있다.

'의왕스마트시티 퀀텀'은 경기도 의왕시 초평동 일대에 건축면적 2만 6,780.14㎡, 연면적 26만 9,144.44㎡, 지하 3층~지상 10층 규모로 조성된다. 과천의왕권역 최대 규모로 초평지구 처음이자 마지막 지식산업센터라는 상징성과 희소성을 지니고 있다.

부동산 전문가는 "의왕시를 중심으로 안양, 과천, 군포 등과 함께 조성된 수도권 남부 비즈니스 벨트는 예전부터 기업들의 선호도가 높은 전통적인 업무지구"라며, "인근 최대규모의 의왕스마트시티 퀀텀의 본격적인 입주가 시작되면 수도권 남부 대표 업무지구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할 것으로, 분양 당시 단기간에 계약이 모두 완료된 만큼 임차 기업 모집도 어렵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의왕스마트시티 퀀텀은 도보 5분 거리에 의왕역이 위치한 초역세권 입지를 갖추고 있다. 의왕역은 GTX-C 정차도 확정돼 향후 개통 시 강남 코엑스까지 약 18분 만에 도달할 수 있게 된다. 여기에 금정역과 수원역으로 이동하면 4호선, 수인분당선도 이용하기 편리하다.

교통 뿐만 아니라 쾌적한 자연환경도 눈에 띈다. 왕송 호수와 신촌천, 구봉산, 덕성산 등 인근으로 풍부한 녹지가 조성돼 있고 일부 호실은 경관 조망도 가능해 비즈니스 환경에 쾌적성도 더했다. 다채로운 정원 및 조경 설계를 적용하고 다양한 특화 편의시설도 마련된다.

각종 특화설계로 높은 상품완성도도 자랑한다. 층고를 최고 5.7m로 높여 공간활용성과 개방감을 극대화해 화물 적재나 크레인 운영 등도 편리하도록 했다.

또한 드라이브인 설계로 화물엘리베이터를 통하지 않고 화물차량을 지식산업센터 내부로 직접 진입이 가능하게 했으며, 도어투도어 시스템을 적용해 업무 동선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화물 적재의 편의성을 끌어올렸다. 5톤 차량, 지게차 등 물류 차량간 양방향 통행이 수월하도록 6M 이상의 광폭 도로도 도입된다.

여기에 최대 1.2톤/㎡까지 견디는 하중 설계로 대형 중장비를 보다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각 호실별 전력공급을 전용면적 당 250VA로 설계해 입주 업체들에 모자람 없는 전력 공급망을 갖춘다.

이 밖에도 광장형 스트리트몰(프랜차이즈 카페, 각종 병·의원 등 입점 예정)과 지상 1층에 자녀를 가진 학부모 고객들을 끌어모을 약 900평 규모의 칠드런스 뮤지엄(체험형 테마파크)의 입점이 확정돼 지역을 대표할 앵커테넌트 문화시설로 주 7일 상권을 형성할 전망이다.

의왕스마트시티 퀀텀의 홍보관은 경기도 군포시 송부로 일대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