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X공사, ‘2024 관리자 워크숍’ⵈ 위기 극복 토론회 개최
LX공사, ‘2024 관리자 워크숍’ⵈ 위기 극복 토론회 개최
  • 김현재 기자
  • 승인 2024.01.26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명소 LX공사 사장이 ‘LX 경영 위기 대응 방향’을 주제로 특강을 진행하고 있다.(사진제공 : LX공사)
어명소 LX공사 사장이 ‘LX 경영 위기 대응 방향’을 주제로 특강을 진행하고 있다.(사진제공 : LX공사)

[국토일보 김현재 기자] LX한국국토정보공사가 창사 이래 첫 적자 경영으로 위기 극복을 위한 토론회를 마련했다.

LX공사는 어제(25일) 공주 국토정보교육원에서 ‘2024 관리자 워크숍’을 개최하고 ‘미래 생존’과 ‘환골탈태’를 주제로 분임별 토론을 이어갔다.

이번 토론회는 부동산 경기 침체에 따른 지적측량 수요 감소로 적자 경영이 본격화되자 관리자들을 대상으로 위기 극복 방안을 구체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토론회에서는 지적·공간정보 신사업 확대와 매출 증대부터 조직·인력 효율화, 조직문화 개선, 인사 혁신에 이르기까지 지속 가능한 경영을 위한 다양한 대안이 모색됐다.

이 과정에서 전통사찰 이용현황조사 등과 같은 신규 사업 발굴을 위한 맞춤형 마케팅 강화, 지적·공간정보 융복합 사업 발굴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또 조직·인력 효율화를 위한 성수기·비수기 탄력적 인력 편성, 인접 지사 협업체계 구축을 통한 업무 효율화 등도 제안됐다.

예견된 위기를 공유하지 않은 경직된 조직문화 개선을 위해 사무공간 재배치, 직급체계 단순화 및 호칭 변화, 특별승진 강화 등을 통한 수평적 조직문화 확산에 대한 의견도 나왔다.

경영 혁신 사례도 공유됐다. 삼일회계법인 이정규 상무는 “LX공사는 위기가 한꺼번에 오면서 심각도가 높아졌다”며 “과감하게 혁신하되 경영 위기를 이해관계자들을 설득하는 무기로 활용하면서 LX공사의 정체성(공공성 vs 수익성 등)을 정립해보는 기회로 만들자”고 조언했다.

어명소 LX공사 사장은 “2024년은 위기 극복의 골든타임”이라면서 만성 적자 탈피를 위한 다양한 대응방안을 제시하며 “혼신의 힘을 다해 체질을 개선해 건실하고 강한 조직으로 재탄생해 나가자”며 관리자들을 다독였다.

또 위기에 흔들림 없이 근무할 수 있도록 직원들의 출퇴근, 휴가 사용을 적극 장려하는 한편 새로운 시대에 맞는 수평적이고 청렴한 조직문화 조성에 적극 동참해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이날 매출 증대 노력으로 우수본부로 선정된 대구경북지역본부는 본부·지사 멘토제·결연지사제 운영 등을 통해 효율적 협업을 유도한 사례를 공유했으며 청주지사·안동지사·문경지사도 각각 우수 지사 표창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