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출퇴근 30분 시대 연다… 교통 혁신 ‘134조’ 투입
수도권 출퇴근 30분 시대 연다… 교통 혁신 ‘134조’ 투입
  • 김현재 기자
  • 승인 2024.01.25 2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 분야 3대 혁신 전략’ 발표
GTX-A 최초 개통, D·E·F 노선 임기 내 예타
대전·세종·충남 광역급행철도 추진
2층버스 증차로 김포골드라인 혼잡완화
2026년부터 지하화 단계적 추진
현대로템이 제작한 GTX-A 전동차.(사진제공 : 현대로템)
GTX-A 전동차.(사진제공 : 현대로템)

[국토일보 김현재 기자] 정부가 교통 분야 출퇴근 시간 30분 시대를 위해 134조원을 투입한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의 노선 연장과 신설도 추진한다. 이와 함께 지방에도 GTX와 같은 수준의 광역급행철도를 도입해 교통격차를 해소할 방침이다.

정부는 오늘(25일) 경기도 의정부시에서 대통령 주재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출퇴근 30분 시대, 교통격차 해소’를 개최, ‘교통 분야 3대 혁신 전략’을 발표했다.

정부는 3대 혁신전략으로 ▲속도혁신 ▲주거환경 혁신 ▲공간혁신 등을 제시했다.

우선 GTX 사업 최초로 A노선 수서~동탄 구간을 오는 3월 개통하고 운정~서울역 구간을 연내 개통하는 등 2028년까지 순차 개통할 예정이다.

또 B·C노선도 연초부터 즉시 착공하고 적기 개통(B노선 2030년, C노선 2028년)을 위해 공정을 차질없이 관리하는 등 1기 GTX 성과를 가시화해 본격적으로 수도권 GTX 시대를 연다는 계획이다. A·B·C 기존 노선을 연장하고 D·E·F 신규 노선을 신설해 2기 GTX 시대를 빠르게 준비하기로 했다.

2기 노선은 제5차 국가철도망계획에 전 노선을 반영하고, 속도감 있는 사업을 위해 구간별 개통을 추진한다. 1단계 노선은 윤석열 대통령 임기 내 예비타당성 조사 동시 통과를 추진할 예정이다.

또 기존 노선 연장은 선 지자체 비용 부담 방식 협의, 후 예비타당성조사 등 절차를 통해 사업을 추진하되 지자체의 비용 부담이 합의된 경우 임기 내 착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한다.

이 밖에도 수도권과 지방의 교통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지방 대도시권에서도 GTX와 같은 수준의 우수한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광역급행철도(x-TX)를 도입한다.

특히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는 광역급행철도 선도사업(가칭CTX)으로 선정·추진하고 부산·울산·경남, 대구·경북, 광주·전남 등 다른 권역에 대해서도 지자체와 협의해 급행철도로 추진이 가능한 노선을 적극 발굴할 방침이다.

정부는 신도시 교통 문제 해결을 통한 삶의 질 제고에도 나선다. 우선 혁신신도시 교통 불편 지역을 대상으로 권역별 맞춤형 대책을 추진한다.

김포골드라인 단기 혼잡완화 대책을 시작으로 수도권 주민의 출퇴근 불편 해소를 위해 주요 권역별로 광역버스 도입 확대, 전용차로 도입 등을 내용으로 하는 출퇴근 교통 대책을 마련한다.

또 2층 전기버스 및 광역 DRT(이용객이 원하는 시간과 정류장을 선택해 광역권을 이동할 수 있는 광역 수요응답형 서비스) 확대, 급행 버스 도입, 좌석 예약제 수도권 전역 확대 등 광역버스 이용 편의도 지속 제고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수도권 4대 권역에 대한 광역교통 집중 투자를 통해 주요 광역 교통시설의 완공 시기를 단축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이를 위해 광역교통개선대책 사업비 약 11조원을 활용해 집중 투자하고 사업의 진행 속도를 높이기 위해 절차도 합리적으로 개선한다.

투자 재원을 투명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LH 회계 내광역교통계정도 신설한다. 관계기관 갈등 등으로 사업이 장기 지연되고 있는 경우에는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가 직접 갈등을 조정·중재해 사업을 정상화할 계획이다.

철도 지하화 사업과 지하고속도 사업도 본격화된다.

내년 1월 철도지하화특별법 시행에 따라 지하화 종합계획을 수립하는 등 철도 지하화 추진 기반을 마련한다.

오는 12월까지 지자체가 제안한 사업 중 선도사업을 선정해 기본계획 수립에 나선다. 철도 지하화에 따른 상부공간은 주거·산업·문화가 융합된 혁신거점으로 조성하는 방안 등을 검토한다.

오는 2026년부터 지하 고속도로가 단계적으로 착공된다. 수도권제1순환(서창~김포, 민자) 고속도로, 경부(용인~서울)고속도로, 경인(인천~서울) 고속도로가 대상이다.

박상우 국토부 장관은 “수도권 출퇴근 30분 시대 실현과 지방의 교통 격차 해소를 위해 교통 분야 3대 혁신 전략을 차질 없이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