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지하차도 침수사고 원천 차단
대구시, 지하차도 침수사고 원천 차단
  • 대구경북=서동혁 기자
  • 승인 2024.01.25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일보 서동혁 기자] 대구시가 안전한 도로환경 구축을 위한 정책의 일환으로 지하차도의 방재설비 정비와 자동진입 차단시설 설치, 중장기 대책 마련을 위한 용역을 실시한다.

대구시는 관내 지하차도 43개소를 관리 중으로 침수 이력이 있거나 행정안전부에서 발표한 위험등급 기준상 침수가 우려되는 시설물은 없다.

하지만 지난해 궁평2지하차도 등 타 시도에서 일어난 침수사고로 지하공간 침수에 관한 시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어 이러한 안전에 관한 시민들의 공감대를 정책에 반영하고자 다양한 침수 안전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침수 안전대책으로는 ▲지하차도 방재설비 개선 ▲자동진입 차단시설 설치 ▲배수시설 적정성 검토 및 개선 용역이 있다.

‘지하차도 방재시설 개선’은 대구시가 지난 10년간 추진 중인 계속사업으로 노후설비 교체, 배수시설 원격시스템 구축 등 방재성능을 제고해 2023년에도 단 한 건의 침수사고도 발생하지 않는 데 기여했다.

이에 멈추지 않고 대구시는 올해에도 방재시설 개선사업으로 ‘노후 설비 교체’, ‘출입문 차수시설 설치’ 등을 시행하며 태풍·호우가 도래하기 전에 사업을 신속하게 완료할 계획이다.

‘노후 설비 교체’의 올해 사업대상지는 봉무지하차도로, 5억원을 투자해 노후가 심한 전기설비를 전면 교체해 배수펌프의 전기공급 안정성이 크게 증대될 것으로 기대되며 오는 6월 이내 완료할 예정이다.

‘출입문 차수시설 설치’는 급작스러운 외부 유입수로 배수펌프장 내 전기설비가 차단돼 배수펌프 가동이 중단되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으로서 도로 경사상 물이 고일 우려가 없는 곳은 제외하고 20개소를 대상으로 설치되며 내달 이내 완료할 예정이다.

‘자동진입 차단시설 설치’는 인명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IT기술을 도입해 지하차도 수위가 높아지면 자동으로 감지해 차단막을 내리고 차량 진입을 원격으로 차단하기 위한 사업이다.

하천과 인접한 지하차도 중 연장이 가장 길고 시 외곽에 위치해 설치가 필요한 ‘서변지하차도’와 침수위험지구인 서구 이현지구와 인접해 설치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상리지하차도’, ‘평리지하차도’에 16억 원 규모의 국·시비 예산을 투입해 설치할 계획이다.

‘배수시설 적정성 검토 용역’은 향후 지하차도 안전을 개선하기 위한 기본방향을 수립하기 위한 용역으로서 물이 고일 수 있는 구조의 도로 경사를 가진 지하차도 전체를 대상으로 시행한다.

기존 배수시설이 강화된 정부 지침 및 기준을 충족하는지 재검토하고 인근 하천, 하수도 역류 등 외부요인으로 인한 영향을 심층 분석하고 위험 요소를 최소화하기 위한 개선 방안을 도출한다.

아울러 배수펌프장 전기설비의 지상 이전 가능 여부, 배수펌프의 수중화, 예비 펌프 운영체계 재검토, 기타 침수안전시설 설치 우수사례 발굴 등 침수 상황에서 배수펌프의 동작의 안정성을 개선하고 시민들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제시하고 방안별 실현 가능성과 경제성을 비교·분석할 계획이다.

김대영 대구시 교통국장은 “지하차도 방재 관련 현안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며 “지하차도 배수시설에 대한 주기적인 관리·점검, 지하차도별 배수로·펌프장 준설 등에도 각별한 관심을 갖고 재난 대비 태세에 만전를 기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