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 20주년] 코레일, ‘디지털 혁신’ 앞세워 철도안전 견인한다
[KTX 20주년] 코레일, ‘디지털 혁신’ 앞세워 철도안전 견인한다
  • 신용승 기자
  • 승인 2024.01.15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기술총괄본부 신설… 2026년까지 안전 5조 투입
자동검측시스템·자율주행 로봇 등 인공지능 활용 박차
‘중대재해 Zero, 철도 사고·장애 50% 감축’ 비전 실현

[국토일보 신용승 기자] 철도시설 유지보수에 대한 한국철도공사의 독점체제가 유지된 가운데 안전 향상을 위한 코레일의 자체적인 노력에 귀추가 주목된다.
국회 조응천 의원이 2022년 12월 발의한 철도산업발전기본법 개정안이 21대 국회 임기 종료를 앞두고 사실상 폐기 수순을 밟고 있기 때문이다.
개정안 핵심은 철산법 제38조 ‘철도시설 유지보수 시행업무는 철도공사에 위탁한다’는 단서 조항을 삭제하는 것이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국가철도공단, 한국철도공사와 공동으로 보스턴컨설팅그룹(BCG)에 발주한 ‘철도안전체계 심층진단 및 개선방안 연구 용역’ 결과를 토대로 철산법 개정안을 국회에 상정시키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천명했다.
본보는 K-철도 안전 향상을 위한 BCG 연구 용역 세부 내용과 코레일 디지털 안전혁신 방안을 살펴본다.

■ 장기적 건설·유지보수 일원화해야

BCG는 철도 건설·개량은 철도공단이, 유지보수·관제는 코레일로 위탁된 시설관리의 파편화가 선도 국가 대비 통합돼야 할 역할과 책임소재를 분산시켜 열차 안전을 저해했다고 분석했다.
또 코레일 인력의 낮은 자격 요건과 형식적인 법정 의무교육이 실무 관점의 근원적인 역량을 강화하는데 미흡한 구조라고 밝혔다.
철도공단의 낮은 선로사용료 활용 비중은 높은 국고 의존도로 귀결됐고 이는 각종 비효율과 만나 철도산업 전체 재원 악순환을 야기하기도 했다.
철도공단 관계자에 따르면 2023년 코레일은 철도공단에 선로사용료로 5,200여억원을, 공단은 철도시설유지보수 위탁 비용으로 1조여억원을 코레일에 지급한 바 있다.
BCG는 궁극적으로 선도 국가들이 지향하고 있는 추세인 책임 일원화가 필요하며 이를 통해 건설·시공에서 유지보수까지 데이터의 완결성 있는 관리와 정보공유가 이뤄져야 한다고 제언했다.
다만 일원화의 전제로 철산법 개정은 필수지만 코레일 사업소, 장비 환수 등에 장기간 소요가 예상되므로 철저한 준비 후 최소 2028년 이후 실행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현 역할과 책임 체계를 유지한다는 전제하에 안전확보를 위해선 코레일 내 운영과 별도로 안전부사장을 설치하고 첨단 디지털 시스템 신설, 관제운영실 통합을 통한 관제 집중화, 유지보수 내 공단 역할 강화 등을 우선 실행할 것을 권고했다.
아울러 국내 철도산업 구조와 운영환경을 고려한 정성·정량적인 평가 요소를 선정해 안전수준을 상시 평가관리해야 한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여객 열차 충돌·탈선, 철도 종사자 사상, 장시간 지연 지표를 직전 3개년 평균 1.3배 이하 유지하며 5인 이상 사망 등 재난 사고가 미발생하는 것을 제안했다.
위 대안에 따라 안전관리지표가 우수할 경우 지속을 유지하되 안전과제 추진 부진 및 지표가 수준을 미달할 경우 파편화된 시설관리의 역할과 책임을 일원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결국 철도시설 유지보수 독점체제를 결정짓는 핵심 요인은 코레일의 자생력에 달려있다는 것이 관계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 코레일, 안전분야 5조 투입

코레일은 최근 안전기술총괄본부(기존 안전총괄본부, 기술안전본부 통합·승격)를 신설, 열차 이용객 안전을 위협하는 각종 사고를 사전 예방하고 사고 발생 시 즉각적인 대응에 총력을 기울인다. 
안전기술총괄본부 산하에는 ▲안전본부 ▲차량본부 ▲시설본부 ▲전기본부 등 4개 본부가 편제될 예정이며 안전본부 108명, 차량본부 82명, 시설본부 52명, 전기본부 51명 등 총 293명이 근무할 계획이다.
앞서 한문희 코레일 사장은 시무식에서 2024년을 ‘디지털 新경영’의 원년으로 삼고 종합 모빌리티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를 내세웠다.
특히 안전분야의 경우 ‘중대재해 Zero, 철도 사고·장애 50% 감축’을 목표로 2026년까지 안전에 5조원, 첨단기술 분야에 1조원을 투자하는 등 디지털 안전혁신에 나선다.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기반의 통합 안전관리플랫폼을 만들고, 상태기반 유지보수(CBM, Condition Based Maintenance) 시스템 확대와 업무 자동화·기계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코레일이 달리는 ITX-새마을 열차에서 자동검측시스템을 활용하고 있다.

■ 열차 자동검측시스템 개발

열차 자동검측시스템은 코레일과 선로·전차선 등 5개 철도 기술분야 IT기업이 공동으로 개발한 결과물이다. 이를 통해 별도의 검측 전용장비(궤도검측차)를 운행해야 하는 제약을 벗어나 각기 다른 검측모듈을 설치한 영업열차에서 상시운행하며 시설물을 종합적으로 점검할 수 있게 됐다.
구체적인 점검 항목은 ▲열차에 전기를 공급하는 전차선의 높이와 마모도 ▲전차선 까치집 등 이물질 ▲신호기 작동 ▲선로의 변형과 구성 부품의 상태 ▲열차운행에 따른 시설물 영향 ▲기타 안전장치의 이상 유무 등 17가지 항목이다.
검측시스템이 탐지한 정보는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시스템에 의해 이상 유무가 자동 판단된다. 이후 즉시 유지보수 관리자에게 ‘위치’ 등의 정보와 함께 통보돼 실시간 열차운행 안전이 확보될 수 있다.
지난해 코레일은 경부선 천안~김천역 구간 ITX-새마을 달리는 열차에서 해당 시스템을 처음으로 선보이기도 했다.
한편 코레일은 올해 통보 시스템을 추가로 설치, 실제 운행하는 영업열차 1대에서 정기적으로 자동검측을 진행할 계획이다.

한문희 코레일 사장(왼쪽 세 번째)이 대전 시설장비사무소를 방문해 철도시설물 자율주행점검 로봇을 살펴보고 있다.

■ 자율주행 점검 로봇 도입

철도시설물 자율주행 점검 로봇은 LTE 통신망, 카메라와 라이다(Lidar) 센서를 장착하고 지정한 장소까지 자율주행으로 선로를 이동하는 장치다. 열차운행에 방해되는 지장물을 발견하면 영상과 알람을 작업자에게 실시간 전송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특히 태풍, 호우 등으로 열차 운행이 어렵거나 작업자 접근이 위험한 장소에서 선로 상태를 미리 확인하기 위해 투입할 수 있다. 
또 자율주행 점검 로봇은 신속하고 안전한 점검이 가능해 철도사고 예방과 작업능률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올 상반기 코레일은 인공지능을 활용한 ‘철도시설물 자율주행 점검 로봇’ 상용화에 나설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