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회 대한민국 건설문화大賞]김정석 LH주택사업2처 부장
[제8회 대한민국 건설문화大賞]김정석 LH주택사업2처 부장
  • 이경옥 기자
  • 승인 2012.12.20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위원장 표창]개인 부문

신도시 개발 등 국가정책사업 ‘원가절감’
공동주택안지 지하저수조 용량 최적화

김정석 부장.
김정석 한국토지주택공사 주택사업2처 부장이 ‘2012 대한민국 건설문화대상’ 개인부문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위원장 표창을 받았다.

김정석 부장은 지난 1985년 7월 한국토지공사에 입사한 이후 투철한 사명감으로 분당·동백 등 신도시 개발과 여수 EXPO 박람회장 부지조성공사(설계·발주), 세종시 기반 시설 구축, 서민 주거복지를 위한 공동주택건설사업 등 국가정책사업의 차질 없는 이행을 위해 맡은 바 소임을 충실히 이행했을 뿐만 아니라 업무수행 시 문제의식을 가지고 지속적인 개선활동을 통해 원가절감으로 공사의 재무안정에 기여하는 등의 공로를 인정받았다.

특히 국가정책사업으로 추진된 분당신도시 개발사업 시 보상민원, 매장문화재 발굴, 촉박한 공기 등 열악한 여건 하에서도 부지조성공사 및 상·하수 공급처리시설, 지역 간 연계도로의 인허가, 공사감독업무를 성실히 수행해 적기 주민입주에 만전을 기했다.

여수 EXPO 박람회장 부지조성공사는 절대설계기간이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상·하수도 등 각종 기반시설과 아쿠아리움, 기업관, 주제관, 각국의 전시시설이 설치될 박람회장 부지조성 공사를 적기에 설계완료·발주했다.

세종시 첫마을·정부청사의 성공적 입주를 위한 도시기반시설을 효율적으로 구축하는데도 일조했다. 김 부장은 인공호수 및 지방하천 유지용수 취수원 변경추진을 통해 건설비용 절감과 수질 개선, 금강 등 하천횡단 장대교량 건설공사 발주·착공이외 송전선로 지중화 및 철탑철거 비용절감 등 도시기반시설의 효율적 구축에 기여했다.

한편, 김정석 부장은 공동주택단지 지하저수조 설치규정이 가구원수 감소 등 인구지표 변화를 반영하지 못하고 과다 설치돼 실사용량 기준 적용 및 수질 개선을 위해 국토해양부에 관련 규정 개정을 건의했다.

또 개정규정이 신규 사업 승인신청분부터 한정 적용돼 기존 사업승인지구에도 적용될 수 있도록 경과규정 개정을 국토해양부에 건의해 개정안에 추가로 반영함으로써 약 2,000억원의 단기적 원가절감효과를 거뒀다는 평가다.

이경옥 기자 kolee@ikl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