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환 시장 “2024년은 고양시 ‘티핑포인트’···‘新경제축’ ‘안전축’ 강화할 것”
이동환 시장 “2024년은 고양시 ‘티핑포인트’···‘新경제축’ ‘안전축’ 강화할 것”
  • 김경현 기자
  • 승인 2024.01.11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新경제축, 일산부터 덕양까지 하나의 경제축으로 연계
안전축, 노후계획도시 특별법에 고양시 요구사항 일부 반영
백석 업무빌딩, ‘시민청사’로 활용···시청사 이전은 시민의견 수렴
李시장 “용역비 등 삭감예산, 시의회에 재의 요구···비상식적 갈등 멈춰야”
이동환 경기 고양특례시장이 11일 특례시 승격 2주년을 맞아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2대 축 강화’(新경제축, 안전축)를 주장했다. (사진=김경현 기자)
이동환 경기 고양특례시장이 11일 특례시 승격 2주년을 맞아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2대 축 강화’(新경제축, 안전축)를 주장했다. (사진=김경현 기자)

[국토일보 김경현 기자] “99도까지 끓지 않던 물이 100도가 되면 끓는 것처럼 변화가 없던 것이 티핑포인트(Tipping point), 즉 임계점에 도달해 폭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2024년은 고양시가 글로벌 수준의 도시로 도약하는 ‘티핑포인트’가 될 것입니다.”

이동환 경기 고양특례시장이 11일 특례시 승격 2주년을 맞아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2대 축 강화’ 비전을 발표하면서 한 말이다. 이날 그는 2대 축으로 ‘新경제축’과 ‘안전축’을 내세웠다.

이 시장은 “올해 1기신도시 특별법 통과, 경제자유구역 최종 발표, GTX-A노선 부분 개통, 일산테크노밸리 용지공급 등 고양시에 찾아올 ‘결정적 변화’에 한 발 더 앞선 대응이 필요하다”면서 “이를 위해서는 도시의 기반인 경제축, 그리고 도시의 기본인 안전축을 세우는데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대곡역세권, 원당재창조사업 등 대화부터 지축까지 3호선 라인과 그 일대를 따라 고양시 전역에 추진되고 있는 사업들을 연계해 ‘新경제축’이라 일컬으며 “일산부터 덕양까지 하나의 경제축으로 연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JDS지구를 중심으로 추진하고 있는 고양경제자유구역은 올해 경기도가 정부에 지정 신청해 10월경 최종 발표될 예정으로, 고양시는 그간 경제자유구역 지정 논리를 수립하는 동시에 투자유치에 나서 약 2조1000억 원 규모의 투자 협약 51건과 업무협약 26건을 체결했다.

또한 이 시장은 “풀러턴시 등 산·학·연이 조화를 이루는 세계 산업도시를 롤모델 삼아 고양시에 과학고, 영재학교와 국제학교 등 다양한 형태의 교육기관을 유치하고, 정부 교육발전특구 사업에도 공모해 고양을 ‘인재특구’로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이동환 경기 고양특례시장이 11일 특례시 승격 2주년을 맞아 기자회견을 열고, 新경제축과 안전축 강화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김경현 기자)
이동환 경기 고양특례시장이 11일 특례시 승격 2주년을 맞아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新경제축’과 ‘안전축’ 강화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김경현 기자)

그러면서 대곡역세권은 가장 많은 철도가 만나는 교통거점인 만큼 주거보다는 자족 중심의 특구로 조성하고, 원당역세권의 경우 주민들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 혁신적으로 재구조화해 덕양구 경제거점으로 육성하겠다고 했다.

‘안전축’ 강화 방안에 대해 이 시장은 “지난해 국토부 장관을 만나 지역 특성에 맞는 재건축 법안 마련을 건의했고, 이번에 통과된 노후계획도시 특별법에 재건축 안전진단 완화 등 고양시 요구사항이 일부 반영됐다”고 설명했다.

고양시는 이 법을 기반으로 기본계획 수립과 컨설팅, 특별정비예정구역 지정 등 주민 요구에 부합하는 재건축을 지원할 방침이며, 올해 말까지 정부가 1기신도시 각 지자체와 마스터플랜을 수립하는 만큼 이 과정에서 고양시 의견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백석청사 이전사업에 대해서는 주민들과 공론장을 마련, 의견수렴을 통해 시민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추진할 것임을 밝혔으며, 백석 업무빌딩은 그 경제적 가치를 고려해 시민편의시설, 임대 등 ‘시민청사’로 임시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끝으로 이동환 시장은 “모든 사업의 추진동력인 예산, 즉 1기신도시 재정비 관련 용역비, 업무추진비 등 삭감된 예산 293억 원 등에 대해서는 시의회에 재의를 요구했다”고 밝히면서 “고양시 성장을 위한 골든타임에 (시의회의) 비합리적 예산심의로 시가 발목이 잡혀서는 안 된다. 더는 비상식적 갈등이 일어나지 않도록 의지를 갖고 소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