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청’ 유치 중인 김포시, ‘사회통합정책추진 유공 법무부장관 표창’ 수상
‘이민청’ 유치 중인 김포시, ‘사회통합정책추진 유공 법무부장관 표창’ 수상
  • 김경현 기자
  • 승인 2024.01.08 1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병수 김포시장 “이주민 분야 사회통합 노력 법무부로부터 인정받아 ‘감사’···내국인과 외국인주민, 다문화가족 시민들 복리 증진 위해 더욱 노력할 것”
경기 김포시청 입구. (사진=김경현 기자)
경기 김포시청 입구. (사진=김경현 기자)

[국토일보 김경현 기자] 경기 김포시가 지난 3일 지방자치단체로는 유일하게 법무부로부터 ‘사회통합정책추진 유공 법무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법무부에서 주관하는 이 표창은 대한민국의 이민자 사회통합 부문에서 사회 발전에 기여한 기관과 단체를 선정해 그 공로를 치하하기 위해 제정된 것으로, 이번에 총 3개의 단체를 표창했는데, 그중 지방자치단체로는 김포시가 선정됐다.

김포시는 전국 상위의 거주 다문화가구 보유 기초자치단체로서 그동안 이들의 안정적인 조기 정착을 위한 다방면의 정책을 수립·추진해 왔다. 특히 2022년 말 전국다문화도시협의회 제6대 회장 도시로 선출된 이후, 이주민과 관련한 주제가 범정부 차원에서 심도 있게 다뤄질 수 있도록 다문화·이주민 정책 포럼을 개최하는 등 지방자치단체 간, 지방자치단체와 중앙정부 간 소통창구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시는 △2012년 외국인주민지원센터를 개소한 이래 △2019년 ‘다문화이주민 플러스센터 설치했다. 향후 다문화를 넘어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내국인과 이주민 간 문화의 교류와 소통을 지향하는 이른바 ‘상호문화’의 이념과 정책이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이를 위한 공간으로써 △‘김포시상호문화교류센터’ 설치 추진 등 인프라 구축에 힘쓰는 한편, 내국인 학생과 균등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이주배경청소년 지원 지역자원 연계 협의체를 구성하여 운영 중이다. 

김병수 경기 김포시장. (사진=김경현 기자)
김병수 경기 김포시장. (사진=김경현 기자)

김병수 김포시장은 “그동안 시가 추진했던 이주민 분야 사회통합의 노력과 기여를 법무부로부터 인정받은 것 같아 감사하게 생각하며, 앞으로 더 잘하라는 의미로 받아들이겠다”면서 “향후 더욱 적극적인 정책 의지를 갖고 내국인과 조화로운 외국인주민 그리고 다문화가족 시민의 복리 증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김포시는 윤석열 정부에서 추진 중인 이민청 유치를 위해 지난해 8월 ‘이민청 TF’ 구성하고 본격적인 유치활동에 뛰어들었다. 시는 인천국제공항, 김포국제공항, 경인항, 인천항이 30분 내외 거리에 있고 GTX와 인천2호선, 서울 5호선 연장계획 등의 지리적 강점을 경쟁력으로 내세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