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 혁신펀드’ 250억 조성… 스마트시티·스마트건설·모빌리티 등 집중투자한다
‘국토교통 혁신펀드’ 250억 조성… 스마트시티·스마트건설·모빌리티 등 집중투자한다
  • 하종숙 기자
  • 승인 2024.01.08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유망기술 보유 벤처기업 등 혁신성장 지원… 제6호 자 펀드 결성

국토교통 기술 고도화… 국토교통 분야 중소·벤처기업 성장 견인
2020년 국토교통 혁신펀드 조성... 48개 기업에 총 605억 투자

국토교통부 세종청사 전경.
국토교통부 세종청사 전경.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정부가 국토교통 혁신펀드 250억원 규모를 조성, 스마트시티·스마트건설·모빌리티 등 국토교통 혁신산업에 집중 투자한다.

국토교통부는 국토교통 분야 유망기술을 보유한 중소·벤처기업의 혁신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국토교통 혁신펀드’ 제6호 자(子)펀드를 결성했다고 8일 밝혔다. 참고로 자(子)펀드는 정부의 정책자금을 집행하는 모태펀드에 대비해 실제 기업에 투자를 실행하는 벤처투자조합을 의미하는 것으로 제6호 펀드(어니스트 혁신 모빌리티 투자조합)는 정부 출자금 150억원에 민간 자금 100억원을 추가로 모집, 총 250억원 규모로 조성됐다.

제6호 자펀드를 끌어나갈 운용사는 1차(서류심사 및 현장실사), 2차(발표평가, 출자심의회) 평가를 거쳐 ‘어니스트벤쳐스’가 지난해 6월 선정됐으며, 국토교통 유망분야의 혁신을 선도할 수 있는 혁신성·기술성을 갖춘 중소·벤처기업들을 발굴해 집중 투자할 계획이다.

투자 유치를 희망하는 기업들은 펀드 운용사인 어니스트벤쳐스(02-6951-4776, simpo6@honest.ventures)으로 문의하면 된다.

국토부 김배성 정책기획관은 “국토교통 혁신펀드를 통해 자금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토교통 분야 중소·벤처기업에 대한 투자가 활발히 이뤄져 기존 국토교통 기술을 고도화 하는 한편, 새롭게 성장하는 유망 산업을 발굴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기대한다”며 “국토교통 혁신펀드가 마중물이 돼 우수한 기술을 보유한 국토교통 분야 중소·벤처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도록 관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국토부는 지난 2020년 국토교통 혁신펀드를 조성한 이래 현재까지 5개 자펀드를 결성해 운용하고 있으며, 모빌리티, 스마트시티, 스마트건설, 드론 등 48개 기업에 총 605억원을 투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