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공사, 제2공항물류단지에 글로벌 배송센터 유치
인천공항공사, 제2공항물류단지에 글로벌 배송센터 유치
  • 김현재 기자
  • 승인 2024.01.08 0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학재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왼쪽)과 김필립 로지스밸리 인천에어포트GDC 대표이사가 협약서 서명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 : 인천공항공사)
이학재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왼쪽)과 김필립 로지스밸리 인천에어포트GDC 대표이사가 협약서 서명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 : 인천공항공사)

[국토일보 김현재 기자] 인천공항 제2공항물류단지에 약 40만 톤의 신규 물동량 창출이 가능한 신규 글로벌 배송센터(GDC)가 들어선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최근 공사 회의실에서 로지스밸리인천에어포트GDC(대표이사 김필립)와 ‘인천공항 제2공항물류단지 신규 글로벌 배송센터 사업시행에 관한 실시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로지스밸리인천에어포트GDC는 글로벌 종합 물류기업인 ‘하나로TNS’와 스마트 물류 플랫폼 전문기업 ‘로지스밸리’가 공동 출자해 설립한 합작회사다.

이번 실시협약을 통해 로지스밸리는 약 730억원을 투자해 인천공항 제2공항물류단지 2A2부지(부지면적 1만9,707.5㎡)에 면적 5만3,852.5㎡, 지상 4층 규모의 글로벌 배송센터를 건설· 운영할 예정이다.

글로벌 배송센터는 고객의 주문이 예상되는 해외물품을 국내에 반입 및 보관 후 해외고객의 주문 시 해당 물품을 재수출하는데 필요한 시설이다. 최근 국경 간 전자상거래 규모 증가로 그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

로지스밸리의 글로벌 배송센터는 첨단 자동화 설비, 글로벌 풀필먼트 센터(주문·배송·정보통신기술 등 부가가치 물류 기능이 적용된 물류창고), 해상-항공 연계운송 시설 등을 갖춰 2026년부터 운영을 시작할 예정이다.

공사는 글로벌 배송센터 건설·운영 과정에서 약 500명의 신규 고용 창출, 연간 약 40만톤(2040년 예상치 기준)의 신규 물동량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학재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은 “이번에 신규 유치한 글로벌 배송센터는 다양한 신성장화물 처리시설을 갖추고 있어 인천공항의 미래 물류 인프라 경쟁력 강화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라며 “앞으로도 인천공항 물류단지에 우수한 물류기업을 적극 유치하고 동반성장을 강화함으로써 국내 항공물류 산업 발전에 이바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