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대구·광주 등 국가산단 후보지 15개소 발표
국토부, 대구·광주 등 국가산단 후보지 15개소 발표
  • 신용승 기자
  • 승인 2024.01.02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정부 추진지원단’ 발족, 인·허가 사전협의 등 신속한 조성 만전
국가산업단지 후보지 15곳 개요.

[국토일보 신용승 기자] 대구·광주·대전광역시, 경기 용인, 강원 강릉, 충북 청주, 충남 천안·홍성, 전북 익산·완주, 전남 고흥, 경북 경주·안동·울진, 경남 창원이 첨단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신규 국가산업단지 후보지에 선정됐다.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는 지역이 비교우위 분야를 바탕으로 제안하거나 기업이 제안한 부지를 대상으로, 글로벌 패권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반도체·미래모빌리티·방산·우주발사체·수소 등 첨단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신규 국가산단 후보지 15개소를 선정했다고 2일 밝혔다.

이를 통해 지역이 첨단산업 거점으로 거듭나 국가 경제 발전을 견인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될 전망이다.

현재 신규 국가산단 사업은 예타 신청을 위한 사업타당성 조사 중으로,(용인은 예타면제), 국토부는 관계부처, 지자체, 유관기관 등이 참여한 ‘범정부 추진지원단’을 발족해 신속한 산단 조성을 위한 방안을 적극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국토부는 기존 산단계획 신청 이후 협의하던 농지 전용, 그린벨트 해제에 대해 사전협의를 완료, 신속예타 제도를 통해 예비타당성조사 기간을 단축하기로 했으며 첨단산단 전담지원반을 가동해 평가 절차를 신속하게 처리하는 등 환경영향평가 단축 방안도 수립했다.

또한, 용인·광주 산단이 각각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및 소부장 특화단지에 지정돼 첨단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R&D, 인력양성 지원 및 세액공제 등 혜택 제공의 기회를 제공했고, 특히 용인 산단의 경우 예타면제가 확정되기도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향후 예비타당성 조사, 산단계획 수립, 관계기관 협의 등 산업단지 지정 절차를 신속하게 이행할 계획”이라며 “투자가 시급한 산업의 경우 오는 2026년 말부터 단계적 착공이 가능하도록 속도감 있게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