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 ‘진짜 제대로 배우는 건설현장 공무’
[신간안내] ‘진짜 제대로 배우는 건설현장 공무’
  • 하종숙 기자
  • 승인 2023.12.08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著 서창윤·정현중·이훈욱/ 刊 기문당

착공부터 준공까지 현장 실무자가 직접 알려준다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착공부터 준공까지 현장 실무자가 직접 알려주는 현장 공무의 모든 것을 담은 ‘진짜 제대로 배우는 건설현장 공무’(著 서창윤·정현중·이훈욱/ 刊 기문당)가 출판됐다.

국내 대기업 출신의 저자들의 경험과 노하우를 담은 이 책자는 건설현장 건설현장 공무업무의 지침서로 기대되고 있다.

이 책은 사용된 현장공무의 원가와 매출에 관한 기본적 이론은 회계이론을 바탕에 두고, 실무에 관한 내용은 ‘건설산업기본법’ 등을 근거로 한다.

총 4장 232쪽으로 구성된 이 책자에서는 ▲1장-건설현장공무가 알아야 할 회계적 이론을 비롯한 필수 이론업무 ▲2장-착공부터 준공까지 현장공무가 겪는 실무 ▲3장-현장에서의 계약관리 필수사항 ▲4장-민간투자사업 현장에서의 현장공무가 알아야 할 핵심 사항 등이 정리됐다.

■ 저자 서창윤, 정현중, 이훈욱

‘진짜 제대로 배우는 건설현장 공무’는 3명의 전문가가 협력, 공동으로 집필했다.

저자 서창윤은 지난 2010년 DL이앤씨(舊 대림산업)에 입사해 입사 초기부터 7년간 2개의 도로 및 댐 현장에서 현장공무와 엔지니어를 비롯한 다양한 현장 업무를 경험했다. 한탄강홍수조절댐 건설사업 준공에 대한 공적을 인정받아 국토교통부장관 표창을 수상(2016)했으며, 이후 DL이앤씨 본사 관리팀에서 현장관리 업무, 토목기술지원팀, 토목스마트엔지니어링팀에서 설계업무를 담당했다.

2023년 미국 건설사인 BECHTEL로 이직한 서창윤 저자는 텍사스 주 휴스턴에서 미국엔지니어로서의 경력을 쌓아가고 있다. 경희대학교(학사)와 고려대학교(석사)에서 토목공학을, 한국방송통신대학교에서 법학을 전공했다. 기술자격으로는 토질및기초기술사, 미국기술사(PE), 호주기술사(CPEng) 등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대한토목학회, 한국지반공학회, 미국토목학회(ASCE), 한국기술사회, 한국토질및기초기술사회, 한국건설법무학회를 비롯한 8개 단체의 정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저자 정현중은 현재 약 11년간 건설현장에 몸담고 있으며 그 중 6년은 현장에서, 5년은 본사에서 근무하고 있다. 철도, 항만, 도로, 댐 현장에서 공무로 근무하였고 계약유형으로는 실시설계일괄입찰공사(Fast track포함), 최저가낙찰제공사를 두루 경험했다.

신입사원으로 재직한 첫 현장에서부터 다양한 분쟁을 직접 경험하며 계약과 법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낀 정현중 저자는 계약적으로 발생되는 손실비용에 대하여 2014년 기획재정부 분쟁조절 절차를 통해 공기연장 간접비 청구서류를 사수와 함께 직접 만들어 신청, 청구금액 100%를 공사 진행 중에 인정받았을 뿐만아니라 같은 현장에서 2015년 악성민원으로 인한 손실비용을 산출해 발주자를 설득한 끝에 중재를 진행, 180억을 청구해 약 120억을 지급받는 이 분야 전문가로 활약하고 있다.

이같은 실전경험을 토대로 현재 5년 넘게 본사 계약관리 Contract Manager로 50여개 이상의 현장을 관리하고 있으며 수십 건의 소송, 중재를 CM역할로 법무법인과 진행했고 이에 따른 실전경험들을 위주로 저술했다.

토목공학을 전공하고 다양한 계약관리 전문가 교육 과정을 수료했으며, 광운대학교 건설법무대학원에서 건설소송실무를 전공했다. 대한법무협회 사무총장, 건설감정사로 활동하고 있다.

저자 이훈욱은 홍익대학교 토목공학과를 졸업 후, 2012년 1월 DL이앤씨(舊 대림산업)에 입사해 약 9년여 간 현장공무로 근무, 이중 4년은 관도급공사, 5년은 민간투자사업 건설공사 현장에 근무했다. 관도급 공사 현장에서는 발주처로부터 탁월한 업무수행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국토교통부장관 표창(2016)을 받았다.

이후 민간투자사업 건설공사 현장에 근무하며 민간투자사업에 대한 매력을 느꼈고, 회사 내 민간투자사업을 총괄하는 부서에 자원해 2020년부터 약 3년간 민간투자사업의 공사, 운영, 자금조달(Financing), SPC의 설립, 해산 및 주식매매와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현재 관리중인 사업들의 민간자본 조달규모는 3조원이 넘는다.

이훈욱 저자는 민간투자사업 건설현장에 참여한 공무들이 민간투자사업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 잘못된 의사결정을 하는 경우의 문제 방지를 위해 공무들이 알고 있어야 하는 민간투자사업과 관련된 최소한의 지식을 본서에 수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