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둡시다] 국립자연휴양림과 SRT예약, 민간앱에서 한 번에 하세요!
[알아둡시다] 국립자연휴양림과 SRT예약, 민간앱에서 한 번에 하세요!
  • 하종숙 기자
  • 승인 2023.11.23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 국민 편익제고 서비스 지속 확대

11월 23일부터 국립자연휴양림 예약 국민은행 ‘KB스타뱅킹’ 앱에서 이용 가능
SRT 승차권 예매서비스도 추가 개통… 하나 앱에서 환승·결제 편리하게

#사례1-주말을 맞아 나개방 씨는 가족과 함께 국립지리산자연휴양림으로 여행을 가고 싶어 예약사이트에 방문했다. 국립자연휴양림 사이트에 별도로 가입하고, 앱을 다운 받아야해 번거롭다고 생각하는 순간, 본인이 사용하는 KB스타뱅킹에서도 잔여 객실을 조회해 결제까지 가능하다고 해 편리하게 예약할 수 있었다.

#사례2-이후 국립지리산휴양림에 가려는 차편을 조회하던 중, SRT를 타고 가다 무궁화호로 환승하는 것이 가장 빠르다는 것을 알게 됐다. KTX와 SRT에 별도로 가입해서 환승 기차표를 예매해야 하나 알아보던 중, 자주 사용하는 토스 앱에서 환승 열차표를 한 번에 구매할 수 있다는 걸 알게 돼 예약·결제까지 진행했다.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국립자연휴양림 예약을 국민은행 ‘KB스타뱅킹’ 앱에서 진행하는 것은 물론 SRT 승차권 예매서비스 하나 앱에서 환승과 결제를 편리하게 진행, 추가 개통돼 국민 편익 제고에 일익을 담당할 전망이다.

행정안전부·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는 11월 23일부터 국립자연휴양림 예약을 평소 자주 이용하는 민간앱을 통해서도 가능하다고 밝혔다.

행안부는 디지털서비스 개방을 통해 공공앱·웹에서만 이용 가능하던 공공서비스를 민간 기업도 활용할 수 있도록 해 새로운 융합서비스를 만들어 국민 편의를 높이고 있다.

이에, 현재 전국에서 운영되고 있는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 45개소의 예약서비스를 국민은행 ‘KB스타뱅킹’ 앱과 연계했다. 국민은 평소에 사용하던 ‘KB스타뱅킹’ 앱을 통해 관심휴양림을 등록하고 잔여객실을 빠르게 조회·예약할 수 있게 됐다.

또한 KB스타뱅킹에서 제공 중인 반려동물등록증 서비스와 결합해 동물등록번호 추가 입력 없이 반려동물 전용 객실 예약도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내년 상반기 중 휴양림 추첨 신청 서비스도 추가할 예정이다.

SRT 승차권도 11월 23일부터 토스·신한플레이·KB스타뱅킹에서도 구입이 가능하다. KTX·새마을·무궁화호와 SRT 등 모든 열차 예매를 하나의 민간앱(네이버, 카카오T, 토스, 신한플레이, KB스타뱅킹)에서 이용할 수 있어 환승이나 결제가 한결 간편해졌다.

행안부는 11월 23일부터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2023 대한민국 정부 박람회’에서 이번 개통되는 서비스를 체험하고 기념품도 제공하는 스탬프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국립자연휴양림 예약(KB스타뱅킹) 신규 개통, KTX·SRT 승차권 예매(토스, 신한플레이, KB스타뱅킹, 네이버, 카카오T에서도 가능) 추가 개통 외에 이미 개통돼 이용 중인 국민서비스 앱현황은 자동차검사 예약(네이버, 카카오T, 토스, 신한플레이, KB스타뱅킹), 국림수목원 예약(네이버, KB페이, KB스타뱅킹), 인천공항지도서비스(KB스타뱅킹)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