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X공사-경북, 인구감소 위기 대응 디지털 플랫폼 구축 완료
LX공사-경북, 인구감소 위기 대응 디지털 플랫폼 구축 완료
  • 김현재 기자
  • 승인 2023.11.21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구-산업 통합 플랫폼 구축’ 완료보고회 개최
데이터 기반 정책 의사결정 지원 체계 마련
이주화 LX대구경북지역본부장(왼쪽 여섯 번째)이 최혁준 경상북도 메타버스과학국장(왼쪽에서 일곱번째)과 완료보고회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 : LX대구경북지역본부)
이주화 LX대구경북지역본부장(왼쪽 여섯 번째)과 최혁준 경상북도 메타버스과학국장(왼쪽에서 일곱번째)이 완료보고회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 : LX대구경북지역본부)

[국토일보 김현재 기자] LX한국국토정보공사 대구경북지역본부와 경상북도 메타버스과학국은 어제(20일) 안동 그랜드호텔 컨벤션홀에서 ‘인구-산업 통합 플랫폼(1단계) 구축 위·수탁 사업’ 완료보고회를 개최했다.

양 기관은 경상북도 인구감소 대응을 위해 데이터 기반의 과학적인 의사결정이 가능한 디지털 플랫폼 정부를 실현하고자 지난해 8월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바 있다. 이후 경상북도 22개 시군 인구·산업 분야의 행정·공공·민간 등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융합할 수 있는 스마트행정 서비스 구축에 힘써왔다.

이번 완료보고회에서는 양 기관이 협력 개발한 ‘인구-산업 통합 플랫폼(GBinPLUS+)’의 구축 성과와 스마트행정 서비스를 시연하고, 실제 경상북도 인구감소 문제를 GBinPLUS+를 통해 과학적으로 해결해나가는 모습을 보여줬다.

향후 경상북도와 22개 시군은 지역 활성화 정책의 수립·시행·평가 전 과정에 GBinPLUS+를 활용해 데이터 기반 행정을 수행하고, 도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지역 맞춤형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LX대구경북지역본부는 데이터 분석 컨설팅, 플랫폼 활용 교육 등 전폭적인 행정지원을 수행하며 이달 곧바로 추진되는 2단계 사업을 통해 신규 플랫폼 서비스 개발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주화 LX대구경북지역본부장은 “GBinPLUS+는 ‘바른 정책의사결정’의 도구로써 단순한 데이터 수집이 아닌 인구감소의 근본적인 원인을 찾는데 목적이 있는 것”이라며 “경상북도가 지방시대의 중심이 되는 원년이 될 수 있도록 LX대구경북이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최혁준 메타버스과학국장은 “이번 GBinPLUS+ 서비스는 인구감소 위기 극복을 위한 데이터 기반 행정의 첫걸음”이라며 “앞으로 GBinPLUS+를 더 발전시키며 지방의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경상북도를 만드는데 힘쓰겠다”고 화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