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보험협회, ‘부주의한 나의 불캐OUT’ 영상 공개
화재보험협회, ‘부주의한 나의 불캐OUT’ 영상 공개
  • 신용승 기자
  • 승인 2023.11.07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식 유튜브 채널·블로그 통해 시청 가능
화(火)파라치 SNS 이벤트 진행키도
화재보험협회 ‘부주의한 나의 불캐OUT’ 영상 갈무리.

[국토일보 신용승 기자] 한국화재보험협회(이사장 강영구)는 7일 공식 유튜브 채널과 블로그를 통해 안전문화 캠페인 영상 ‘부주의한 나의 불캐OUT’을 공개했다.

2022년 국가화재통계에 의하면 전체 화재의 약 절반이 부주의로 발생하고 있다. 이처럼 화재 등 재난의 상당수는 안전의식 부족으로 발생하므로, 협회는 화재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국민의 안전의식을 개선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 이번 영상을 마련했다.

캠페인 영상은 총 3편으로 주택, 전통시장, 산불 편으로 구성돼 있다. 협회는 각 편에서는 화기 이용자들의 부주의한 행동이 화재로 이어지는 모습을 통해 국민 스스로 안전에 대한 자각을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했다.

또 ‘화火파라치 이벤트’를 오는 18일까지 진행, 문어발식 콘센트 사용, 가스레인지 주변 정리 미흡 등 화재를 발생시킬 수 있는 부주의한 상황 사진과 이를 개선한 사진(before & after)을 찍어 SNS에 올려 참여하면, 추첨을 통해 상품을 제공한다.

협회 관계자는 “불캐(부주의한 나)라는 컨셉을 활용한 새로운 유형의 공익광고가 널리 확산돼 부주의한 행동을 자각하고 안전의식이 강화되길 기대한다”며 “협회는 손해보험회사, 정부당국과 안전문화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안전이 자연스러운 문화로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협회는 행안부, 금융위, 소방청, 금감원 및 12개 손해보험회사와 협력해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화재 등 재난예방 및 안전문화 확산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협회와 16개 협력기관은 캠페인을 통해 국민의 안전의식과 행동을 변화시키고, 재난취약시설을 지원함으로써 안전사고를 줄이는 데 힘쓸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