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기자리뷰] 보도자료의 잘못된 활용
[전문기자리뷰] 보도자료의 잘못된 활용
  • 조성구 기자
  • 승인 2023.11.06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일보 조성구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와 에너지 공기업들이 최근 자재관리 개선 전담반(TF)을 발족하고 1차 회의를 개최했다. TF 역할은 에너지 공기업이 부적절하게 장기 보관 중이거나 활용하지 못하는 자재를 처분하고 이를 통해 비용 절감을 추진한다는 것이다. 

에너지 공기업은 자신들이 운용하는 설비의 고장 시 긴급복구 등을 위해 자재의 중요도, 조달 기간 등을 고려해 수리에 필요한 중요한 자재를 보관하고 있다. 하지만 장기 보관 중인 자재의 규모가 1조6000억원에 달하고 일부 자재의 경우에는 단가가 제로(0)로 처리되는 등, 전반적으로 관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최근 국정감사에서도 제기되고 있다.

TF는 11월 중으로 자재관리 현황을 전수 조사하고 관리 대책을 마련, 2026년까지 4000억원 이상의 비용 절감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산업부의 이 같은 행보는 충분히 공감된다. 방문규 장관 취임 이후 산업부는 산업부 및 산하 공공기관의 방만 경영에 '무관용 원칙'을 세우고 강력한 제재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지난달 감사원의 공공기관 재무 건전성 및 경영관리 실태 감사도 형편 없이 발표되자 "저녁회식이나 식사도 가급적 자제하고 '차(茶)'를 마시라는 지침이 내려졌다"는 보도도 나온다.

다만 납득이 안가는 부분은 TF를 알린 보도자료의 마지막 부분이다. 산업부는 에너지 정책실장 의견으로 '국제 에너지 가격의 불확실성이 커지는 상황에서 에너지 요금 조정을 논의하기 전에 공기업들이 국민이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의 구조조정과 경영쇄신이 필요하며, 이번 논의를 통해 낭비되는 비용을 줄일 것'이라고 자료를 배포했다.

한전과 가스공사 등 에너지 공공기관들의 적자와 부채가 수십조 원에 달하는 상황에서 단지 4000억원을 절약하는 것이 대책일까라는 의문이 드는 것은 당연하다.

생색내기용 액션이 아니라면, 산업부는 근본적인 대책 마련에 고심해야 한다. 이보다 좀 더 허리띠를 졸라매는 계획을 내놔야 국민이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이지 않을까.

그리고 자신 가정의 인상된 전기, 가스요금을 걱정하는 국민이 산업부 홈페이지까지 찾아와 보도자료까지 챙겨 읽지는 않겠지만, 화만 나는 이 같은 워딩은 빼는 것이 좋았을 듯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