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 건설공사 계약관리 실무 가이드
[신간안내] 건설공사 계약관리 실무 가이드
  • 하종숙 기자
  • 승인 2023.10.27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영철, 정윤기 著 | 한국건설연구원 刊

건설분쟁 최소화 실무 길라잡이
현장 니즈 반영… 실무 위주 방안 제시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현장 중심의 건설분쟁을 최소화하는 지침서 ‘건설공사 계약관리 실무 가이드’(著 신영철, 정윤기/刊 한국건설연구원)가 출간됐다.

건설 프로젝트 수행시 계약관리, 건설클레임·분쟁과 원가관리는 사업성패를 좌우할 수 있는 중요 사안으로 이 책자는 현장의 니즈를 반영, 이론적 깊이보다는 실무에서 자주 부딪히는 궁금증과 대응방안을 종합적으로 제시하는데 주력했다. 특히 이해의 편의를 위해 설명식 서술방식과 법규 및 판결례 등을 연계해 작성한 것이 특징이다.

저자인 신영철씨는 현재 (사)한국건설연구원 원장으로 재직, 국내 건설산업에 대한 깊은 애정을 품고 건설산업 발전에 주력해 온 인물이다. 건설업체 국내 현장 및 본사, 파키스탄 베트남에서의 해외 현장 경험을 비롯해 법무법인에서 건설클레임, 서울시에서 감사업무 수행 등 기술자로서는 다소 특이하고 다양한 경력을 가졌다. 서울대학교 농공학과(토목전공)를 졸업하고, 중앙대학교 건설대학원에서 ‘하수급인의 추가비용 청구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로 석사학위를, 동국대학교 건축공학과에서 ‘공기연장으로 인한 추가비용 산정방법 개선방안’에 대한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건설관련 기술사 자격을 갖고 있다. 저서로는 ‘정의로운 건설을 말하다’가 있으며, 현재 대한상사중재원 중재인, 법원 공사비 감정인, 경기도 계약심의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서울시 계약심의위원회 위원, 국토교통부 건설혁신위원회 위원 등을 역임하는 등 건설산업 발전을 위해 일익을 담당해 왔다.

저자 정윤기 씨는 한국건설연구원 이사로 재직중에 있으며 서울시 계약심의위원회 위원. 서울메트로 계약심의위원회 위원,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 설계변경 자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을 뿐만아니라 폴리텍대학교(인천) 외래교수로 재직하며 후학양성에도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