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국감] 김두관 의원 “국회대로 지하차도, 공법변경으로 강관누락… 부실 우려된다”
[2023 국감] 김두관 의원 “국회대로 지하차도, 공법변경으로 강관누락… 부실 우려된다”
  • 하종숙 기자
  • 승인 2023.10.23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일 서울시 국정감사서 국회대로 공사와 관련 공법 및 의혹 집중 질의

오세훈 시장 “공법변경 ‘기술적 문제 없다’ 보고받아… 각별히 유의 안전시공하겠다”
김두관 의원 “박덕흠 의원 아들이 대표, 공법변경으로 비용절감… 입찰 몰아주기 의혹도”

김 두 관 의원
김 두 관 의원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국회대로 지하차도 건설사업에서 공법 변경으로 강관이 누락, 부실이 우려된다는 지적이 나왔다. 또한 이 공사가 박덕흠 의원 아들이 대표로 있는 기업으로 입찰 몰아주기 의혹이 제기됐다.

23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김두관 의원(더불어민주당 경남 양산을)은 서울특별시 국정감사에서 국회대로 공사와 관련 의혹을 제기, 공법변경에 대해 집중 질의했다.

국회대로 지하차도 및 상부공원화 사업을 진행 중인 서울시는 그간의 민원을 반영해 최근 덮개설치구간을 평면화하는 공사로 사업계획을 변경했다. 또한 이 부분을 상부 통행에 지장이 없도록 비개착 공법으로 진행키로 했다. 그런데 비개착 공법 방식이 기존 입찰 당시와 달리하는 방향으로 변경됐다는 게 김 의원 측 지적이다.

국정감사에서 김 의원은 “애초의 공법 선정 입찰에서 선정된 업체의 공법과 다른 방식의 공사 진행이 결정됐다”며, “기존 공법 ‘ㄷ’자 방식이 아닌 변경 공법의 ‘11’자 방식으로 진행하며 하중지지 문제와 지반침하 문제는 물론 지지대가 구조물을 관통해 콘크리트 양생과 누수도 우려가 크다”고 말했다.

이에 오세훈 서울특별시장은 “상당히 전문적이고 기술적인 내용이라 기술적 문제가 없는지 점검토록 지시했다”며, “최근 기술적으로 문제없다고 보고 받았다”고 밝혔다.

특히 김 의원은 “공법 변경으로 공사업체가 비용을 절감하게 됐다”며 “들어가야할 강관을 빼먹는 것이 철근 누락하고 비슷하다”고 묻자, 오 시장은 “신공법이 도입 될 때는 이런 논쟁이 있었다”며, “지적에 대해 각별히 유의해서 혹시라도 있을지 모르는 안전 문제점을 챙겨가면서 시공 하겠다”고 말했다.

이와함께 김 의원은 “해당 공사를 진행 중인 업체의 대표가 국민의힘 박덕흠 의원의 장남”이라며 “입찰 과정에서 실적점수가 매우 높았는데 11자 공법에 대한 시공실적이 없음에도 평가에서 만점을 받았다”며 입찰 선정 의혹을 추궁했다.

이에 유창수 행정2부시장은 “비개착공법은 고난도기술을 요하기 때문에 실적이 중요하다”며, “입찰 과정에서 의혹이 있을 수 없다”고 해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