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둡시다] KTX 승차권, 토스·신한플레이·KB스타뱅킹서도 구입
[알아둡시다] KTX 승차권, 토스·신한플레이·KB스타뱅킹서도 구입
  • 하종숙 기자
  • 승인 2023.10.19 0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디지털서비스 개방… 10월 19일부터 코레일 승차권 예매 가능

개방된 기차예매 서비스 활용 여행·교통 등 편의 서비스 제공
포인트 적립·여행자보험 무료가입·쏘카 45% 할인 등 다양한 ‘혜택’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정부가 디지털서비스를 확대, 토스·신한플레이·KB스타뱅킹에서도 코레일 모든 열차 승차권 구매가 가능, 공공서비스를 민간기업도 활용토록 했다.

행정안전부·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국토교통부·한국철도공사는 19일(목) 10시부터 토스·신한플레이·KB스타뱅킹에서도 KTX·새마을호·무궁화호 등 코레일 모든 열차에 대한 승차권 예매에 들어갔다.

국민은 평소 자주 사용하는 민간앱에서 기차예매 서비스를 통해 출발역과 도착역을 검색하고, 좌석선택 및 결제까지 이용할 수 있다.

이번 서비스 개통은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가 발표한 ‘디지털플랫폼정부 실현계획’(4.14. 발표)의 핵심과제인 ‘디지털서비스 개방’ 일환으로 추진됐다.

행안부는 디지털서비스 개방을 통해 공공앱·웹에서만 이용가능하던 공공서비스를 민간 기업도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방, 새로운 융합서비스를 만들어 국민 편의를 높이고 있다.

지난 6월부터 민간앱에서 SRT 예매·자동차검사 예약·국립수목원 예약·인천공항 지도서비스 등 총 4종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했고, 이번 KTX 승차권 예매와 함께 SRT 예매서비스도 연말까지 토스·신한플레이·KB스타뱅킹을 통해 동시에 이용할 수 있도록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여권재발급 신청·예방접종내역 조회 등 22종도 올해 연말부터 내년 상반기 사이에 차례대로 개통할 계획이다.

참고로, 개방된 공공서비스는 민간앱의 화면이나 메뉴에서 국민이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디지털서비스개방 브랜드 아이덴티티(BI)를 표시하고 있다.

한편, 기업에서는 이번 개방된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Wallet 포인트 적립과 KB pay 머니 추첨 지급(㈜국민은행), 쏘카 45% 할인(토스), 국내여행자 보험 무료 가입(신한카드㈜)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각 민간기업별 상세한 행사내용은 해당 앱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행안부 신용식 공공서비스국장은 “KTX 예매서비스 민간 개통으로 국민은 평소 친숙한 민간앱을 통해 편리하게 이용하고, 다양한 서비스도 제공받을 수 있게 됐다”며 “‘디지털 권리장전’ 원칙에 따라 민간과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디지털 혁신을 통해 더 많은 공공서비스 개방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