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라건설, 비발디 색채시스템 ‘호평’
한라건설, 비발디 색채시스템 ‘호평’
  • 이경운 기자
  • 승인 2012.11.20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색채대상·굿디자인어워드 연이어 수상

한라건설은 파주교하 A6블록에 적용된 한라비발디 색채시스템이 ‘2012 한국색채대상 색채계획·디자인 부문’ 대상(한국디자인진흥원장상)을 수상했다고 20일 밝혔다. 이어 ‘2012 굿디자인어워드’에서도 ‘한라비발디의 색채시스템 및 파주교하 A6블록 어린이놀이시설’이 인증을 받는 영예를 안았다.

한라비발디 색채시스템은 자연 본연의 색 중에서도 가장 기본이 되는 대지의 색(10 Yellow Red)으로 컬러팔레트를 구성해 외부와의 조화를 이뤘다. 또한 편안한 색채로 단지 전체에 네 단계 톤 변화를 줘 다양한 변화를 연출했다.

먼저 주출입구를 가장 짙은 색으로 강조해 단지 어디에서도 출입구를 쉽게 인지할 수 있게 했고, 공원이나 산 등 자연과 인접한 동들은 저채도의 뉴트럴한 색상으로 조화롭게 꾸몄다.

사람들의 이동이 많은 메인 동선이나 중앙광장은 동선을 따라 다양한 톤 변화를 느낄 수 있게 조성했다.

이는 기존 공동주택에서 사용되던 주조색, 보조색, 강조색의 획일화된 동별 색채시스템에서 벗어나 한라비발디만의 고유한 아이덴티티를 느낄 수 있게 하는 색채시스템으로, 색채의 미적 효과뿐 아니라 기능적인 면까지 배려한 것이다.

이와 동시에 한라건설의 상징색이자 BI 컬러인 한라 블루를 배색해 외관 및 시설물 등 단지 전체에 포인트를 줘 브랜드 이미지를 강조하고 고급스러움을 더했다.

 

◆ 파주교하A6블록 ‘어린이놀이시설’

‘숲 속 친구 장수풍뎅이‘ 놀이시설은 파주교하A6블록에 설치된 어린이 놀이시설로, 올해 굿다자인어워드에서 한국디자인진흥원장상을 수상했다.

숲 속 친구 장수풍뎅이는 꼬불꼬불 울창한 숲 속의 장수풍뎅이와 여행을 떠난다는 컨셉의 놀이터로, 친환경 소재인 목재를 활용해 거대한 장수풍뎅이를 표현했다.

어린이들의 상상력과 호기심을 키우고, 자연 속에서 친구들과 함께 안전하게 뛰놀 수 있는 모험 놀이공간을 제시한 것.

세부적으로는 장수풍뎅이의 커다란 몸통과 멋진 뿔, 활짝 펼쳐진 날개, 커다란 눈의 형태를 놀이기능에 맞춰 구현했고, 다양한 컬러 사용을 자제하고 목재와 어우러지는 한 가지의 컬러만을 사용해 목재의 자연미가 돋보이게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