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PA, 카르텔 의혹 해명... 논란 지속
BPA, 카르텔 의혹 해명... 논란 지속
  • 부산=김성민 기자
  • 승인 2023.10.25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계약법에 따라 수의계약 체결 해명
▲부산항만공사 로고.( BNP 제공)
▲부산항만공사 로고.( BPA 제공)

[국토일보 김성민 기자] 내년 2월14일까지 총 56억 원 이상이 투입되는 부산항 진해신항 컨테이너부두(1-1단계) 축조공사에 카르텔 의혹이 불거지고 있다.

기초자료조사용역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해당 용역을 수행 중인 회사가 부산항만공사(BPA) 출신을 사장으로 두고 있는 업체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 업체는 지난 2018년 11월 설립된 업체로 2019년 12월 본사를 부산으로 이전 후 BPA의 전 간부가 사장으로 있는 2020년부터 2022년까지 BPA와 5차례의 용역을 계약했다. 특히 그중 3건은 수의계약인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으로 본사를 옮기기 이전 9억여 원에 그치던 매출이 2020년 33억9000만 원, 2021년 55억2000만 원으로 6배가량 급격히 상승했다. 해당 기간은 이 업체의 사장으로 취업한 전 간부가 BPA의 본부장으로 근무하던 기간이다. 용역 업무를 총괄하는 BPA 현 건설본부장은 전 간부와 고향, 학교 선후배 관계로 지적돼 논란이 불거졌다.

이를 두고 전형적인 전관예우를 통한 해당업체 밀어주기식 행정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하지만 용역 시행부터 평가, 계약이 체결될 때까지 전임 건설본부장 퇴임 전에 모두 완료돼 현재 건설본부장은 무관한 것으로 밝혀지는 모양새다. 하지만 여전히 의문이 지속되고 있다.

이러한 의혹에 BPA 국민 소통부 관계자는 “상기 용역은 종합심사낙찰제로 업체를 선정하고 해당 제도는 위원별 강제 차등 점수제 적용 및 최고, 최저점을 제외한 산술평균을 적용해 항목별 점수차가 명확하게 반영돼 산정됐다”라고 말했다. 또한 기술위원회가 모두 해수부 내부 식구들로 구성됐다는 논란에 “평가위원 인력풀 중 감사실 입회하에 평가 당일 추첨하고 내부위원 3인, 외부위원 4인으로 구성됐다”고 해명했다.

BPA 현 건설본부장과의 고향, 학교 선후배 관계의 논란도 “고향 및 출신 대학은 같으나, 용역 시행방침 수립부터 평가 및 계약체결까지 전임본부장 퇴임 4개월 전에 모두 완료돼 현 본부장과 본 계약은 무관하다”고 밝혔다.

갑작스러운 매출 상승의 의혹에 대해서는 “항만전문업체는 해당분야의 특성상 항만과 인접지역에 본사를 두고 영업활동(지자체 입찰시 지역가점 등)을 하는 경우가 많고 해당업체의 인력증원 및 실적향상으로 참여사업 확대 및 매출액상승 구조로 성장했으며, 설계용역 수주는 과업 특성상 인력확보 비율과 밀접한 연계가 있고 해당업체는 항만 및 해안 관련 사업을 전문적으로 하는 업체이므로 해당분야 사업 발주는 해양수산부 및 산하기관이 많을 수 밖에 없다”라고 해명했다.

또한, 일반적으로 지분율이 가장 높은 업체가 주관사가 되고, 지분율 분배는 참여사간의 협약으로 결정되는 시스템에 특정업체의 지분율은 40%로 4개 업체 중 가장 높은 비율이 선정됐다는 것이 BPA의 입장이다.

한편, 관련 의혹이 일자 용역업체 사장으로 이직한 BPA 전직 간부가 급히 사임한 것으로 확인돼 의혹이 다시 제기 될 가능성이 엿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