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사과’ 요구에 고양시의회 또 ‘파행’···시민 “시의회 존재 의미 없어”
‘시장 사과’ 요구에 고양시의회 또 ‘파행’···시민 “시의회 존재 의미 없어”
  • 김경현 기자
  • 승인 2023.09.18 0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의회, 지난 7일 제276회 임시회 개회···오는 21일까지 62개 안건 및 추가경정예산안 심의 예정이었나 ‘파행’
시민 “세금으로 월급 따박따박 받으면서 파행 밥 먹듯···시의회를 없애든 정당공천제 폐지든 해야”
경기 고양특례시청·시의회 청사 전경. (사진=김경현 기자)
경기 고양특례시청·시의회 청사 전경. (사진=김경현 기자)

[국토일보 김경현 기자] 여야 동수인 경기 고양특례시의회가 또 파행에 들어갔다. 가중되고 있는 경기침체로 시민들 삶이 위축되고 있는 가운데, 산적한 민생 안건과 추가경정예산안 심의를 앞두고 붉어진 파행이라 ‘시의회 무용론’까지 대두되는 등 비난 여론이 들끓고 있다.  

고양시의회는 지난 7일 제276회 임시회를 열고 오는 21일까지 집행부 제출 39개 안건과 시의원 발의 23개 안건을 심의·처리하기로 했고, 예산안에는 영유아 보육료와 어린이집 교직원 처우개선비 등 1946억 원 규모의 시급한 추경도 포함돼 있다.

이번 파행은 임시회 첫날, 더불어민주당 시의원들이 지난 6월 이 이동환 시장의 해외출장과 실·국장 간부회의에서 한 말(시가 진행하는 용역 착수보고회에 시의원들이 참석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을 문제 삼아 이 시장에게 사과를 요구하면서 시작됐다.

이날 김영식 의장은 이 시장에게 “민주당 의원들 요구대로 사과하겠느냐”고 물었고, 이 시장이 “답변은 나중에 하겠다”고 답하면서 민주당 시의원들이 반발, 집단 퇴장했다. 이후 민주당은 의장실 앞에서 항의 시위를 벌이는 등 파행에 들어갔다.

그러면서 민주당 시의원들은 ‘의회에 도전하는 시장에게 사과를 강력히 요구한다’는 성명을 발표했고, 이에 국민의힘은 ‘이제는 파행을 멈추고 할 일을 해야 할 때’라고 맞섰고 있어 임시회가 파행으로 끝날 수도 있는 상황이다.

경기 고양특례시의회 청사 전경. (사진/그래픽=김경현 기자)
경기 고양특례시의회 청사 전경. (사진/그래픽=김경현 기자)

지난해 말 민주당 파행으로 2023년 본예산 심의가 이뤄지지 않아 고양시가 새해를 준예산 체제로 시작했음을 기억하는 한 시민은 “가뜩이나 경제가 좋지 않아 걱정인데, 시민들 세금으로 월급 따박따박 받으면서 파행을 밥 먹듯이 하니 한심하다 못해 정말 짜증난다”고 쏘아붙였다.

이어 “툭하면 시장 사과 어쩌고저쩌고하는데 이러다 사과 전문 시장을 하나 두자는 말이 나오겠다”며 “정말 사과해야 할 사람들은 할일 안 하는 사람들(민주당 시의원)”이라고 일갈했다.

또 다른 시민은 “풀뿌리 민주주의 하라고 시의회를 만든 건데, 하는 짓들이라고는 매일같이 치고 박고 싸우는 중앙정치(국회) 흉내나 내니 시의회라는 게 존재할 의미가 없다”면서 “이럴 바엔 차라리 시의회를 없애든지, 아니면 적어도 정당공천제를 폐지하든지 해야 이런 꼴불견 아수라판을 원천 차단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해 12월 마지막 본회의에 ‘김영식 의장 불신임안’이 상정된 바 있으며, 당시 민주당은 2023년도 본예산 심의 파행 원인 중 하나로 ‘집행부와의 중재를 약속한 김 의장이 직무수행을 태만히 한 결과’라고 주장했다.